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화장품 시장 분석 - 미샤 (MISSHA) 완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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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저가 화장품 시장 분석 - 미샤 (MISSHA) 완벽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기업소개
- 연혁과 개요
- 조직도
- 기업의 Mission & Objective
2) 기업현황
- 제품 종류 및 시장진출현황
- 매출현황 및 기업성과
3) 기업환경분석
- SWOT 분석
- 설문조사결과 분석
- 고객분석 : 시장세분화
- 자사분석 : 타겟설정 및 포지셔닝
- 경쟁사분석
4) 마케팅 믹스
- Product (Customer)
- Price (Cost)
- Place (Convenience)
- Promotion (Communication)

3. 결 론
- 마케팅 목표 및 전략

본문내용

품 전문업체에 생산을 위탁했다. 현재 외부생산 비중은 80% 정도이다. 미샤는 자체공장에서 원가와 제조관련 데이터를 갖고 있어 전문생산업체에 적정 납품가를 요구하는 것이 가능하다.
Place (Convenience)
 1. 독자적인 유통망 확보
- 미샤는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에서만 유통된다.
제조되어진 제품을 유통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생산원가의 몇 곱절에 해당하는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미샤는 제조사가 단독브랜드를 런칭해 단독브랜드 매장에서 판매함으로써 유통과 판촉비용을 최소화하였다.
 2. 온,오프라인에서 자유롭게 구매 가능
 미샤는 온라인 브랜드로 먼저 런칭 돼 약 2년 동안 온라인에서만 판매되다 오프라인으로 올라섰다. 인터넷으로는 유통단계를 모두 생략할 수 있기에 인터넷은 화장품을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유통하여 생산자, 소비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최고의 인프라이다. 이러한 네티즌의 검증 시스템을 통해 결국 오프라인 매장도 오픈하게 되었다. 오프라인 매장은 유동인구가 많고 개장한 지 오래된 명동이나 이대 등의 지역에서 매출이 가장 높으며 올해 들어 월별로 꾸준히 매출이 상승하는 추세이다. 온라인 매출은 오프라인의 10%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3. 전국적인 체인망
미샤는 자체 브랜드 매장을 만들어 체인화해 유통의 단일화, 규격화를 추구하고 있다. 전국에 13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4. 해외시장 개척
올해는 매출액 목표를 1000억 이상으로 잡고 있는 미샤는 올 9월쯤 코스닥 등록을 준비하고 있고 홍콩 직영점, 프랑스 직영점 등 해외시장으로도 진출할 계획이다. 미샤는 오는 7월 호주 시드니에 8월 싱가포르에 ,또한 올 연말까지 유럽과 홍콩에 진출할 예정이다. 미샤는 영국의 바디샵(Bodyshop)'과 같은 대표적인 성공사례가 한국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라는 포부를 갖고 있다.
Promption (communic-ation)
1. 샘플증정
미샤는 처음 오프라인 시장 진출에 앞서서 무료 샘플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제품을 사용하는 기회를 주고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샘플링을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는 효과를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샘플을 써본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제품중심이 아닌 소비자중심의 마케팅을 지향하였다.
2. 온라인상의 유통을 통한 구전효과(체험형 마케팅)
온라인상 유통으로 시작하다보니 기존의 여타 화장품 회사와 달리 소비자가 먼저 알고 찾는 매니아층이 확보되었고 소수의 미샤 매니아층의 적극적인 인터넷상 홍보로 구전효과의 파급이 컸다. 미샤는 초고속 인터넷망과 더불어 하나의 새로운 키워드로 자리잡은 인터넷문화의 흐름을 타고 온라인을 통한 구전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톡톡히 본 셈이다. 저가 제품이지만 써보니 좋더라는 네티즌의 체험담이 이 회사를 키워낸 힘이다.
3. 다양한 이벤트
이벤트에 응모하여 당첨되면 제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모니터요원으로도 선발되어 홍보효과가 곧 제품구매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 군대간 애인에게 화장품선물을 보내주는 등의 독특한 이벤트는 미샤를 각인시키는 중요한 프로모션의 하나로 손꼽힌다.
4. 스타급 빅모델을 사용한 광고
보아라는 빅 모델을 통해 보다 친근한 브랜드로 각인시키려고 노력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기존의 광고를 하지 않는다라는 미샤의 기본방침을 깬 것일 뿐만 아니라 TV 신문 잡지 등을 통한 광고의 증대는 곧 원가상승이라는 소비자의 우려와 불신을 불러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또한 기존 화장품회사들처럼 스타급 빅모델과 저가화장품인 미샤브랜드와 이미지 연계가 되지 않아 자칫 잘못하면 모델은 모델로만 남는 부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3. 결 론 - 마케팅 목표 및 전략
1. Problem
설문조사 결과 미샤는 재구매율과 추천의욕이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싼 가격이 그 품질도 좋지 않을 것이라는 불신으로 이어진 결과이다. 또한 차별화 된 이미지가 없다는 것도 미샤의 약점인데 보아와 quality base가 긴밀하게 연결되지 않아 비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미샤의 대표적인 경쟁자 ‘더페이스샵’의 경우 ‘웰빙‘이라는 트랜드 아래 하얀색과 초록색으로 메인 컬러를 정해서 매장, 용기, 홈페이지를 그 색으로 꾸미고 제품 또한 자연r과 가깝다는 인상을 심어주어 소비자에게 명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2. Objective
우리는 문제점의 분석을 토대로 마케팅 목표를 저가화장품의 품질 신뢰도 회복으로 잡았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해서 재 구매를 유도하고 잠재고객에게 호감을 주어 시험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구체적인 목표이다.
3. Main target
우리는 기존에 미샤의 타겟을 18~24세 여성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메인 타겟의 특징과 그에 대한 대책은 다음과 같다.
특 징
대 책
이미지를 중요시한다
디자인과 용기에 변화를 준다
저렴한 가격대비 높은 품질을 지향한다
품질을 중요시하는 실용주의 정책을 유지한다.
구매력이 없는 대신 소비욕구가 크다
저렴한 가격대를 유지한다
4. Strategy
1) Positioning
우리는 마케팅 컨셉을 ‘바다에서 피부까지, 깊숙이ㅡ’로 설정했다. ‘바다’라는 키워드로 미샤만의 차별화 된 이미지를 전달하면서 바다의 시원함, 깨끗함 등으로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하는 것이다.
2) 4p전략
Product
우리는 해양심층수로 만드는 DSW라인을 메인제품 으로 설정하여 이 제품의 판매율을 높이면서 다른 제품의 구매를 유도할 것이다. 또한 문제가 됐던 패키지를 세련된 이미지 디자인으로 통일하며 특히 공모전이나 아웃소싱을 통해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한다.
Price
기존의 저렴한 가격은 미샤의 강점임으로 유지한다.
Place
현재의 유통라인(온라인숍과 미샤 브랜드샵)을 유지백화점 입점 이나 해외 진출 등은 신중히 고려해서 무리한 확장은 하지 않아야 한다.
Promotion
샘플증정과 경험담 중심의 홍보로 품질에 대한 불신을 불식시킨다. 또한 뷰티넷사이트를 굵직굵직한 꼭지로 정리하여 뷰티넷과 미샤가 일관되면서도 각자의 특색을 유지한다.
또한 시즌별로 메인라인을 설정하고 라인별 홍보를 강화해서 다양한 소비자 니드에 부합한다.

키워드

미샤,   저가,   화장품,   missha,   페이스샾,   페이스샵,   faceshop,   화장
  • 가격2,3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7.02.12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3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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