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 1부 장애아 부모교육의 기초
제 1 장 장애아 부모교육의 개념
1. 부모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목적
4. 부모교육의 접근방법
5. 부모교육의 내용
6. 부모교육의 효과
제 2 장 장애아 부모의 반응
1. 부모의 정서적 반응
2. 장애영역별 부모의 반응
3. 부모의 적용 유형과 태도
제 3 장 장애아 부모의 역할
1. 장애아 부모의 권리
2. 장애아 부모의 역할
제 4 장 부모-전문가의 관계
1. 전문가의 태도
2. 부모 - 전문가 관계의 유형
3. 부모 - 전문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제 2 부 장애아 부모교육 방법과 상담
제 5 장 장애아의 자기 조정과 부모의 교수 전략
1. 자기 조정의 발달
2. 혼잣말의 발달과 범주화 체계
3. 장애아동의 혼잣말
제 6 장 부모교육 방법과 프로그램 유형
제 7 장 장애아 가족의 특성과 상담
제 8 장 부모교육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

본문내용

과제에 직면하게 되면, 선택과제에서 주의집중을 철회시켜 버리는 경향이 있다.
(3) 주의집중 이동
학습과제는 아동들로 하여금 한 가지 과제에서 다른 과제로 그들의 주의집중을 이동시키도록 요구하고 있다. 시각적 과제는 주의집중에서 시각 공간이동을 필요로 한다.
(4) 연속적 제시에 따른 주의집중
여러 가지 학습과제는 연속적 제시의 단계적 방법, 즉 아동에게 연속적으로 질서 정연한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지도한다.
2) 주의집중 행동평가
주의집중 장애를 지닌 아동들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사는 이에 대한 문제점을 주의하여 관찰하고 문제에 미치는 요인을 판별해야 한다. 이것은 가르칠 특정 주의 집중 목표를 선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3) 주의집중 행동개선
다른 발달 기능처럼 주의집중 행동은 추상적으로 개선될 수 없다. 주의 집중 행동을 개선시키기 위한 모든 교수 절차는 특정과제와 관련시켜 개발해야 한다. 우리는 주의집중 자체를 훈련시킬 수 없고 무엇에 관한 주의집중 행동을 훈련시킨다.
지도할 주의집중 행동이 선정되었을 때, 교사는 특정 학습과제에 대한 동기유발과 주의집중을 증가시키기 위한 교수기술과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그러므로 여기서 정신지체 아동의 선택적 주의집중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수기술과 전략들을 제시한다.
(1) 관련자극에 선택적 주의 집중
① 정신지체아들에게 특정 자극의 중요성 인식
② 자극단서의 수나 복잡성을 줄임
③ 관련자극의 강도 증가
④ 신기성과 친밀성
⑤ 촉각과 운동지각의 적용
⑥ 일상적인 상황 내의 자료 제시
⑦ 의미와 선행 경험 이용
(2) 주의집중 지속기간의 증대
어떤 장애아들은 관련자극을 선택하고 주의를 집중할 수 있으나 주의집중 행동 지속시간은 매우 제한되어 있다. 다음 기술은 그들의 주의집중 지속시간을 증대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이용될 수 있는 것이다.
① 아동이 성취해야 할 행동목표 설명 ② 계시기 사용 ③ 과제에 대한 지속시간의 증가 ④ 활동중단 빈도 조절 ⑤ 주의집중 기간의 증대 강화
(3) 통제된 주의집중 이동의 가변성 증대
학습은 가끔 한 가지 과제에서 다음 과제로 연속적으로 주의집중 이동을 필요로 한다. 주의집중 이동에는 눈의 초점, 선, 한 지점에서 다른 곳으로 신체의 이동 등이 포함된다. 주의집중 이동에는 시간 내의 변화, 현재 과거 미래에 관한 사고 등이 포함된다.
① 한번에 한 가지 채널만 요구 ② 주의집중 이동을 위한 시간 허용 ③ 주의집중 이동시간 단축
(4) 연속적 주의집중 행동의 개선
가끔 과제는 특정 순서에 따라 처리해야 할 일련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다양한 주의집중 요구 즉 지시에 대한 주의집중, 특정 결과에 대한 주의집중, 각 활동의 기능에 대한 주의집중과 같은 것들을 요구한다.
① 항목수의 증가 ② 군단위화 ③ 시연
(5) 주의집중 행동기선을 위한 부가전략
개별화 교수의 목적은 아동의 주의집중 기간을 증대시키는 것이고 아동이 학습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개별적으로 학습한 자료의 유사성을 집단상황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는 학습상황으로 프로그램을 점차 이동시킬 수 있다.
4) 주의집중 행동지도의 실제
(1) 행동 계약서에 의한 주의집중 과잉행동 교정
(2) 단서 사용에 의한 주의집중 훈련
(3) 과잉행동아의 거짓말하기 행동지도
(4) 과잉행동아의 도벽행동지도
(5) 주의력 집중행동에 대한 보상기법
2.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의의
생활지도는 장애인 자신의 안정감, 지혜, 역량, 지침 등을 마련할 수 있게 해 주는데 있다. 그러므로 생활지도는 한가지 사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생활의 모든 면을 포함한다. 생활지도를 각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한 조직적 봉사활동이라고 본다면 첫째, 생활지도는 학습자의 각종 문제해결을 증대시킴에 있으며 둘째, 여러 가지 방법 및 심리검사 자료들을 활용한다. 셋째, 학급, 학년 학교내에 생활지도를 위한 효과적인 조직체가 있어야 한다.
(1) 생활지도의 원리와 영역
교육지도
직업지도
인성지도
사회성지도
가정문제 지도
건강지도
종교 도덕성 지도
2) 정신지체아의 생활지도
(1) 올바른 습관 형성
정신지체인의 생활지도는 지도자의 태도에 따라 좌우 되는데 교사 및 부모는 학생들과 사물 및 대상에 대한 관심과 무관심의 상태에 따라 그들의 습관이나 행동이 달라지게되어 있다.
(2) 사회적 관계유지와 자아정체감 확립
정신지체아 생활지도는 그들의 특성을 타인으로부터 조력 받는 조성작용으로서 의미와 사회화과정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실천 제공해 주어야 할 전문가와 지도환경이 필요하다.
(3) 경험주의적 방법
정신지체아의 일반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추상화 일반화 능력의 미발달과 정신구조의 미분화와 응용 종합능력의 결여 등으로 인하여 정신지체아의 생활지도는 생활적 경험적 작업적이어야 한다.
(4) 생활자립훈련과 지도
독립적 생활영위를 위한 개인 잠재능력의 최대개발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몇 가지 구체적 지도가 필요하다.
첫째, 신변처리 및 생활 자립 기능의 습득이다. 둘째, 생활지도는 한 개의 독립된 교육프로그램이 아니라, 제 영역과 통합을 이루는 전인적 발달을 강조해야 한다.
3) 생활지도의 방법
(1) 일반적 방법
생활지도는 개별지도와 집단지도의 방법으로 크게 구분되며 학교에서의 생활지도활동은 크게 나누어 학생이해활동 정보활동 카운슬링활동 정치활동 추후활동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내용별 지도
① 신변자립 및 기본 생활습관의 지도
② 성격의 지도
③ 건강안전 생활지도
④ 행동이상아 지도
(3) 교재교구 선택과 지도의 일예
① 신변생활지도
② 집단행동의 지도
③ 놀이의 구조화
④ 리듬놀이
⑤ 집단놀이
(4) 정신지체인의 비행 및 문제행동
① 도벽과 방화
② 성범죄와 비행
③ 싸움과 울음
④ 고립과 함묵
⑤ 분열증과 발작
4) 감정과 일치하는 대화로서 생활지도
※참고문헌
▶ 조인수, 권영화(2004). 부모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07.01.07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709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