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전략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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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Intro

2) 블루오션 정의

3)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차이점

4) 블루오션 전략의 과정

5) 블루오션을 창출하기 위한 체계화

6) 블루오션 전략 실행
1. 유헬스(U-Health)
1) 유헬스 시대의 도래
2) 국내외 유헬스 동향
1-(1) 미국시장 현황
1-(2) 미국 내 주요 서비스 및 연구 현황
2-(1) 일본시장 현황
2-(2) 일본 내 주요 서비스 및 연구 현황
3-(1) 유럽시장 현황
3-(2) 유럽의 주요 서비스 및 연구 현황
4-(1) 국내시장 현황
4-(2) 국내 주요 서비스 및 연구 현황
(1) 서울대 병원
(2) 페이지 원
(3) 기타 국내활동 내역
3) 시사점
2. 유헬스(U-Health)와 현행의료 서비스의 전략캔버스
3.액션 프레임워크
4. ERRC 구성표
5. 활용한 체계화 원칙
6. 리포트를 마무리 하며

본문내용

서비스 : 기존에는 아픈 후에 병원을 찾아갔다. 하지만 유헬스의 경우, 24시간 환 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전문가의 상담이나, 동영상등의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예방서비스.
4. ERRC 구성표
제거 (Eiminate)
감소 (Reduce)
- 법률 모호성
- 의료비용
- 단말기기 가격
증가(Raise)
창조(Create)
- 센싱기술
- 서비스편의성
- 측정 가능한 생체정보
- 환자 이상 징후 약물 부작용 사전 감지
- 서비스 활성화
- 기기작동의 용이성
- 측정의 정확성
- 소비자만족도
- 의료서비스 제공 공간
- 개인맞춤서비스
- 예방서비스
- 제도 정비
- 비 침습 측정기술
- 전문가시스템
- 상호협력클러스터
5. 활용한 체계화 원칙
1) 체계화 원칙3 : 비고객을 찾아라
- 만성질환의 증가와 인구 고령화로 의료비 부담은 갈수록 커져만 간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06 건강보험통계연보"를 보면, 현재 65세 이상 노인환자에 대한 의료비가 국민건강보험 지출의 26.8%를 차지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의 노인의료비 비중도 2000년 18%에서 2006년에는 26.8%로 증가 추세이다.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에 대한 의료비 지출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당뇨환자에 대한 국민건강보험 지출액은 2000년 1827억원에서 2005년에는 3048억원으로 늘었다. 유 헬스가 상용화 된다면 만성질환자에 원격 모니터링이 이뤄지고, 혈당, 혈압 등을 주치의 및 의료기관이 원격 관리한다면 외래방문 및 입원을 방지할 수 있다. 존스톤 B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원격 환자모니터링을 통해 만성병 환자의 의료비가 27% 절감될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재 만성질환과 인구 고령화에 의해 문제시 되는 것이 바로 의료비 문제이다. 갑작스런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많은 질병이 발생하였고 이에 따른 의료비 부담은 나날이 커져만 가고 있다. 어느 정도 기반을 갖춘 사람들은 충분한 의료해택을 보고 있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은 제대로 된 의료 서비스마저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의료 분야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변해 가고 있다. 큰 질병에 걸리지 않는 한 의료비 부담 때문에 병원에 잘 가지 않고 간단한 약으로만 해결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유 헬스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의료비 문제로 인한 회피문제 즉, 비 고객들을 다시 불러들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직 상용화 단계에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 의료비 부분에서 커다란 효과를 내기는 힘들겠지만 일부 몇 병원에서 시험단계에 있고 대학병원과 여러 병원들이 네트워크를 통한 유 헬스의 인프라를 구축 한다면 다가올 미래에는 경제적으로 시간적으로 편리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세상이 올 것이라고 확신한다.
6. 리포트를 마무리 하며
- 블루오션전략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하여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가치의 비약적 증진을 제공함으로써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체계적인 방법을 말한다. 하지만 여기에서 하나의 딜레마를 발견할 수 있는데, 블루오션 기업이 성공을 거두고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더욱 많은 기업들이 뛰어들 것이고, 언젠가 거의 모든 블루오션 전략이 모방되어 다시 레드오션으로 회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즉 우리가 블루오션 창출에 성공했다 하더라고 우리의 모방자들이 우리의 블루오션 공간의 한 부분을 차지하려고 함에 따라 우리는 힘들게 얻은 고객기반을 지키기 위해 전형적인 방어 자세를 취하게 되고, 새로운 경쟁자를 이겨 시장점유율을 유지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히는 경쟁의 늪으로 빠질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우리의 가치곡선의 기본 형태는 경쟁자들의 것과 같은 방향으로 집중되기 시작할 것이다.
이러한 경쟁의 함정을 피하려면 전략 캔버스의 가치곡선을 모니터할 필요가 있다. 가치곡선의 모니터링은 언제 가치혁신을 해야 하는지를 보여줄 것이고, 우리의 가치곡선이 경쟁자들의 것과 비슷한 형태를 나타내기 시작하면, 이것은 또 다른 블루오션을 창출해야 한다는 경보가 된다. 여기서 우리는 레드오션으로의 회귀를 피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블루오션 창출을 위한 또 다른 가치혁신 달성을 향해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딜레마는 자칫 블루오션 전략의 큰 결함으로 보일수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블루오션으로의 계속적인 가치혁신이 오로지 레드오션에만 머물러 있는 것과는 엄연하게 구별된다는 점이다. 결국 완벽한 블루오션에 도달하는 열쇠는 우리 스스로가 찾아야 하는 것이다. 잔잔한 호수에서 유유히 떠다니는 백조를 보면 아름답기 그지없다. 마찬가지로 자신만의 블루오션을 찾아 좋은 성과를 낸다면 참으로 여유롭고 행복해 보이겠지만 결국 자신만의 블루오션을 지키기 위해서는 수면 아래서 쉼 없는 발짓을 해야 하는 것이다.
-원래 리포트는 전략 캔버스를 2개 만들어야 하는데 저희가 정한 유헬스는 아직 상용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의 전략 캔버스를 만들지 않고 바로 새로운 전략 캠퍼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참고 문헌~
1) 블루오션전략 - 김위찬, 르네 마보안
2) 독점틈새 블루오션 실천전략 - 김병욱
3) 한국경제신문 - http://www.hankyung.com/
4) 엠파스, 네이버, 구글 - 지식인 및 블로그, 카페 참고
목차
1)Intro
2) 블루오션 정의
3)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차이점
4) 블루오션 전략의 과정
5) 블루오션을 창출하기 위한 체계화
6) 블루오션 전략 실행
1. 유헬스(U-Health)
1) 유헬스 시대의 도래
2) 국내외 유헬스 동향
1-(1) 미국시장 현황
1-(2) 미국 내 주요 서비스 및 연구 현황
2-(1) 일본시장 현황
2-(2) 일본 내 주요 서비스 및 연구 현황
3-(1) 유럽시장 현황
3-(2) 유럽의 주요 서비스 및 연구 현황
4-(1) 국내시장 현황
4-(2) 국내 주요 서비스 및 연구 현황
(1) 서울대 병원
(2) 페이지 원
(3) 기타 국내활동 내역
3) 시사점
2. 유헬스(U-Health)와 현행의료 서비스의 전략캔버스
3.액션 프레임워크
4. ERRC 구성표
5. 활용한 체계화 원칙
6. 리포트를 마무리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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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06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7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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