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u-Health의 개요
1. u-Health의 정의 및 특징
2. u-Health 성장배경
3. u-Health 기대효과
Ⅱ. 국내외 u-Health 추진사례
1. 국내 u-Health 추진사례
2. 해외 u-Health 추진사례
Ⅲ. u-Health 시장예측 및 전망
1. u-Health 시장예측
2. u-Health 전망
1. u-Health의 정의 및 특징
2. u-Health 성장배경
3. u-Health 기대효과
Ⅱ. 국내외 u-Health 추진사례
1. 국내 u-Health 추진사례
2. 해외 u-Health 추진사례
Ⅲ. u-Health 시장예측 및 전망
1. u-Health 시장예측
2. u-Health 전망
본문내용
1. u-Health의 정의 및 특징
▣ 정의 및 특징
◈ 유비쿼터스 헬스(ubiquitous Health)의 약자로서, 정보통신과 보건의료를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방, 진단, 치료, 사후 관리”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u-Health는 산업의 IT화가 진전되면서 등장한 e-Health를 보건의료 소비자를 중심으로 보다 발전시킨 패러다임으로 볼 수 있음.
◈ e-Health가 시민, 환자, 보건의료 제공기관, IT제공기관, 솔루션 업체 사이에서 전자적으로 보건의료 정보를 교환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u-Health는 보건의료 정보의 교환으로 국한하지 않으며 보건의료 대상자와 제공기관을 포괄하는 물리적 공간과 네트워크로 연결된 첨단 보건의료 기술의 전자적 공간을 연결한 개념임.
◈ u-Health를 통하여 일반인이나 환자, 장애인, 노약자는 가정이나 의료보호 기관에서 유무선의 다양한 통신망으로 건강상태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이 가능하며 사전 예방을 통해 높은 수준의 건강을 유지하게 됨.
◈ 예를 들면, 당뇨나 비만, 고혈압 등을 앓고 있는 만성질환자들이 무선인터넷, PC, 그리고 휴대폰 등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의료기관으로부터 실시간 진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음.
▣ 정의 및 특징
◈ 유비쿼터스 헬스(ubiquitous Health)의 약자로서, 정보통신과 보건의료를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방, 진단, 치료, 사후 관리”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u-Health는 산업의 IT화가 진전되면서 등장한 e-Health를 보건의료 소비자를 중심으로 보다 발전시킨 패러다임으로 볼 수 있음.
◈ e-Health가 시민, 환자, 보건의료 제공기관, IT제공기관, 솔루션 업체 사이에서 전자적으로 보건의료 정보를 교환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u-Health는 보건의료 정보의 교환으로 국한하지 않으며 보건의료 대상자와 제공기관을 포괄하는 물리적 공간과 네트워크로 연결된 첨단 보건의료 기술의 전자적 공간을 연결한 개념임.
◈ u-Health를 통하여 일반인이나 환자, 장애인, 노약자는 가정이나 의료보호 기관에서 유무선의 다양한 통신망으로 건강상태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이 가능하며 사전 예방을 통해 높은 수준의 건강을 유지하게 됨.
◈ 예를 들면, 당뇨나 비만, 고혈압 등을 앓고 있는 만성질환자들이 무선인터넷, PC, 그리고 휴대폰 등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의료기관으로부터 실시간 진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음.
키워드
추천자료
- LG에어컨 글로벌 마케팅 성공 전략 (마케팅전략)
- 현대사회속의웰빙문화
- 가상 오프라인+온라인 사업보고서
- 광동제약 비타500 마케팅전략
- 비타 500성공신화
- 웰빙 문화와 현대인의 건강
- (주)태평양의 미쟝센 펄 샤이닝 마케팅 전략
- 비벤디 유니버설(Vivendi Universal)의 기업전략
- 의료 관광에 대해서
-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1대1 운동 코칭 서비스
- 스마트시대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GE의 Innovation System - 의료분야의 혁신 시스템
- 정보통신망 D형 Internet of Things (IoT)에 관하여 조사하고 IoT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 의료 관광 마케팅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