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월마트(Wal-Mart) 의 성공요인과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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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월마트(Wal-Mart) 의 성공요인과 가능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월마트(Wal-Mart)는 어떤 기업 인가?

2. 월마트(Wal-Mart)의 경영이념 및 설립배경, 경영전략

3. 월마트(Wal-Mart)의 저가격 및 저비용 운영 주요 실현방안

4. 월마트(Wal-Mart)의 협력업체

5. 월마트(Wal-Mart)의 마케팅 전략

6. Wal-Mart.com의 경쟁상대(Amazon.com 분석)

7. 나의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형평의 원칙을 들어 이의를 제기한 것도 이번 결정과정에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월마트의 경우 그간 월마트 닷컴 사업소가 있는 주에서만 판매세를 받아왔으나 앞으로는 미국 전체 주에서 판매세를 물건 값에 덧붙여 받기로 했다.
참고: 뉴욕 연합뉴스
- 월마트의 무리한 가격인하로 인한 중간 도매상들과 제조업자, 그리고 소비자들로 구성된 반 월마트 운동이 확산.
- 전자상거래의 경우 고객충성도를 유지하기가 힘들뿐만 아니라, 한번 의 실수가 그 고객을 영원히 잃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 올 수가 있는데 월마트의 경우 워낙 많은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그 상품을 또한 규격화된 것들이 아니기 때문에 전자 상거래를 통해 고객의 만족을 실현하는 것은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 다른 사업도 마찬가지지만 전자 상거래의 경우 수익모델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아직까지는 고객들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입하는 물품들이 규격화된 상품들로 한정되어 있다. 하지만 기업이 실제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제품은 이러한 제품들이 아닌 약간의 고가의 품목들 인데, 이러한 제품들의 경우 고관여의 제품들로서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 사회가 점점 빠르게 변화하면서 사람들이 좀 더 편리하게 물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물건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만져본 후에 구매하는 것을 더 좋아하며 판매원들이 직접 제품을 판매할 때, 고객들과 접촉을 더 많이 하면 할수록 판매량이 더 증가한다는 연구도 있었다.
-실제 매장에서는 고객들이 물건을 구입할 때 집에서 미리 품목을 정해서 사는 것보다 매장에 도착해서 구매 결정을 하는 물품이 전체의70%를 차지한다. 즉, 쇼핑을 하면서 그 때 그 때 떠오르는 제품들을 소비하는 것이 더 많다는 것인데, 전자상거래의 경우, 자신이 필요한 제품만을 검색해서 구매하고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객들이 오래 머물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 문화적 차이에 대한 부족한 지식은 이미 우리나라에 진출한 월마트 코리아를 보면 알 수 있다. 국내의 경우 월마트는 이마트나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에 밀려 거의 힘도 쓰지 못하고 최근 이마트에 인수 되고 말았다. 대표적인 이유가 한국이라는 나라가 가진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미국에서 실행하던 방식을 그대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연 도
총 점 포 수
샘 스 클 럽
유 통 센 터
출 점 지 역
'70.1.
38점
-
2개소
중부 5개주
'80.1.
276점
-
2개소
중부 11개주
'90.1.
1,364점
105점
10개소
중동부 26주
'93.1.
2,166점
258점
30개소
미국 전역
'94.1.
3,416점
321점
-
세계 전역
'00.11.
4,093점
(슈퍼센터 622개)
453개
400여개소
세계 전역
*월마트 상권 확장(자료:대우경제 연구소)
7. 나의 결론
7-1. 기업 선정 이유
사실 예전부터 월마트란 기업에 대해서 관심이 높았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월마트가 ‘세계 유통업계의 최고’라는 것 정도는 알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어떤 주제를 선정할 지 고민 하다가 세계 최고인 월마트가 우리나라 에서는 우리 기업들에게 밀려 힘을 못 쓰고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고 자랑스럽기도 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엄청난 성공을 거둔 월마트가 ‘어떻게 그럴 수 있었는지’, 그리고 뒤늦게 합류한 ‘전자상거래 상 에서도 그러한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하는 의문이 이 보고서의 주제를 결절하게 된 가장 큰 동기였다.
7-2. 사례 연구를 하면서 느낀 점
이번에 월마트에 관한 조사를 하면서 월마트의 역량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그 배경에는 역시 월마트를 설립한 샘 월튼 회장이 있었는데, 월마트를 설립하게 된 배경을 보면 그의 창조성과 과감함은 참으로 대단한 것 이었다. 당시 시골에서는 일명 디스카운트(할인) 기법은 통하지 않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생각을 뒤엎고 과감하게 도전한 것을 보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월마트의 경영이념 또한 현대 마케팅 개념에 잘 들어맞는 것처럼 보인다. 모든 초점을 고객에게 맞추고 월마트의 모든 직원들이 하나로 뭉칠 수 있게 한 것도 정말 큰 성공 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off-line 상에서는 누가 뭐래도 최고의 성공을 거둔 월마트가 ‘Wall-Mart.com도 그 만큼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 하는 것이 나에겐 가장 큰 관심이었다. 위에서 월마트의 여러 가지 환경적 제약 사항과, 월마트 자체의 상황을 설명하였는데, 개인적으로 Wall-Mart.com의 경우 off-line상에서 월마트가 Kmart와의 경쟁에서 승자가 된 것과 같이 기존의 인터넷 기업들이 해왔던 방식이 아닌 좀 더 혁신 적인 방법을 개발해 내지 못하고, 우리나라에서의 실패처럼 현실에 안주하듯 한다면 월마트도 제2의 월마트가 나타나 Kmart와 같은 처지로 전락 시킬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본다. 비록 우리나라 기업은 아니지만, 우리나라의 E-Mart,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도 월마트의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노하우를 배워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길 바라며 보고서를 끝마친다.
참고문헌
- 월마트 홈페이지 (www.wal-mart.com)
- 아마존 닷컴 홈페이지
(www.amazon.com)
- 매일경제신문 홈페이지
(www.mk.co.kr)
-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
(www.hankyung.com)
- ET 뉴스
- www.seri.org
- 이코노미스트 홈페이지
(www.econopia.com)
- 대우경제 연구소
- 한겨레신문 홈페이지
(www.hani.co.kr)
- 죽은 CRM 살아있는 CRM
- 목 차 -
1. 월마트(Wal-Mart)는 어떤 기업 인가?
2. 월마트(Wal-Mart)의 경영이념 및 설립배경, 경영전략
3. 월마트(Wal-Mart)의 저가격 및 저비용 운영 주요 실현방안
4. 월마트(Wal-Mart)의 협력업체
5. 월마트(Wal-Mart)의 마케팅 전략
6. Wal-Mart.com의 경쟁상대(Amazon.com 분석)
7. 나의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월마트,   Wal-Mart,   Wal,   할인점,   이마트,   emart,   신세계,   백화점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7.02.15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4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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