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일본의 한류열풍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국과 일본의 한류열풍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중국과 일본의 한류열풍

Ⅰ. 서론

Ⅱ. 한류의 기본개념 및 전개과정
1. 한류의 개념 및 배경
2. 한류 전개과정

Ⅲ. 한류의 평가및 대응방안

Ⅳ. 일본의 한류열풍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까지 동아시아의 여러 국가들, 예를 들면 중국•일본•대만•베트남•기타 동남아시아국가들 등에서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강한 긍정적 반응과 함께 한국상품 구입급증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강한 선호현상을‘한류’라고 표현한다. 현재 중국에서는 한국의 연예인과 TV, 드라마 그리고 한국기업의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와같은 한류열풍은 TV드라마로 인해 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드라마는 중국인들의 과거 가치관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면서 엄청난 사회적 파급효과를 일으켰다. 이로인해 드라마의 진출에 이어 한국의 대중가요 및 영화 등을 중심으로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1999년 11월 클론과 2000년 2월의 H.O.T의 북경 콘서트 대성공을 계기로 중국 언론에서 한국 문화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지금은 문화 전반에 있어서 동아시아 내에서 한국문화가 크게 유행하며 한류라 지칭될 만큼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최근 한류의 선호는 아시아에서 일본을 대신해서 한국이 새로운 문화국으로 부상했음을 의미한다.
한류는 중국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표현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하였다. 90년대 이후 중국 청소년은 사회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새로운 대중문화의 흐름을 주도하는 신세대 문화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의 드라마 및 대중가요 등의 중국진출은 중국 청소년들에게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시키게 되었다. 우리나라 젊은이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와 춤 그리고 TV드라마, 영화, 패션 등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 한류는 새로운 단어를 만들기 좋아하는 중국인들에 의해 태어났으며 이제는 동아시아 중국 문화권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가 치솟는 현상을 가리키는 대표적인 표현이 되었다. 특히 중국을 중심으로 일고 있는 한류는 각 국 문화계의 큰 관심을 끌었는데, 중국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불고 있는 한류열풍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일본은 현재 한류의 열풍이라고 까지 할 정도는 아니지만 일본에서도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인데, 일본 연예시장에 진출해 대박을 터뜨린 국내 연예인으로는 17세 소녀 가수 보아를 내세울수 있다. 중국에는 많은 한국 연예인이 진출해 성공을 하였지만 일본에는 아직 보아와 원빈 등 몇 안되는 연예인들이 진출에 성공을 하고 있다. 보아를 중심으로 일본에서의 한국문화는 어느정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7.02.20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955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