[유아교육기관운영]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을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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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l. 지도성의 개념
1) 지도성의 정의
2) 지도성에 대한 논쟁
3) 지도성의 구성요소

2. 지도성의 직무

3. 지도성과 경영
1) 기술적·행정적 지도성
2) 문화상징적 지도성
3) 지도성의 딜레마

4. 지도성과 교육기관의 변화
1) 학교장의 새로운 지도성
2) 지도성과 자원관리

5. 원장의 교육지도성(educational leadership)측면의 전문성
1) 교육과정 및 수업의 전문가로서의 역할
2) 장학전문가로서의 역할
3) 안정과 변화 촉구자로서의 역할
4) 원을 보다 잘 운영하기 위한 역할
5) 유아교육분야에서의 전문성 발달단계

본문내용

분하는 두 번째 특징은 교사와 행정가 양자의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 필요성을 들 수 있다. 대부분의 교사와 행정가들은 서로 다른 관점에서 작용한다. 즉, 서로 이해할 수 없는 관점에서 작용한다. 비록 대부분의 행정가들이 이미 교사경험이 있지만 교사와는 다른 영역에서 상이한 압력을 받고 있는 것이다. 또한 그들은 종종 교사의 당면문제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이와 반면에 교사들은 학교를 제한적이고 또 종종 비현실적인 관점에서 생각한다. 교사들은 행정가와 행정가 역할에 대해 동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결국 장학담당자는 교사나 행정가를 멀리하지 않고 이 두 세계에서 살며, 두 세계 간의 교신(交信)과 관점상의 어려움을 중간에서 조정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세 번째 특징은 장학 담당자의 권한에 주어지는 한계를 포함한다. 막료(staff)와 계선(line)간의 차이가 확실히 불분명하지만 장학담당자는 흔히 계선이라기보다는 막료로서 생각된다. 따라서 그들은 교육과 수업의 지도자로서 그들의 지식이 나타내는 기능적 권한과 교사 및 행정가 양자에게 영향을 주는 권한의 근원으로서 개인적 지도성이라는 특징에 크게 의존한다. 효과적인 행정가들은 똑같이 기능적 권한에 의존하지만 이것은 계층적으로 더욱 분명한 상위직으로부터 나오는 공식적 권한에 의해 향상되거나 지지된다. 장학담당자의 특징을 볼 때, 그들의 역할은 매우 광범하며, 다양한 활동에 걸침을 짐작할 수 있다. 미국에서 장학담당자의 과업을 조사한 바에 의하면 현직연수 프로그램, 프로그램 평가, 교직원 회의, 표준의 개발, 지역사회 관계, 예산, 교사의 장학, 교사의 평가, 검사 등 다양한 활동에 관계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장학담당자가 광범위하게 참여한다는 것을 통해 그들의 전문성, 그들의 많은 관점의 가교(架橋) 역할, 그리고 교육과정 및 장학과 학교업무의 구심점임이 강조됨을 알 수 있다. 오늘날 장학행정의 제1차적 목적은 수업을 개선하는 데 있다. 따라서 교육부의 장학편수실이 주축이 되어 장학관이 주로 수행하는 교육부의 장학과 지방교육 행정조직 산하의 장학관(사)이 수행하는 장학 이외에 특히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장학과 임상장학 등은 새로운 장학개념으로 최근에 중요시되고 있다. 수업장학은 문자 그대로 학교에서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사를 지도·조언하는 데 초점을 둔다. 교장을 중심으로 하여 교수-학습의 효과를 올리기 위한 학교 내의 협동적·의도적인 노력은 모두 수업 장학에 관련된다. 예컨대, 교육과정 개발, 현직연수, 교사의 계속적인 성장을 자극·조정·지도하는 노력, 보다 나은 교수­학습 상황의 개발에 있어서의 지원, 기존수업 프로그램의 유지와 개선 등의 일은 수업장학에 포함된다. 이러한 수업장학의 내용을 볼 때, 수업장학은 교장을 중심으로 하여, 교감·주임교사, 그리고 동료교사 들의 협동적 기능임을 알 수 있다. 와일즈(K. Wiles)와 로벨(J.T. Lovell)은 수업장학의 기능으로 목표개발, 프로그램 개발, 조정, 동기유발, 문제해결, 전문성 개발, 교육성과의 평가 등 7가지 기능을 들고 있다. 수업현장인 학급 내에서의 장학활동으로 임상장학은 최근에 새로운 장학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것은 학급 내의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 상호간의 상호작용 관계에 초점을 두어 교사를 지도·조언하는 활동이다. 임상장학은 학급 내에서 교사와 학생과의 상호작용 과정을 기록한 것과 수업에 관련된 교사의 지각·신념·태도·지식 등에 대한 정보로 구성된 자료를 장학담당자가 교사와 함께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활동·절차·전략을 모색하는 것이다. 코간(M.L. Cogan)은 임상장학의 과정을 8단계의 순환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교사와 장학담당자 간의 관계 수립, 교사와 함께 수업계획 작성, 관찰전략 기획, 수업관찰, 교수­학습 과정의 분석, 협의회 전략 기획, 장학담당자와 교사의 협의회, 기획갱신 등의 순환과정이 그것이다.
3) 안정과 변화 촉구자로서의 역할
리팜(J.M. Lipham)은 행정가와 지도자를 구분하여, 행정가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구조나 절차를 활용하는 사람으로 정의하였으며, 한편 지도자는 새로운 구조를 주도하거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절차 또는 목표를 변화시키는 사람으로 정의하였다. 그에 의하면, 행정가는 안정유지에, 지도자는 변화촉진을 각각 강조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자의 구분은 개념상 구분에 불과하며, 실제로는 조직의 목적이나 구조의 유지와 변화가 모두 교육행정가에게도 요구되는 기능이라고 하겠다. 이외에도 교육행정가는 바람직하지 못한 변화를 저지하는 기능도 또한 포함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과 같이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교육체제가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교육행정가는 체제내부의 안정을 유지하는 한편 체제환경 변화에 적응하도록 체제를 변화시켜야 할 것이다. 요컨대 교육행정가는 교육지도자라는 입장에서 교육체제의 안정유지와 변화촉진의 두 역할을 조화 있게 수행해야 할 것이다.
4) 원을 보다 잘 운영하기 위한 역할
①관리적 측면; 행정가, 의사 결정자, 교직원감독자, 대외 홍보자. 관리측면을 너무 강조하면 원운영이 경직된다.
②경영측면: 운영계획자, 재원확보자, 교재구입자. 기업경영(물질경영)과 학교경영(인간형성)은 다르다.
③지도측면; 지역사회 계몽자, 유아교사, 유아관찰자, 교사ㆍ학부모 상담자. 교직원과 원아, 학부모와의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한다.
5) 유아교육분야에서의 전문성 발달단계
초보자단계: 비전문적 단계, 직접적인 보호기능담당
시작단계: 상급자의 감독하에 교육역할과 육아담당
아는단계: 형식적인 훈련을 마치고 나면 강한 작업 수행능력을 갖춤.
복합단계: 경험을 쌓고 나면 전문적인 교육을 실행, 리더십 기능에 초점.
영향단계: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역할과 기능의 복합적인 요소와 전문적인 지도성을 갖춤
참고자료
이영자.권영례(2000).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창지사
이영자.권영례(2004). 유아교육기관운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신중식외(2003). 교육지도성 및 인간관계론. 한국교육행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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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13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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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316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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