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계발학습이론정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6
평가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가 국어 교육에 시사점을 주는 이유 : 지식을 위계화하는 잠정적인 기준을 제시 (예 : 이해하여 말하기, 적용하여 말하기, 분석하여 말하기, 종합하여 말하기, 평가하여 말하기)
4) 인지적 영역의 각 단계의 개념
① 지식
의미 -학습한 내용을 원형 그대로 기억하고 상기해 내는 능력
-정상적인 사람이면 누구나 가능한 단계임
지식의 종류
㉠ 특수사상에 관한 지식
㉡ 특수사상을 다루는 방법과 수단에 관한 지식
㉢ 보편적 및 추상적 사상에 관한 지식
② 이해력
의미 - 학생이 의사전달을 받게 되면 전달되는 내용을 알게 되고
또 거기에 포함된 자료나 아이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
일반수업 목표 : ……에 관한 사실과 원리를 이해한다.
말이나 문장의 뜻을 해석한다.
이해력 행동의 세 가지 형태
㉠ 번역: 한 형식을 다른 형식으로 변환.
㉡ 해석: 주어진 자료를 보고 설명하거나 이들 사이의 내적 관련성을 해석하는 능력.
예)말하기가 의미형성 과정임을 안다
㉢ 추론: 자료속의 경향으로 후속될 경향을 추론하는 능력.
③ 적용력
의미 - 이미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구체적 사태에 사용하는 능력.
예)속담이나 격언, 다른 사람의 말 등을 적절히 인용하면서 말한다.(6-말-(5))
일반수업 목표: ……에 관한 개념과 원리를 새로운 사태에 적용한다.
법칙과 이론을 실제적 상황에 응용한다.
④ 분석력
의미 - 주어진 자료를 구성성분으로 분해하고 부분간의 관계와 그것이 조직되어 있는
방법을 발견하는 능력
예) 분석의 방법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말한다.(5-말-(5))
일반수업 목표 : ……에 관한 추리에서의 논리적 오류 알아낸다.
자료의 적절성을 따진다.
문학작품의 조직구조를 분석한다.
분석력의 세 요소
㉠ 요소의 분석력
: 자료를 구성부분으로 나누고, 자료의 요소를 발견.
㉡ 관계의 분석력
: 요소간의 관계 분명히 하고 요소간의 연결과 상호관계 결정
㉢ 조직원리의 분석력
: 자료를 전체로서 묶고 있는 비례와 구조를 인지하는 능력
⑤ 종합력
의미 - 여러 개의 요소나 부분을 전체로서 하나가 되도록 묶는 방법, 능력 의미
나아가 새로운 자료를 창안하는 능력
예)공식적인 말하기 상황에서 표준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5-말-(5))
일반수업 목표 :
…에 관한 잘 조직된 글을 쓴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른 영역에서의 학습을 통합한다.
종합력의 분류.
㉠ 독특한 의사전달 자료의 창조
예) 아이디어나 문장을 탁월하게 조직해서 작문 하는 기능
개인적 경험을 효과적으로 이야기하는 능력.
㉡ 조작의 계획 및 절차의 창안
예) 가설 검증 방법을 제시하는 능력
㉢ 추상관계의 도출
예)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른 영역에서의 학습을 통합한다.
⑥ 평가력
의미 - 어떤 목적을 가지고 아이디어, 작품, 방법, 소재 등에 관한 가치판단을 하는 능력 (말하기의 경우 주로 태도 영역 해당)
일반 수업 목표 : ……에 관한 작품의 논리적인 일관성을 판단한다.
결론의 타당성 판단한다.
조건에 따라 한 작품을 평가한다.
나. 창의성 계발을 위한 지도법
① 언어사용은 논리적 측면과 감성적 측면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국어과에서의 창의성 : 언어사용을 통해 발현
-언어사용 : 감성적 측면 (교육연극의 방법을 통해서 신장)
논리적 측면 (토론활동을 통해서 그 사용능력 향상)
토론활동 : 현재의 중요한 문제에 대하여 탐구적이고 적극적인 분석 제공
비판적인 사고를 능숙하게 해 줌
유목적적인 탐구를 능숙하게 해 줌
성숙된 판단을 가능하게 함
효과적인 작문과 전달을 가능하게 함
사회적 성숙을 가능하게 함
② 논증 : 토론은 논증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논증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함.
기본적인 요소 - 주장, 근거. 보장
예)담배를 끊어라. (주장)
당신은 폐암에 걸리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이다.(근거)
흡연은 폐암을 유발한다. (보장)-근거의 타당함을 증명해주는 보증수표
부차적인 요소 - 보강, 한정, 반증
*보강 : 수용자가 주어진 보장을 쉽게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에 추가되는 것으로서 보장 이나 근거를 다시 뒷받침해주는 보조적 내용의 명제
*한정 : 주장의 앞에 붙어서 그 확실성의 정도를 한정해주는 수식어들로서 ‘아마’ 와 같은 것을 말한다.
*반증 : 근거가 주장을 정당화시키지 못하는 구체적인 상황이나 조건을 제시하는 것으 로 주장이 정당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영역이나 조건을 미리 제한함으로써 주 장에 대한 안전장치 역할을 하는 동시에 주장에 방해가 되는 반론을 예단하는 기능.
③ 논증을 통한 토론 활동과 창의성 계발과의 관련성
주장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를 찾아보는 활동이 창의성 발현의 양상이다. 타당한 근거를 들어 상대방을 자기의 입장에 서도록 하는 활동이 창의적인 언어사용 활동이기 때문
토론 6단 논법: 이유→설명→반론 꺾기→예외의 정리→결론의 과정을 통해서
(이유에 대한 설명 활동을 통해 성급한 결론에 이르지 못하게 하여 서로 간 원만한 이해를 도모하며 서로가 모르는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삶의 질을 개선하는 언어사용이 창의성의 발휘의 한 양상)
※토론 외에 좋은 시를 지어 본다거나, 비유를 써서, 이야기를 듣고 이어질 부분 꾸미기, 긴 이야기의 핵심 요약하기, 문맥 바로잡기 등의 활동도 모두 국어사용의 창의성 발휘에 관련되는 내용이다.
6. 교사가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제안
-Torrance(1926b)
① 창의적 사고를 중요시 여겨라
② 사물과 생각을 실험할 수 있도록 격려해라
③ 새로운 생각에 대하여 관대하게 대하여라.
④ 학생들에게 틀에 맞춘 생각을 요구하지 말아라.
⑤ 자신들의 창의적이 사고를 중요시 여기도록 가르쳐라
⑥ 학습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하라
⑦ 자신의 생각을 완성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어라
⑧ 건설적인 비판을 하여라.
⑨ 여러 분야에서 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격려 하여라
스스로 모험에 대하여 열린 생각을 가져라
참고문헌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문정화 하종덕 공저 -학지사
「창의성에의 초대」 임선화 - 교보문고
「교육과 창의성」 Arthur J. Cropley

키워드

창의,   창의성,   계발
  • 가격1,4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7.07.25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25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