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론․학교운영위원회․지도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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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장론․학교운영위원회․지도성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교장론
제 1절 학교장의 권한
제 2절 학교장의 직무와 권한
제 3절 학교장의 역할
제 4절 교장직에 있어서의 역할 갈등
제 5절 학교장의 주요 과업과 책무
제 6절 학교장의 기본 자세
제 7절 학교장의 지도, 조언의 방법
제 8절 효과적인 학교 경영
제 9절 이상적인 학교장상

Ⅱ. 학교운영위원회
제 1절 학교운영위원회 설치의 의의
제 2절 학교운영위원회 법적 근거
제 3절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제 4절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
제 5절 학교운영위원회의 권한과 의무
제 6절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
제 7절 학교운영위원회 개선 방안 모색
제 8절 주요국의 학교운영위원회

Ⅲ.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
제 1절 지도성의 개념
제 2절 지도성 이론의 접근
제 3절 새로운 지도성 이론
제 4절 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제 5절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 특성이 추종자에 의해 지각된 지도자의 관찰된 행동을 통해서 기술되고 분석될 수 있는 행동과정으로 보았다. 변혁적 지도성의 유사개념으로 언급되고 있는 카리스마적 지도성은 배스의 변혁적 지도성과 마찬가지로 지도성을 행동으로 보고 가치중립적 관점에서 지도성 전략이 구사한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노출하고 있다. 또한 카리스마적 권위에 의한 조직체들은 흔히 그 지도자가 사망함으로써 해체되기로 하며, 그 구성원들이 지도자가 생존시 전개한 일들을 지속시키려고 노력함으로써 관례화되기도 하는 양면성을 갖는다.
그래서 지도자의 개인적 인력이나 매력과 같은 요소에 의한 추종자들의 복종 유도를 통한 기대 이상의 직무수행은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될 것인지에 대한 확신이 어렵다. 따라서 카리스마적 지도성은 번즈가 말한 변혁적 지도성의 초기단계이며 그 결과이지 그 자체라고 볼 수는 없다.
제 4절 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
1. 문화적 지도성 이론
"문화적 지도성은 인간정신의 실체를 수용하고, 의미와 의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도덕적 질서를 만드는 가치와 규범에 관련된 전문 직업적 자유의 개념을 인정함으로써 지도성의 핵심에 상당히 근접하고 있다. 그러나 거시적 관점의 문화에 의한 지도성 접근은 일단 확립된 문화가 조직 구성원들을 수동적 행위자로 만들고 능동적인 조직 행위자의 가능성을 제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점이 제기된다. 따라서 조직구성원들의 잠재 가능성을 계발할 수 있는 거시적 관점을 포함하는 새로운 도덕적 지도성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2. 초우량 지도성 이론
초우량 지도성
) Super-leadership은 그 본직상 지도성에 있어 수월성을 추구하고 자율적 지도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초우량지도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은 조직 구성원 각자가 스스로를 통제하고 자신의 삶에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자율적 지도력을 계발하는 데 중점을 두는 지도성 개념이다. 자율적 지도성은 조직구성원 개개인이 자율성을 발휘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고 초우량 지도성은 지도자가 조직 구성원 개개인을 지도자로 성장시킴으로써 지도자가 '추종자들의 지도자'가 아니라 '지도자들의 지도자'가 되게 하여 추종자를 지도자로 변혁시키는 지도성이다. 그래서 "초우량 지도자는 세계의 무게를 홀로 떠맡지 않고 추종자들과 함께 나누는 사람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초우량 지도성은 도덕적 지도성이 지향하는 바와 상당한 유사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3. 도덕적 지도성 이론
공자가 강조한 지도자의 도덕성과 맹자가 강조한 추종자들의 자율성 조장은 도덕적 지도성이란 수레의 두 바퀴와 같다고 할 수 있다. 도덕적 지도성은 서지오바니(Sergiovanni)가 도덕적 측면에서의 선의 (good-will)와 관리적 측면에서의 성공(success)이란 두가지 차원을 조합하였고 교장이 지향해야 할 도덕적 지도성은 성공보다는 선의를 중시하는 학교를 만드는 지도성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학교 지도자는 교사들을 자기 지도자(self-leader)로 변혁시킬 수 있는 지도성의 대안을 강구하는 지도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도덕적 지도성은 이러한 조직운영을 효율적으로 달성 할 수 있는 전략이다.
명제창
) 명세창, 학교 조직에서의 도덕적 지도성 측정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p.93
은 이러한 도덕적 지도성을 "지도성의 과정에서 지도자의 도덕성과 추종자들의 자율성 확보를 통하여, 지도자가 자신의 도덕적 품성과 능력을 바탕으로 추종자의 존경과 신뢰를 획득하고 나아가 추종자의 능력을 계발하고, 추종자의 자율적 직무수행을 조장하여 추종자들을 '자기 지도자'가 되도록 자극하고 지도자 자신은 "지도자들의 지도자'가 되어 궁극적으로 효과적이고 도덕적인 조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지도성 기제"라고 하였다. 결국 도덕적 지도성은 "지도자의 도덕성과 추종자의 자율성 확보를 통하여 지도자는 스스로 '지도자들의 지도자(leader of leaders)'가 되고, 추종자는 '자기 지도자(self-leader)'가 되도록 이끄는 지도성" 이라고 할 수 있다.
제 5절 요약
1. 지도성 연구는 초기의 특성론, 행동론, 상황론으로 발전하였고, 이러한 초기의 지도성 연구를 질적으로 변화시키는 변혁적 지도성, 카리스마적 지도성, 그리고 학교조직에서 시도되는 문화적 지도성, 초우량 지도성, 그리고 도덕적 지도성 이론이 새로이 개발되고 있다.
2. 초기의 지도성 연구에서는 지도성을 조직에서 과업을 성취하는 과정에서 집단을 관리하는 능력으로 간주하고, 추종자의 타율적 지도참여를 전제로 환경적 요소를 지도성의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3. 새로운 지도성 이론으로 제기되고 있는 변혁적 지도성은 추종자들에게서 기대 이상의 직무수행을 이끌어 내기 위한 지도성 전략이며, 카리스마적 지도성은 지도자의 개인적 인력과 어떤 특별한 매력을 통해 추종자의 자발적인 조직 참여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4. 학교조직에서 새로이 소개되고 있는 문화적 지도성은 구성원의 의미추구 욕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그 구성원을 학교의 주인으로 만들고, 조직의 제도적 통합을 가능케 하는 지도성 전략이며, 초우량 지도성은 그 구성원들이 스스로를 자율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계발하는 전략이며, 도덕적 지도성은 학교 구성원들을 '지도자들의 지도자'로 변혁시킴으로써 추종자를 지도자로 변혁시키는 지도성 전략이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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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은, 학교변화와 열린행정, 서울: 교육과학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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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삼환, 교육행정강독, 서울: 원미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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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02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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