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성격발달이론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이성으로 옮겨가게 된다. 앞서 단계들 중에서의 심적부착은 다분히 자애적 성질을 지닌 것이었으나 이 시기에는 애타적 동기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기 시작한다. 성적 매력, 사회화, 집단활동들, 직업계획, 그리고 결혼과 가족부양을 위한 준비 등을 하게 된다. 프로이드는 이 시기에 있어서 주요 발달과제는 부모로부터 자유로와지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아들의 경우는 어머니와의 연결된 끈을 풀고 자기 자신의 여자를 발견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아버지와의 경쟁심을 버리고 아버지의 지배로부터 자유로와져야 한다. 딸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결론
이상으로 프로이드가 주장한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프로이드는 아동의 성격발달 단계를 5단계로 나누었으며 이런 이론은 아동발달이론에 적용이 된다고 한다.
프로이드의 성격 발달이론에 대한 비판도 있지만 여기에서는 다루지 않았다. 내가 아로 있는 하나는 프로이드가 자신의 딸을 모델로 삼아 보편화 했다는 점이 비판이 된다는 것이다. 프로이드의 이런 주장은 다수의 아동들에게 적용이 될 수 있지만 저런 범주에서 벗어나면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며 , 저런 5단계가 명확한 것인가에 대한 생각도 들었다.
이보고서를 통해 아동의 성격 발달에 대해 생각 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음 한다.
< 참고문헌 >
교육 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외 3명 공저, 학지사(2001)
교육심리 - 변창진ㆍ송명자 편저, 교육과학사(1996)
교육심리 교육학책 이승국
http://www.playtherapy.ne.kr/encyclopedia/cd_theory2.html 아동상담백과사전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3.30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58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