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효과적인 교수 방법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교 수 이 론

1. 교수 계획의 의의
2. 교수의 기초
① 교수의 개념
② 교수의 변인
3. 교수 이론
<Glaser의 교수이론>
<Bruner의 교수이론>
<Ausubel의 교수 이론>
① 유의미 학습
② 선행조직자
③ Ausubel의 교수 3단계
④ Ausubel의 교수법의 공헌
<Gange의 교수이론>
① 학습 위계
② 학교에서 설정되는 수업 목표 유형
③ 지적기능 학습의 유형(학습 위계)
④ 효과적 교수
⑤ Gagne의 공헌 및 비판점
<Carroll의 학교 학습 모형>
① 용어의 정리
② 학습의 정도를 결정짓는 변인들
③ 결론

효 과 적 인 교 수
1. 효과적인 교수
1) 교사효과성의 정의
2) 교사효과성에 대한 변인
효과적인 교사의 조건
시간배분
언어적 행동
교과지식
교육학 지식
2. 효과적인 교수기술(teaching skill)
태도(attitude)
조직화(organization)
의사소통(communication)
집중(focus)
피드백(feedback)
모니터링(monitering)
점검과 관리(review & closure)
질문하기(questioning)
3.효과적인 수업
1)교사 중심 수업-지시적 수업(direct instruction)
(1)지시적 수업의 특징
(2)지시적 수업의 일반적인 진행 형태
(3)과적인 교수를 위한 지시적 수업의 제안
2)학생중심 수업
(1)토론 수업
(2)개별화 수업
(3)컴퓨터 보조 수업(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CAI)
컴퓨터 보조 수업의 특징 - 교사 중심수업의 보완
①장점
②단점
컴퓨터 보조 수업의 유형

본문내용

통제적이거나 경직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과제에 열중하게 되는 것이다.
(2)지시적 수업의 일반적인 진행 형태
①학습 내용의 소개(introduction)와 점검(review)
전시간의 학습내용에 대한 개관, 숙제에 대한 토론, 학습목표와 주제 상정
⇒학생의 이해 증대, 주의 집중의 효과 학습자의 장기기억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 정교화
②제시(presentation)
다양한 예시와 적절한 보충 설명을 하며 수업 내용 이해에 대한 수시적인 점검
⇒학생들의 자율적 연습 능력 향상
cf)이 단계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면, 교정의 과정이 추가되고, 좌절한 학생에 대한 관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③지도하에서의 연습(guided practice)
교사 감독 아래의 문제 풀이 과정으로 점진적으로 도움을 주는 빈도를 줄이고, 질문 등으로 학생의 참여를 유도하고,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피드백 제공으로 문제 해결 성공률을 높여야 한다.
(3)과적인 교수를 위한 지시적 수업의 제안
-학습은 학생에게 의미 있고 적합하게
-학습의 목적은 학생에게 직접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교수의 절차는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예시나 예증 그리고 모델링은 적절한 시기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긍정적 피드백을 교수에 통합된 부분으로 보아야 하고
-다양한 교자재의 사용과 적응이 필요하다
2)학생중심 수업
교사중심의 수업의 한계 :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일일이 대처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현실적으로 학생들 각각의 능력에 적합한 개별수업 형태가 보충되어야 한다.
(1)토론 수업
토론은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태도나 신념에 대한 도전과 대인관계의 기술을 발달시키도록 고안된 교수적 접근이다.
-교사의 역할 : 주제나 문제를 제시하면서 토론을 시작하고,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사전에 계획된 전략적인 질문을 통해서 토론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Krabbe & Polico, 1990) 또한 학생들의 집중을 유도하고, 부적절한 논의는 지적해 주어야 한다.
-성과 : 여러 가지 생각들 간에 내재되어 있는 연관성을 스스로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 지식을 확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성공적인 토론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참여문제가 중요하다.
-주의사항 : 교사는 말을 적게 해아하고, 학생들이 다른 학생의 의견을 경청하고,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는 기술이 필요하다.
(2)개별화 수업
-학생 각자의 독특한 흥미와 욕구 및 능력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시키고자 하는 시도이다.
-이해가 늦은 학생에게 효과적이다.
-교사가 철저하고 주의 깊게 시범을 보이고, 그 절차를 연습하도록 지도
-학생들의 도움 요청아 많은 경우에는 수업이 전체적으로 집단에게 적절하지 못했다는 신호 ⇒수업 전후의 남는 시간을 통해 문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준다.
-학생들 스스로 추구할 목표를 선택해야 한다.⇒특별한 과제, 기말 보고서, 개별적 실험
-교수 교재를 다양화 ⇒자습서, 토론 자료, 잡지, 학생 간행물의 흥미 있는 글
-다양한 학습 조건이 제공 : 팀 구성 공동작업, 필기 잘된 노트 복사하여 나누어 줌.
(3)컴퓨터 보조 수업(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CAI)
-실제 수업에서부터 수업 파악에 이르기까지 컴퓨터를 이용하는 수업
-컴퓨터에 프로그램화 된 자료를 통한 학습, 컴퓨터로 제시되는 문제로 단원 혹은 전체적 평가를 받음. 평가 결과에 따라 보충학습이 필요한 부분과 과제의 내용, 참고 문헌 제시
-학생들의 질문, 활동에 대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예상하여 정교한 프로그램화가 필요
컴퓨터 보조 수업의 특징 - 교사 중심수업의 보완
①장점
-학생 개개인의 욕구와 능력에 맞는 연습활동에 적절함
-학생들의 반응을 신속히 평가 가능. 활동 과정이나 난이도를 학생 수준에 맞춰 변화시킴
-시물레이션을 통해 추상적이고 어려운 이해를 도움
②단점
-비인간성이 형성될 수 있다는 비판이 있음
컴퓨터 보조 수업의 유형
①귀속적 컴퓨터 보조 수업 : 컴퓨터 보조 수업이 전체 수업의 일정부분을 차지하는 경우(고사의 수업을 보충함)
②대체적 컴퓨터 보조 수업 : 전체 수업 과정이 컴퓨터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형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어야 함. 교사의 프로그램 개발 참여 필요
교사의 관리 능력이 중요함 -치밀한 구조로 접근하기 보다는 느슨한 구조로 접근할 때 학생들의 학습투입 시간을 20%이상 증가시킨다.
교 수 이 론
1. 교수 계획의 의의
2. 교수의 기초
① 교수의 개념
② 교수의 변인
3. 교수 이론



① 유의미 학습
② 선행조직자
③ Ausubel의 교수 3단계
④ Ausubel의 교수법의 공헌

① 학습 위계
② 학교에서 설정되는 수업 목표 유형
③ 지적기능 학습의 유형(학습 위계)
④ 효과적 교수
⑤ Gagne의 공헌 및 비판점

① 용어의 정리
② 학습의 정도를 결정짓는 변인들
③ 결론
효 과 적 인 교 수
1. 효과적인 교수
1) 교사효과성의 정의
2) 교사효과성에 대한 변인
효과적인 교사의 조건
시간배분
언어적 행동
교과지식
교육학 지식
2. 효과적인 교수기술(teaching skill)
태도(attitude)
조직화(organization)
의사소통(communication)
집중(focus)
피드백(feedback)
모니터링(monitering)
점검과 관리(review & closure)
질문하기(questioning)
3.효과적인 수업
1)교사 중심 수업-지시적 수업(direct instruction)
(1)지시적 수업의 특징
(2)지시적 수업의 일반적인 진행 형태
(3)과적인 교수를 위한 지시적 수업의 제안
2)학생중심 수업
(1)토론 수업
(2)개별화 수업
(3)컴퓨터 보조 수업(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CAI)
컴퓨터 보조 수업의 특징 - 교사 중심수업의 보완
①장점
②단점
컴퓨터 보조 수업의 유형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6.04.11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37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