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지속적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연구 (방문객의 만족도 분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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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계천 지속적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연구 (방문객의 만족도 분석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배경
제 2 절 문제제기
제 3 절 연구목적
제 4 절 연구의 중요성
제 5 절 연구방법
제 6 절 연구의 구성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청계천의 유래
제 2 절 청계천의 역사
제 3 절 청계천 복원사업
제 4 절 해외의 도시하천 정비사례

제 3 장 연구의 모형과 설계
제 1 절 연구모형
제 2 절 가설설정
제 3 절 설문지 양식

제 4 장 연구 분석
제 1 절 표본의 특성
제 2 절 회귀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

제 4 장 결론

본문내용

천, 강, 바다 등을 활용한 "물의 도시"사업에 참고하기 위해 청계천 사업을 모델로 활용하고 있다.
제 4 절 해외의 도시하천 정비사례
1. 오사카 도톤보리 운하변 정비사례
도톤보리는 오사카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1956년에 도톤보리에 있는 강둑을 개선하기 시작하였다. 그 내용은 수변 토지를 운하와 도톤보리 운하변으로 붙여 수변폭을 넓히고, 물 표면에는 300m의 거리에 다양한 분수를 설치하여 다양한 경관을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개선프로그램이 강둑으로의 접근을 막았지만, 에비수-바시 다리에서 수변을 바라보는 공간을 창조하고 있다. 이 다리는 20m길이에 12m의 폭을 가지고 있다. 북측신사 이바시 쇼핑몰에서 내려오는 주요보행지점을 남측 상업가로와 연결하여 보행교 주변은 오사카 도심부 상업지역의 중심지역이 되었으며, 이들 지역은 사람들이 이동하거나, 수변을 관망하면서 쉴 수 있는 주요한 보행장소이면서, 수많은 상업 활동이 집중되고 있다.
2. 파리 생마땡 운하 및 주변정비 사례
생마땡 운하는 파리 동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나폴레용 3세때 시위진압을 위하여 복개된 구간을 1977년 APJR이 세느강유역과 운하주변을 휴양지로 조성하기 위하여 산책로, 위락시설, 공원등을 포함하는 도시개발 및 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 사업은 운하 및 운하주변정비 외에도 바스티유오페라하우스, 라빌레뜨공원, 르두의 역사적인 원형건축등을 새롭게 건립하였다.
3. 샌안토니오의 리버워크 사례
샌안토니오의 리버워크는 말발굽모양으로 구부러진 샌안토니오강을 직강공사를 통하여 넓히고, 이들 구부러진 지역을 도시공원으로 조성하였다. 이들 강 주변으로 레스토랑, 상가, 아파트, 보행로를 조성하고, 다리와 계단 등 접근체계를 개선하였으며, 베니스를 모델로 한 유람선을 조성하였다. 또한 다양한 조명을 설치하였고, 컨벤션 센타도 건축하여 지속적으로 개발됨. 현재는 매년 100만명의 관광객이 유람선을 타며 8억불의 관광수입이 발생하고 있다.(임희지, 2003)
제 3 장 연구의 모형과 설계
제 1 절 연구모형
방문객들의 특정한 만족도
재방문 의사
제 2 절 가설설정
1.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는 재방문의사에 영향을 미친다
2.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재방문의사에 영향을 미친다.
3. 경관에 대한 만족도는 재방문의사에 영향을 미친다.
제 4 장 연구분석
제 1 절 표본의 특성
본 연구는 청계천 방문객의 만족도가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청계천 이용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자들의 특성을 빈도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100명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퍼센트로만 나타내기로 한다.
방문 횟수는 처음이 24%, 두 번째가 48%, 3회이상이 20%, 5회이상이 8%로 나타났다. 누구와 함께 왔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가족 28%, 친구/연인 36%, 혼자 24%, 단체 12%로 나타났다. 교통편은 자가용이 24%, 지하철이 36%, 시내버스 20%, 관광버스 8%, 도보 12% 였다. 방문목적은 호기심에 한 번 와보려고 20%,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학습시키기 위하여 12%, 도심속에서 자연을 느끼고 휴식을 취하기 위하여 40%, 주말나들이 28%로 나타났다. 청계천을 방문한 소감은 보통이다 28%, 좋다 68%, 매우 좋다 4%로 나타났다. 청계천 복원사업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 8%, 보통이다 16%, 약간 그렇다 64%, 매우그렇다 12%로 나타났다.
청계천이 서울시 이미지 개선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 8%, , 보통이다 24%, 약간 그렇다 52%, 매우 그렇다 16%로 나타났다.
다음은 인구통계학적 질문에 대한 빈도분석이다.
성별은 남자 44%, 여자 56%로 나타났다. 나이는 20-29세 32%, 30-39세 36%, 40-49세 24%, 50세이상 8%로 나타났다. 결혼 여부는 기혼이 72%, 미혼이 28%로 나타났다. 거주지는 서울이 60%, 기타지역이 40%로 나타났다. 직업은 회사원 24%, 자영업 16%, 공무원 4%, 학생 16%, 주부 28%, 기술자 4%, 판매/서비스 8%로 나타났다.
제 2 절 회귀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
본 연구는 회귀분석을 통하여 크게 세가지로 구분한 만족도 요인이 청계천 재방문 의사 및 추천의사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첫째,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는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이다.
F값은 30.271이고 Sig값이 유의수준 0.05보다 작은 0.00이기 때문에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는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친다.
접근성에 대한 항목인 교통편과 주차시설 모두 Sig값 0.000으로 유의하다.
따라서 교통편과 주차시설 모두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이다.
F값은 21.664이고 Sig값이 유의수준 0.05보다 작은 0.00이기 때문에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친다.
시설에 대한 항목중에서 휴식공간, 안내표지판, 편의시설, 진출입로, 유모차, 안전시설은 Sig값이 0.05보다 작아 유의하지만 나머지 항목들은 유의하다고 볼 수 없다.
셋째, 경관에 대한 만족도는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이다.
F값은 3.886이고 Sig값이 유의수준 0.05보다 작은 0.02이기 때문에 경관에 대한 만족도는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친다.
경관에 대한 항목중에서 조형물과 수질은 Sig값이 0.05보다 작아 유의하지만 나머지 항목들은 유의하다고 볼 수 없다.
제 4 장 결론
본 연구는 청계천 이용객들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접근성, 시설, 경관이 이용객들의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그를 입증하고자 했다. 빈도분석을 통해 일반적인 정보들을 분석 하였고, 회귀분석을 통해 그 가설을 입증 하였다. 결과적으로 회귀분석을 통해 3가지 가설 모두 유의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이용객들의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이 3가지 사항을 좀더 보완, 발전 한다면 청계천이 하나의 관광자원으로 자리 잡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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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27
  • 저작시기20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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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77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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