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복지입법 변천사 및 입법과정에 관한 고찰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우리나라 사회복지입법 변천사 및 입법과정에 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의의와 방법
1. 의 의
2. 연구방법
(1) 외재적 방법
(2) 내재적 방법
(3) 통합적 방법

Ⅱ. 정부수립 이전의 사회복지법
1. 근대이전의 사회복지법
2. 근대이후의 사회복지법
(1) 일제강점기
(2) 미군정 시대

Ⅲ. 제 1. 2공화국시대의 사회복지법
1. 시대적 배경
2. 사회복지입법
(1) 제헌헌법의 생존권 규정
(2) 대한적십자사조직법
(3) 후생시설 설치기준령
(4) 후생시설 운영요령
(5) 근로기준법
(6) 기타 사회복지 행정시책

Ⅳ. 제 3. 4공화국시대의 사회복지법
1. 제3공화국시대의 사회복지법
(1) 시대적 배경
(2) 사회복지입법
1) 헌법의 생존권 규정 개정
2) 공무원연금법
3) 갱생보호법
4) 군사원호보상법
5) 윤력행위등방지법
6) 생활보호법
7) 아동복리법
8) 선원보험법
9) 재해구호법
10) 군인연금법
11) 산업재해보상보험법
12) 사회보장애관한법률
13) 의료보험법
14) 사회복지사업법
15) 기타 사회복지법
2. 제4공화국시대의 사회복지법
(1) 시대적 배경
(2) 사회복지입법
1) 사립학교교원연금법
2) 국민복지연금법
3) 개정 의료보험법
4) 의료보험법
5) 공무원및사립학교교직원의료보험법

Ⅴ. 제 5공화국의 사회복지법
1. 시대적 배경
2. 사회복지입법
(1) 헌법의 생존권 규정 강화
(2) 사회복지사업기금법
(3) 아동복지법
(4) 심신장애자복지법
(5) 노인복지법
(6) 국민연금법
(7) 최저임금법
(8) 의료보험법 개정
(9)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10) 생활보호법 개정
(11) 갱생보호법 개정

Ⅵ. 제 6공화국시대의 사회복지법
1. 시대적 배경
2. 사회복지입법
(1) 보호관찰법
(2) 모자복지법
(3) 의료보험법 개정
(4) 장애인공용촉진등에관한법률
(5) 장애인복지법
(6) 영유아보육법
(7) 사내근로복지기금법
(8) 청소년기본법
(9)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10) 고령자고용촉진법
(11) 일제하일본군위안부에대한생활안정지원법
(12) 고용보험법
(13) 성폭력범죄의처벌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
(14) 보호관찰등에관한법률
(15) 국민연금법 개정
(16) 사회보장기본법
(17) 정신보건법
(18) 사회복지공동모금법
(19) 청소년보호법
(20) 장애인. 노인. 임산부등의편의증진보장에관한법률
(21)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22) 가정폭력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
(23) 국민의료보험법
(24) 국민연금법 개정(전국민연금 시행)
(25) 국민건강보험법
(26) 국민기초생활보장법
(27)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
(28) 정신보건법 개정
(29) 사내근로복지기금법 개정
(30)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개정
(31) 청소년보호법 개정
(32) 의료급여법
(33) 국민건강보험재정건전화특별법
(34) 모. 부자복지법
(35)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36) 청소년복지지원법
(37) 청소년활동진흥법
(38) 영유아보육법 개정
(39) 건강가정기본법 제정(2004. 1. 29)
(40) 농어촌주민의보건복지증진을위한특별법 제정(2004. 1. 29)
(41)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제정(2004. 1. 29)
(42) 국민기초생화보장법 개정
(43) 의료급여법 개정
(44) 입양촉진및절차에관한특례법 개정
(45) 성매매방지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 제정(2004. 3)

Ⅶ. 사회복지법의 특성과 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한 사회복지사업법에서는 3개장을 신설하였다. 첫째, 시. 군. 구의 기초자치단체에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두고, 기초자치단체장은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수립. 시행하고 상부기관에 의해 평가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였다. 둘째, 사회복지서비스의 실시에 관하여 신청과 조사와 결정 및 실시에 관하여 규정하였다. 셋째, 재가복지서비스에 관하여 가정보사서비스와 주간. 단기보호서비스에 관하여 규정하였다.
(36) 청소년복지지원법
2003년 12월 30일 제정된 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 국가는 청소년의 복지향상정책을 수립. 시행하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기초생활보장, 직업재활훈련, 청소년활동지원 등의 시책을 추진함에 있어 청소년을 우선적으로 배려하도록 하고 있다.
(37) 청소년활동진흥법
2003년 12월 30일 제정된 이 법에서 청소년활동진흥을 위해 청소년행정기관 및 활동시설은 매년 연초 연간계획을 작성지원, 활동거리 개발 등 학교 및 교육청과의 연계를 강화하였다.
(38) 영유아보육법 개정
2004년 1월 8일 영육아보육법이 개정되었다. 주요 내용은 첫째, 보육의 국가책임을 인정하여 만 5세아 및 장애아에 대한 무상보육을 단계적으로 실시, 둘째, 보육료의 차등지급 신설, 셋째, 시설설치를 신고제에서 인가제로 전환, 넷째, 보육시설평가인정제 도입, 다섯째, 보육교사의 국가자격증제도 실시 등이다.
(39) 건강가정기본법 제정(2004. 1. 29)
(40) 농어촌주민의보건복지증진을위한특별법 제정(2004. 1. 29)
(41)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제정(2004. 1. 29)
(42) 국민기초생화보장법 개정
2004년 2월 9일 법개정으로 부양의무자의 범위를 ‘1촌의 직계혈족 및 그 배우자, 생계를 같이하는 2촌 이내의 혈족’으로 하고 최저생계비 계측주기를 3년으로 단축한다.
(43) 의료급여법 개정
2004년 2월 9일 법개정으로 국내에 입양된 18세 미만의 아동이라면 장애아동, 비 장애아동을 구별하지 않고 의료급여를 실시한다.
(44) 입양촉진및절차에관한특례법 개정
2004년 2월 9일 법개정으로 입양아동에 대한 양육수당, 중개수수료 등 기타 양육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는 근거를 신설하고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로부터 시행하도록 하였다.
(45) 성매매방지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 제정(2004. 3)
Ⅶ. 사회복지법의 특성과 과제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법의 제정과 시행을 역사적으로 살펴보았다. 근대 이전 삼국시대부터 초기적인 형태의 사회복지입법이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서구사회에서 국가적 차원에서의 사회복지입법이 엘리자베스 빈민법(1601년)에 이르러서야 실시된 것과 대조적이다.
서구유럽이 근대 이전에는 봉건적 형태로 사회가 형성되어 중앙집권적 사회복지 개입이 근대국가 형성 이후에야 실시된 것에 반해 한국을 비롯한 동양국가들은 고대국가시대로부터 국가의 직접적인 사회복지개입과 입법이 이루어져 온 것이 특징이다. 다만, 이러한 동양의 사회복지입법은 산업화의 결과 나타난 근대적 의미의 사회복지제도가 아니라 빈민구제형태의 구휼 또는 구제제도라는 잠에서 한계와 특징이 있다.
우리나라 사회복지입법사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제정은 정치적 동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대통령의 선거 전후를 시점으로 주로 사회복지법들이 입법되었는데, 이는 제정과 시행의 동기가 사회적 불안의 회피 및 정치권력의 획득을 위해 선거 시를 전후하여 입법화되는 경향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사회복지법의 적용대상은 일부 계층을 위한 선별주의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주의로 확대되었다. 예를 들면 건강보험이나 연금보험의 경우 적용 대상이 직장인과 공무원에서 농어촌주민으로, 마지막에는 도시 자영인 까지 확대되었다. 다만, 건강보험이나 연금보험의 초기실시 대상계층이 상대적으로 소득이 높은 계층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선별 주의적 특성과는 다르다는 점을 유의하여야 한다.
셋째, 사회복지법에 대한 정책결정이 고위관료에 의한 엘리트주의적 정책결정에서 다수의 요구자에 의한 다원주의적 정책결정으로 변화하여 왔다.
넷째, 사회복지법의 내용에는 강행규정보다는 임의규정이 많아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의 사회복지주체에게 재량권이 많이 주어졌다.
다섯째, 사회복지법의 제정에 있어서 조사나 공청회를 거치는 등 치밀한 준비를 하여 제정해야 하지만, 공약의 실천이나 대의명분만을 내세워 제정하거나 외국법을 모방하여 제정하는 경우가 많아 제도 간의 상호연계성과 통합성이 없는 입법이 되는 경우가 있었다.
이상의 특성을 고려하여 앞으로 국민의 복지요구를 수렴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복지법의 해결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법에 있는 조항들이 ‘할 수 있다’와 같은 임의규정으로 되어 있어 법의 실천적 측면이 약화되므로 이를 ‘해야 한다’는 강행규정으로 개정하여 사회복지가 적극적이고 구체적으로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사회복지급여수급권에 대한 분쟁이 다양하게 증가하여 행정적. 사법적 권리구제활동이 많아지므로 사회복지절차법과 사회복지법원 등의 권리구제관련 입법이 요구된다.
셋째, 사회복지제도 상호 간에 연계성과 통합. 조정성이 부족하므로 이를 잘 고려하여 사회복지법을 제정 및 개정해야 할 것이다.
넷째, 앞으로 국제관계가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므로 국제 사회보장관련법인 조약 등을 준수하고, 사회복지관련 조약을 체결하여 국내 사회복지법과 연계시켜야 할 것이다.
다섯째,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사회복지급여문제를 해결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국민건강보험, 산재보험 등을 해결할 입법이 요구된다.
* 참고문헌
배기효, 한국사회복지법제론, 한올출판사, 2003년.
이태영, 사회복지법제론, 동인출판사, 2004년.
곽효문, 사회복지법제론, 제일법규, 2000년.
박송규, 사회복지법제론, 법문사, 2003년.
김훈, 사회복지법제론, 학지사, 2004년.
박석돈, 핵심사회복지법제론, 삼영사, 2005년.
윤찬영, 사회복지법제론, 나남출판, 2004년.
남일재, 현대사회복지법제론, 나눔의집 펴냄, 2001년.
신재명, 최신사회복지개론, 탑 펴냄, 2006년.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7.08.29
  • 저작시기2007.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67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