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수업의 운영 실제와 발전 방안-7차 국어과를 중심으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준별 수업의 운영 실제와 발전 방안-7차 국어과를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수준별 수업 운영의 실제
1. 제7차 교육과정
2. 쟁 점

Ⅲ. 수준별 국어수업의 발전 방안
1. 교 사
2. 학 생
3. 교 재

Ⅳ. 나오는 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루어지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 게다가 수준별 수업이 학생들에게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교사 역시 수준별 수업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다. 교재도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활용되지 못하고 변별력 있는 보충 · 심화 활동의 내용을 담지 못하였다.
현재 수준별 수업의 효과와 문제점을 요약해 보면, 효과는 교육의 기회 균등, 학습의 개별화, 열린 교육, 교육경쟁력 제고 등이 있었다. 그러나 문제점은 ①수준별로 학생을 나누는 기준의 명확성 문제, ②평가의 문제, ③학생들의 반응 문제, ④교사의 역할 문제, ⑤수준별 교재 개발의 문제 등 수준별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을 정도로 컸다.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은 학습 능력이 차이 나는 학생들을 작은 모둠으로 묶어서 수준이 높은 학생이 낮은 수준의 학생을 돕는 것과 평가 시 포트폴리오를 이용하는 것, 학생들에게 수준별 수업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해주는 것이 있었다. 그리고 교사는 학생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을 갖고 개정된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수준별 수업이 이루어지게 하는 매개인 교재를 하루 빨리 연구하여 활용하는 것 또한 그 해결이 되겠다.
수준별 국어수업의 발전 방안은 교육의 3요소를 통해 생각해 보았다. 교사는 교육과정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해야 하고, 국어과 특성에 맞는 수준별 수업 중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학생은 수업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수준별 수업을 긍정적으로 바라봐야 할 것이다. 또한 국어교재는 검 · 인정 교과서를 많이 채택하여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교과서 안에서 수준별 제재를 다루어 수준별 수업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수준별 수업은 이제 그 첫발을 내딛었다고 할 수 있다. 대안 없는 비판은 거두고, 좀 더 효과적인 수준별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국어과의 특성상 수준별 수업을 쉽게 구현할 수 없다는 난관(難關)이 있지만 교사 및 교육 관계자들의 끊임없는 관심으로 이겨낼 수 있으리라 믿는다.
이 연구는 미흡하고 여러 한계점을 지니고 있지만, 수준별 수업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앞으로 많은 연구가 이어져서 국어과 수준별 수업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졌으면 한다.
Ⅴ. 참고문헌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학교 급별 평가 방안 연구』. 1999.
교육 인적 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석-국어』. 2001.
교육 인적 자원부.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001.
김경배외. 『교육과정 · 교육평가』. 학지사, 2004.
김광주. 『문학 영역의 수준별 교수학습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김동석. 『수준별 이동수업의 이론과 실천방안』.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김재춘.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9.
김충식. 『수준별 과제 제시를 통한 국어과 수업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 학원, 2003.
류혜연. 『수준별 수업에서의 평가 방법』.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성태제. 『현대 교육 평가』. 학지사, 2002.
유은정. 『수준별 수업에 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이창주. 『대학 수학 능력 평가 시험 문제 유형에 따른 교실 내 수준별 수업에 관한 연 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정낙영. 『수준별 수업의 학습부진아반에서 토론식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정수진. 『국어과 수준별 수업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한형성.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가격1,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5.12.18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80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