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Ⅱ. 임금관리의 공정성이론
Ⅲ. 임금공정성의 유형
1. 배분공정성
2. 외부공정성과 내부공정성
3. 절차공정성
Ⅳ. 공정성이론과 행위의 예측
Ⅴ. 결
Ⅱ. 임금관리의 공정성이론
Ⅲ. 임금공정성의 유형
1. 배분공정성
2. 외부공정성과 내부공정성
3. 절차공정성
Ⅳ. 공정성이론과 행위의 예측
Ⅴ. 결
본문내용
방편으로 고려될 수 있다
아울러 공정성이론은 직무만족에 있어서 소홀히 연구되었던 타인의 영향을 고려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공헌이 있지만 준거집단에 대한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공정성이론은 구성원들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를 통해 자신이 투입한 노력과 보상간의 관계를 판단하고 그 결과에 따라 동기부여가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보상체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투입한 노력과 그 성과에 대한 평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평가가 불공정하게 이루어지는 경우 새로운 보상체계 자체에 대해 불만을 가지게 된다. 또한 혁신적 보상체계를 도입 시행하면서 절차적인 공정성과 결과적인 공정성이 모두 고려되지 않는다면 이는 오히려 구성원간의 갈등을 불러일으키고 부작용이 나타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울러 공정성이론은 직무만족에 있어서 소홀히 연구되었던 타인의 영향을 고려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공헌이 있지만 준거집단에 대한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공정성이론은 구성원들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를 통해 자신이 투입한 노력과 보상간의 관계를 판단하고 그 결과에 따라 동기부여가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보상체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투입한 노력과 그 성과에 대한 평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평가가 불공정하게 이루어지는 경우 새로운 보상체계 자체에 대해 불만을 가지게 된다. 또한 혁신적 보상체계를 도입 시행하면서 절차적인 공정성과 결과적인 공정성이 모두 고려되지 않는다면 이는 오히려 구성원간의 갈등을 불러일으키고 부작용이 나타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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