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원리
3. 실험과정
4. 실험결과
5. 결론
6. 고찰
7.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2. 실험원리
3. 실험과정
4. 실험결과
5. 결론
6. 고찰
7.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점 T를 지난다는 말의 모호성 때문에 오차가 생길 수 있다. 점 T를 겨우 지나게 하는 초기 높이를 아무런 장비 없이 사람의 눈으로 구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실험하는 사람마다 가까스로 지나는 것의 기준이 다르다는 것도 문제가 있다.
(2) 쇠공과 마우스 볼의 A점과 C점에서의 역학적 에너지 보존 여부에 관한 고찰
실험(2)와 실험(3)에서는 초기 A점에서와 C점에서의 역학적 에너지를 비교해 보았다. 역시 이상적인 조건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마찰력과 저항력 등이 에너지의 손실을 가져와 C점에서의 역학적 에너지가 항상 작았다. 여기에서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되지 않는 이유(오차의 원인)은 아래에서 분석할 것이다. 한편, 이 두 실험에서 초기에 운동을 시작하는 높이가 높아질수록, 즉, 초기의 역학적 에너지가 많으면 많을수록 손실되는 에너지 또한 많아짐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손실되는 에너지도 높이에 비례한다는 사실을 유추할 수 있다.
(3) 질량별로 높이에 따른 역학적 에너지의 변화 경향 비교에 대한 고찰
이 실험은 높이에 따른 역학적 에너지의 변화를 질량이 다른 두 공에 대해 비교를 한 그래프이다. 이 그래프의 기울기는 중력()를 나타낸다. 쇠공에서는 0.0063N→0.0042N로의 감소를 나타냈고, 마우스 볼에서는 0.0026N→0.0018N으로의 감소를 나타냈다. 앞의 숫자는 A점에서 높이에 따른 역학적 에너지의 변화에 대한 그래프를 그렸을 때의 기울기이고, 뒤의 숫자는 C점에서 높이에 따른 역학적 에너지 변화 그래프에서의 기울기를 나타낸다. 즉, 기울기의 감소를 통해 역학적 에너지가 꽤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질량이 큰 쇠공이 마우스 볼에 비해 더 많은 역학적 에너지가 감소했다.
(4) 질량별 높이에 따른 역학적 에너지 차이에 관한 그래프에 대한 고찰
이 그래프는 높이에 따른 역학적 에너지 차이에 관한 그래프를 질량별로 나타낸 것이다. 실험(2)번과 실험(3)에서 유추한 결과가 사실임을 확인하는 실험이다. 즉, 질량이 클수록 역학적 에너지의 차이가 크며, 초기 높이가 높아질수록(초기 역학적 에너지가 많아질수록) 손실되는 역학적 에너지가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5) 오차의 원인 분석 및 개선 방안
- 마찰에 의한 에너지 손실 : 가장 먼저 구와 트랙 사이의 마찰을 들 수 있다. 마찰에 의한 에너지 손실은 이므로 트랙의 마찰계수를 줄이거나 트랙의 길이를 짧게 함으로써 줄일 수는 있지만 없앨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이 실험에서는 구가 원운동을 하기 때문에 에어트랙을 이용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 공기의 저항에 의한 에너지 손실 : 구가 트랙을 벗어나 포물선을 그리며 낙하할 때 받는 공기의 저항 또한 오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실험에서는 속도가 작으므로 저항력이 속도에 비례한다고 하면, 공기의 저항을 받을 때의 힘은 , 로 나타낼 수 있다. 공기의 저항이 없다면 x축 방향으로는 아무런 힘도 작용하지 않는데 비해, 공기의 저항이 있다면 구의 운동방향에 반대로 힘이 작용하므로 xf가 줄어들게 된다(
(2) 쇠공과 마우스 볼의 A점과 C점에서의 역학적 에너지 보존 여부에 관한 고찰
실험(2)와 실험(3)에서는 초기 A점에서와 C점에서의 역학적 에너지를 비교해 보았다. 역시 이상적인 조건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마찰력과 저항력 등이 에너지의 손실을 가져와 C점에서의 역학적 에너지가 항상 작았다. 여기에서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되지 않는 이유(오차의 원인)은 아래에서 분석할 것이다. 한편, 이 두 실험에서 초기에 운동을 시작하는 높이가 높아질수록, 즉, 초기의 역학적 에너지가 많으면 많을수록 손실되는 에너지 또한 많아짐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손실되는 에너지도 높이에 비례한다는 사실을 유추할 수 있다.
(3) 질량별로 높이에 따른 역학적 에너지의 변화 경향 비교에 대한 고찰
이 실험은 높이에 따른 역학적 에너지의 변화를 질량이 다른 두 공에 대해 비교를 한 그래프이다. 이 그래프의 기울기는 중력()를 나타낸다. 쇠공에서는 0.0063N→0.0042N로의 감소를 나타냈고, 마우스 볼에서는 0.0026N→0.0018N으로의 감소를 나타냈다. 앞의 숫자는 A점에서 높이에 따른 역학적 에너지의 변화에 대한 그래프를 그렸을 때의 기울기이고, 뒤의 숫자는 C점에서 높이에 따른 역학적 에너지 변화 그래프에서의 기울기를 나타낸다. 즉, 기울기의 감소를 통해 역학적 에너지가 꽤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질량이 큰 쇠공이 마우스 볼에 비해 더 많은 역학적 에너지가 감소했다.
(4) 질량별 높이에 따른 역학적 에너지 차이에 관한 그래프에 대한 고찰
이 그래프는 높이에 따른 역학적 에너지 차이에 관한 그래프를 질량별로 나타낸 것이다. 실험(2)번과 실험(3)에서 유추한 결과가 사실임을 확인하는 실험이다. 즉, 질량이 클수록 역학적 에너지의 차이가 크며, 초기 높이가 높아질수록(초기 역학적 에너지가 많아질수록) 손실되는 역학적 에너지가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5) 오차의 원인 분석 및 개선 방안
- 마찰에 의한 에너지 손실 : 가장 먼저 구와 트랙 사이의 마찰을 들 수 있다. 마찰에 의한 에너지 손실은 이므로 트랙의 마찰계수를 줄이거나 트랙의 길이를 짧게 함으로써 줄일 수는 있지만 없앨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이 실험에서는 구가 원운동을 하기 때문에 에어트랙을 이용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 공기의 저항에 의한 에너지 손실 : 구가 트랙을 벗어나 포물선을 그리며 낙하할 때 받는 공기의 저항 또한 오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실험에서는 속도가 작으므로 저항력이 속도에 비례한다고 하면, 공기의 저항을 받을 때의 힘은 , 로 나타낼 수 있다. 공기의 저항이 없다면 x축 방향으로는 아무런 힘도 작용하지 않는데 비해, 공기의 저항이 있다면 구의 운동방향에 반대로 힘이 작용하므로 xf가 줄어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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