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비고츠키]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비교 고찰(피아제이론 개관, 피아제이론의 내용, 피아제 인지이론의 강점과 한계, 비고츠키의 약력, 비고츠키이론의 가정, 두 이론의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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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아제][비고츠키]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비교 고찰(피아제이론 개관, 피아제이론의 내용, 피아제 인지이론의 강점과 한계, 비고츠키의 약력, 비고츠키이론의 가정, 두 이론의 쟁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피아제(Piaget) 이론 개관

Ⅱ. 피아제(Piaget)이론의 내용
1. 피아제(Piaget)이론의 기본개념
2. 인지
3. 인간의 인지구조(도식)
4. 동화와 조절, 평형화

Ⅲ.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1) 제 1단계 : 반사기(modification of reflexes : 0~1개월경)
2) 제 2단계 : 1차 순환반응(primary circular reaction : 1~4개월경)
3) 제 3단계 : 2차 순환반응(secondary circularreaction : 4~8개월경)
4) 제 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조정(coordination of secondary reaction : 8~12개월경)
5) 제 5단계 : 3차 순환반응(tertiary circulat reaction : 12~18개월경)
6) 제6단계 : 표상적 사고(18~24개월)
7) 제1단계(0~2개월) 대상개념
8) 제2단계(2~4개월) 대상개념
9) 제3단계(4~8개월) 대상개념
10) 제4단계(8~12개월경) 대상개념
11) 제5단계(12~18개월) 대상개념
12) 제6단계(18~24개월경) 대상개념
2. 전조작기
1) 상징적 기능의 증가
2) 자아중심성
3) 중심화
4) 보존개념
5) 물활론
6) 꿈의 실재론
7)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
8) 가역성
9) 유목화와 유목포함
3. 구체적 조작기
1) 구체적 조작
2) 보존개념
3) 탈중심화
4) 서열화
5) 유목화
6) 정의적 사고의 발달
7) 거짓말
4. 형식적 조작기
1) 가설의 생성
2) 조합적 사고

Ⅳ. 피아제(Piaget) 인지이론의 강점과 한계
1. 강점
2. 한계

Ⅴ. 비고츠키(Vygotsky)의 약력

Ⅵ.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가정

Ⅶ. 비고츠키(Vygotsky) 이론
1.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
2. 조력에 의한 학습 : 발판(scaffolding)
3.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Ⅷ. 언어와 사고의 발달이론 비교
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견해
2. 아동의 언어와 사고에 대한 두 견해
3. 사고 발달의 총체적 과정

Ⅸ. 두 이론의 쟁점
1. 지식 발달의 기제 : 평형화와 내면화
2. 학습과 발달의 개념과 관계
3. 상호작용의 대상과 과정
4. 언어적 사고, 자기중심적 언어
1) 피아제(Piaget)
2) 비고스키(Vygotsky)
3) 대립의 문제점과 해석의 요청

본문내용

상호적 교수 (reeiprocal teaching)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이 읽은 학습 자료에 대해 질문을 함으로써 소집단 학생을 지도하며 정치적으로 학생의 토론에 대한 책임감이 학생들에게 넘어가게 된다.
Ⅷ. 언어와 사고의 발달이론 비교
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견해
- 학생 개인의 자발적인 창의성을 인정하면서(피아제의 견해), 교사는 학생의 사고를 교사의 언어로 이끌어 가야 한다(비고츠키의 견해)
①피아제 : 언어의 개인적 측면을 강조하여 언어보다 사고를 강조
②비고츠키 : 언어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고, 사고 형성에서 언어의 역할을 강조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는 교육적 안목에서 통합되어야 한다.
2. 아동의 언어와 사고에 대한 두 견해
-“언어와 사고는 지각과는 다른 방식으로 실제를 반영한다. 언어와 사고는 인간 의식의 핵심이다. 언어는 개인적으로는 사고발달의 중심이며, 인류 전체로는 역사적 의식 성숙의 핵심이다. 언어는 인간 의식의 소우주이다”
① 피아제 :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
언어와 사고는 상호 독립적이며, 사고의 발달이 언어 사용에 선행하며, 언어의 역할은 하고 구조를 번역하는 구실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며 언어와 사고 중에서 사고를 더 강조하였다.
② 비고츠키 : 사고의 생성 과정에서 언어가 크게 작용한다고 하며 언어를 강조하고 있다.
아동의 언어 학습은 사물을 표현하는 방법의 학습이며, 곧 성인들의 언어사용 방법의 학습이다
언어를 사고 발달의 원천이며, 또한 완성으로 보고 있다.
내적 언어는 순수한 기능 그 자체로서 사고가 수반되기 이전의 정신 방향을 말하는 것이다.
3. 사고 발달의 총체적 과정
- 사고 발달의 근원
① 피아제 : 지적 발달에서 개인적인 측면을 강조해야 한다.
② 비고츠키 : 사고 발달에서 사회적인 측면을 강조해야 한다.
- 사고 발달의 능동성
① 피아제 : 언어란 사고를 담는 그릇이며 언어의 획득이 사고의 변화를 가져오지는 않는다
지적 발달의 여러 요인 중에서 특히 평형화 과정을 매우 중요시
* 평형화 : 아동이 갖고 있는 기존의 인지 체계와 외적인 현실 사이에 일어나는 인식의 갈등을 극복하여 다시 평형을 찾으려는 유기체의 속성
② 비고츠키 : 언어가 사고를 촉진시킨다
지적 발달을 능동적이며 역동적인 과정으로 보고 이 과정에서 언어의 역할을 크게 강조
* 비고츠키의 개념 형성 실험의 세 단계
- 무조직적 군집 : 근거 없이 여러 단어(사실)들을 산발적으로 관계짓는다.
- 복합체적 사고 : 마음 속에 떠오르는 주관적 인상뿐만 아니라 실질로 존재하는 객관적 관계를 기초로 하기도 한다
- 본격적 개념 형성 : 여러 단어나 사실들을 추상과 논리에 근거하여 관계짓는다.
③ 교육적 시사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는 교육적 안목에서 통합되어야 한다.
-학생 개인의 자발적인 창의성을 인정하면서(피아제의 견해), 교사는 학생의 사고를 교사의 언어로 이끌어 가야 한다(비고츠키의 견해)
Ⅸ. 두 이론의 쟁점
1. 지식 발달의 기제 : 평형화와 내면화
① 피아제 : 조절과 동화라는 적응의 두 기능을 통하여 평형화가 이루어지고, 여기서 갈등을 겪게 되면 인지구조를 재구성함으로써 더 높은 수준의 인지적 평형상태를 성취하게 된다.
* 한계 : 인간을 고립된 존재로 파악
② 비고스키 : ‘대인적 상호작용’ 즉, 사람과 아동간의 상호적인 ‘내면화’에 초점. 한 시대의 시대적인 산물인 지식이 특정의 상호작용을 거쳐 한 개인 안으로 내면화된다.
* 한계 : 개인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설명 결여
2. 학습과 발달의 개념과 관계
- 학습 : 교육적 상호작용 (피: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비: 가르침과 배움)
- 발달 : 획득된 지식의 상태 (피: 인지구조 획득, 비: 내면화의 결과)
① 피아제 : 학습이 발달에 후행, 발달단계에 토대를 둔 학습이 진정한 학습이다.
② 비고스키 : 학습이 발달을 이끌어야 한다. ‘근접발달지대’ 안에서 발달이 이루어진다.
* 근접발달지대 : 독자적으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의 인내나 보다 능력 있는 또래들과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거리
⇒ 학습은 내면화의 과정으로 잠재적 발달수준을 실제적 발달수준으로 전환시키는 기능
3. 상호작용의 대상과 과정
① 피아제 : 효과적인 대인간의 상호작용은 서로의 견해와 상대의 관점을 상보적으로 제시하고 고려하는 동등한 지위에 있는 또래와 이루어져야 한다.
② 비고스키 : 간주관성(intersubjectivity)에 기초하는 협동 - 발달의 정도가 중요, 지식의 수준에 차이가 나고 적절한 내면화를 돕는 활동을 전개하는 경우면 언제나 누구에게나 가능
4. 언어적 사고, 자기중심적 언어
1) 피아제(Piaget)
언어 : 사고 혹은 지식을 표현하는 상징매체중의 하나에 불과, 사고가 언어에 우선
자기 중심적 언어 : 자기 중심적 사고의 반영이며 아동이 발달함에 따라 극복되거나 사라지는 언어
2) 비고스키(Vygotsky)
언어 : 인간의 고등정신기능으로서의 지식의 획득, 내면화의 가장 중요한 신호체계
자기 중심적 언어 : 자기 중심적 사고의 발달이 인간의 지적 성장을 의미, 아동의 밖에서 존재하던 언어가 개인 내 심리기능으로 전환되는 것
3) 대립의 문제점과 해석의 요청
- 두 이론을 통합적인 이론체계로 재해석할 수 있는 필요성 대두
- 교육학으로 도입된 측면
① 피아제 : 인식주체의 적극성은 학습자의 주도적 역할, 발달의 선행문제는 학습준비도, 지적 갈등을 스스로 해결하려는 인식주체의 본래적 능력과 성향은 내적인 동기의 강조 등으로 연결
② 비고스키 : 개인의 발달을 돕는 다른 사람의 적극적인 개입과 역할의 중요성, 비계설정의 과정과 그 효과, 근접발달지대와 관련한 교사의 수업진행방법, 역동적 평가이론, 혼합연령집단의 효과 등으로 연결
* 문제점: 구조적인 해석의 틀로서의 교육학 이론의 전제 없이 이루어지는 부분적인 차입과 학교상황에의 응용적 관심은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이 설명하는 현상으로 교육을 환원시켜버리는 점. 대립하는 형태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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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2
  • 저작시기2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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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03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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