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서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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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로 되어있다. 그런데 이 두 기관간의 업무경계가 모호하여 업무협조의 문제가 발행하고 있다. 이는 홍보 전략에도 영향을 미쳐서 홍보의 타깃 별 매체별 종합홍보 추진을 위한 전략 수립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한 쪽은 홍보방향을 기획하고 다른 한 쪽에서는 매체를 담당하여 체계적인 홍보가 아니고 우후죽순식의 방법으로 이루어져 다양한 매체를 이용함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이 축제의 내용이나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고, 축제 이름과 일시만 아는 정도의 홍보로 전락하였다. 서울문화재단이나 서울시 중 홍보를 전담하는 부서에서 실질적으로 사무를 운영하는 방안이 필요하며, 두 기관에서 할지라도 시기별로 홍보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2. 해외 홍보
1) 잘된 점
가. 아시아 중심 국제공항을 통한 홍보
서울시는 하이서울페스티벌의 외국인 유치를 위해 여러 가지 홍보방안을 마련하였다. 그 중 국제항공 라이트 박스를 이용한 광고 홍보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에 적절해 보인다. 인천, 일본, 중국, 홍콩의 국제공항에 축제의 이미지와 슬로건을 표출함으로써 하이서울페스티벌이 무엇인지 관심을 끌 수 있었고, 한류스타들의 이미지와 함께 표출시킴으로써 외국인들이 기억하기 쉽게 만들었다. 하이서울페스티벌의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아시아 중심으로 한 것이 한계이기는 하지만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한 해 중국,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의 관광객이 220만 정도로 타 지역의 관광객에 비해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중국, 일본 등의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홍보 전략을 세우고, 나아가 세계인의 축제가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가야 할 것이다.
2) 개선할 점
가. 외국인 유치를 위한 적극성 부족
2007년 서울시 시정의 주요 목표인 '외국인 관광객 1200만 명 유치'를 위해 마련한 Hi Seoul페스티벌이 사전홍보 부족과 마케팅의 부족으로 제대로 성과를 거두기 힘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홍보 전략상에도 문제가 있었음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로 서울시는 해외 자매도시 및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등을 통한 연계 홍보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이는 서울시에 관련된 사람이나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사람이 아니면 접근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둘째로 서울시는 해외언론을 대상으로 외신기자를 초정하고 설명회를 통하여 축제를 홍보하였다. 외신기자를 통해 홍보하는 방법이 부정적이지는 않지만, 기자들이 설명회를 통해 해외 언론매체에 기사를 작성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조사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홍보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설명회가 효과적이라고 하기는 무리가 있다.
셋째로 이번 2007하이서울페스티벌의 해외 홍보를 위해 25억 원이 투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방송이 행사가 끝난 뒤 나가는 등 늦장 기획이 문제가 되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현지 설명회는 최소 6개월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서울시는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3개국 프로모션 투어를 3월 말에야 시작했다. 또 일본 중국 등 현지의 축제 상품 전담 여행사도 3월에야 선정되었다. 이 때문에 서울시는 올해 행사와 관련된 연계상품을 새로 만들지 못했다.
이렇게 서울시는 직접 외국인 유치를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미디어를 통하거나 인터넷을 통한 간접적인 방법으로 홍보 전략을 세워왔다. 그러나 일본 삿포로 눈축제와 같은 경우 직접 연계상품 개발을 위해 외국 여행사를 초정하여 설명회와 상품개발을 동시에 진행하는 적극성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적극적인 유치 활동만이 외국 관광객의 1200만 명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나. 여행 관광코스로서의 개발이 필요
축제의 외국인 관광객유치를 위해 중요한 사안 중 하나로 관광 코스의 체계화를 들 수 있다. 지금까지는 외국 관광객이 서울에 다른 목적으로 관광을 왔는데 그 기간에 축제를 하여 우연히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하이서울페스티벌의 전략 중 하나가 페스티벌을 통해 서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그 이미지를 외국인 관광객을 통해 대외적으로 알리는 것이다. 따라서 하이서울페스티벌을 즐기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수요에 맞춰 여행 상품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하이서울페스티벌과 관련된 여행상품은 17개 정도로 공급자체가 부족한 실정이다. 하이서울페스티벌을 주축으로 하고 서울시의 다른 좋은 모습을 보이는 패키지를 구성하는 기획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관광과 관련된 교통시설이나 숙박시설의 선정 작업 등 보다 세부적인 면에 있어서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좋은 공급이 있어야 많은 수요가 있을 수 있다.
Ⅵ. 나아갈 방향
오늘날은 문화와 역사 콘텐츠를 이용하여 관광 산업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활용하냐에 따라 국가의 경제력에 도움을 준다. 앞서 삿뽀로의 눈축제를 사례로 외국의 경우 어떻게 급변하는 흐름에서 적응하면서 적극적으로 외국인을 유치하였나에 대해 살펴 보았다. 삿뽀로의 경우는 여행사들을 초청해 관광패키지를 만들고 매스컴을 이용해 홍보효과를 극대화 시켰다. 전국적인 축제도 유명세를 타면서 동계올림픽과 만국박람회를 유치하려는 취지하에 적극적으로 해외로 눈을 돌려 국제교류의 장으로 기틀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하이 서울’페스티벌은 이렇게 변화하는 국제시장과 아시아 국가들의 적극적 관광 사업의 육성에 발맞춰 서울의 경쟁력을 획득하고 이를 이용해 외국인을 보다 많이 유치하면서 ‘서울’이라는 지역의 브랜드화를 추진하는 계획이다. 국제적인 판도와 변화 아래 이 보고서도 ‘하이 서울 페스티벌’을 외국인 관광객 유치라는 홍보의 관점에서 구체적이고 집약적으로 살펴보았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서 홍보의 효과를 올리고 그를 통해 서울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켰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에도 여전히 개선해야 할 점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 중심의 홍보에 치중하는 것을 벗어나서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적극적인 자세로 홍보 방법과 홍보의 다양성을 확대해야한다. 또한 홍보의 내용에 있어서도 연계되는 관광 코스를 짜임새 있고 구성력을 갖춰 여행의 질을 향상 시키고 다시 찾고 싶은 서울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7.06.24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6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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