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삼성 테크윈 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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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업분석) 삼성 테크윈 기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소개

2. 기업 연혁

3. 선정이유

4. 기업의 재무제표
1) 최근 3년간 요약 재무제표
2) 최근 5분기 요약 재무제표
3) 재무지표

5. SWOT 분석

본문내용

대/3년)
SCM1000 개발착수및 수출시작
'IR52 장영실상' 수상 (SCM130)
1991
독자모델 3배 퍼지 줌1050 카메라 개발 생산
KFP 사업 정부와 계약체결
산업용 가스터빈 엔진개발사업 계약체결
SCM120 국산화 완료, ISIDA社 OEM공급, 국내시장진입
1990
다기능 초소형 카메라 AF-슬림 개발 생산
1989
일본 야스가와사와 기술제휴로 인버터 생산
SCM130 국산화 완료
1988
ISIDA社(日)와 기술개발 제휴 CHIP MOUNTER SCM130 개발시작
부정기 항공운송사업 면허획득
1987
삼성항공산업주식회사로 회사명 변경
항공우주연구소 건립
헬기 생산사업 착수
1986
한국 전투기 사업(KFP) 주력업체로 선정
1985
리드 프레임 생산 착수
프렛트 앤드 휘트니사와 PW4000엔진 공동개발 생산참여
1984
155mm 자주포 생산개시
카메라 독자모델 SF-A 개발
1983
다관절형 조립용 로봇개발
1982
미국 연방항공청(FAA)으로부터 항공기 엔진 수리
공인자격 획득
1980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사와 기술제휴로 국산항공기용
제트엔진 생산 착수
1979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 정비사업 개시
카메라 생산 개시
1977
회사 설립
미사일 추진기관 시제생산
3. 선정이유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첨단 기술력을 가진 기업이라면 흔히들 삼성전자를 떠올린다.
그러나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 못지않은 첨단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 삼성테크윈이다.
또한, 국방산업관련 사업부도 가지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앞으로 도입되게 될 F-15k의 엔진의 기술이전도 받게 되었다. 이런 특이한 구조의 사업부를 가지고 있는 삼성테크윈의 구조와 사업부간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4. 기업의 재무제표
1) 최근 3년간 요약 재무제표
- 연간 대차대조표 (억원)
구분
2004년
2003년
2002년
자산
(매출채권)
(재고자산)
(유형자산)
17,380
2,403
1,878
5,542
17,048
1,587
1,831
5,74917,048
18,523
1,249
2,227
5,969
부 채
(차 입 금)
10,883
4,277
11,020
5,661
12,943
8,510
자 본
(자 본 금)
6,497
3,850
6,028
4,275
5,580
4,275
- 연간 손익계산서 (억원)
구분
2004년
2003년
20002년
매 출 액
19,806
17,341
14,348
매 출 이 익
2,095
2,342
2,193
영 업 이 익
(지 급 이 자)
(지분법평가이익)
496
312
571
984
601
152
891
828
292
경 상 이 익
229
403
382
순 이 익
258
439
382
- 연간 현금흐름표 (억원)
구분
2004년
2003년
2002년
영업활동 현금흐름
1,670
3,132
2,402
투자활동 현금흐름
Δ 746
Δ 473
Δ 146
재무활동 현금흐름
Δ 939
Δ 3,203
Δ 1,699
2) 최근 5분기 요약 재무제표
- 분기별 대차대조표 (억원)
구분
'05.2Q'
'05.1Q'
'04.4Q'
'04.3Q'
'04.2Q'
자 산
(매출채권)
(재고자산)
(유형자산)
17,380
2,403
1,878
5,542
17,065
1,800
2,121
5,637
17,380
2,403
1,878
5,542
17,836
2,123
2,116
5,805
17,735
1,855
2,228
5,916
부 채
(차 입 금)
10,883
4,277
10,602
3,992
10,883
4,277
11,137
4,786
11,176
4,947
자 본
(자 본 금)
6,497
3,850
6,463
3,850
6,497
3,850
6,699
3,850
6,559
3,850
- 분기별 손익계산서 (억원)
구분
'05.2Q'
'05.1Q'
'04.4Q'
'04.3Q'
'04.2Q'
매출액
5,616
4,295
5,616
5,064
4,984
매출이익
226
478
226
589
711
영업이익
-328
83
-328
208
383
3) 재무지표
자산 (억원)
매출 (억원)
EBITDA (억원)
차입금

지급이자
5. SWOT 분석
1) Strength
'삼성' 브랜드의 후광효과
삼성전자 대리점이나 서비스센터를 이용한 편리한 유통망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유통 집중력 강화
국내 경쟁사가 없음
초보자를 위한 편리성이 큼.
컴팩트 카메라시장에 집중한 경쟁력 강화
2) Weakness
세련되지 못한 투박한 디자인 일본 경쟁사들과의 경쟁에서 패배의 주 원인으로 꼽 힘.
사원들의 수동적 마인드 방위산업체의 영향. 첨단기술 사업에 부족한 마인드.
경쟁사에 비해 적은 수의 모델들.
디지털 카메라 시장 중 하이엔드 시장이나 SDLR 시장에서는 입지가 약함.
삼성전자 우선의 삼성그룹경영-삼성전자 위기시 고급인력 추출등.
측정하기 어려운 반도체 시장가격.(특히 메모리의 경우)
고부가가치 산업 부재. 다 품종 소량 생산으로 고 수익을 낼 수 없음. 국내 반도체 산 업은 메모리 산업(기능은 단순하나 수유가 많아서 대량생산 가능)에 치중되어 있음.
3) Opportunity
PMP기능을 추가한 #11의 작은 성공 - 브랜드 가치 상승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차이의 갭이 좁아짐.
사진 전문가 보다는 일반인이 주로 구입 편리성이 요구됨.
한일 감정 악화로 인한 일본제품 소비의 의식적 거부
제품 업그레이드로 인한 기기 교체율의 증가
4) Threat
카메라 분야의 경우 타 외국기업(특히 일본기업)에 비해 기술력이 뒤진다는 인식.
카메라를 대신 해줄 수 있는 매체의 발전. 폰카(핸드폰카메라), 소형 캠코더 등등.
최근 유가상승. 원자재가격 급등 및 환율 1000원 선이 위협받는 등 국내외적인 경영 환경의 악화
반도체, LCD의 경우 대만기업의 맹추격. 중국기업까지 가세->저가격 경쟁에서 밀림.
삼성전기와 경쟁(IT MODULE). 현재애니콜에 들어가는 폰카메라는 현재 거의 5:5비율임.
너무 빠른 상품 가치하락. 빠른 기술의 발달로 짧은 시간안에 제품의가치가 하락함으로써 매출은 커지나 이익은 크지 않게 되는 현상이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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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07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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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53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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