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C 기업 경영전략- 성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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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BSC 의 개념과 발전

2. BSC의 구조 및 측정지표

3. BSC 기업 사례

본문내용

율, 직원의 기량 등)와 성과동인(세분시장, 고객층, 내부 BP, 학습 및 성장 목표 등)을 효과적으로 배합함으로서 결과를 측정함과 동시에 미래의 성과를 예측하여 보다 효과적인 전략을 도출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조직이 BSC를 채택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BSC가 단기적인 재무적 결과에 초점을 유지하면서도 무형자산과 경쟁력을 키우는 가치 또한 인식하는 것이다. 따라서 BSC는 장기적 성공전략이라는 그동안 이루기 힘들었던 과제에 초점을 맞추어 조직의 관심과 자원을 집중해야 하는 목표를 구체화시킴으로써 정보, 자원배분 뿐 아니라 내부 프로세스나 직원교육, 시스템 설비 등과 관련된 장기적 성과에 지표를 제시하게 된다. 즉, BSC는 보다 균형 잡힌 관리 시스템에 재무적 측정 지표를 포함하여 기업의 장기적 발전 방향을 도출한다.
BSC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프로세스가 요구된다. 우선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명확히 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기업 구성원에게 전달하고, 전략적 이니시어티브에 착수하며, 최종적으로 회사의 전략과 일치하는 전략적 사업단위의 전략을 개발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위의 프로세스를 통해 BSC를 구축하면 기업의 핵심 프로세스를 정렬, 지원하여 조직관리 시스템의 초석을 다지게 된다. 우선, 전략을 명확히 하고 수정함으로써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명확히 하게 된다. 두 번째로 각각의 부서와 구성원에게 회사의 전략을 전달하게 되고, 세 번째로 전달된 내용에 따라 각각의 목표를 전략에 맞추어 정렬하며, 네 번째로 전략적 이니시어티브를 구체화시킴과 동시에 이에 착수하여 순차적으로 정렬시킨다. 다섯 번째로 전략적 목표를 장기적 타깃 고객과 연간 예산에 연결시켜 궁극적으로 어떠한 재무적 이익을 도출할 것인지를 명확히 할 수 있으며, 여섯 번째로 전략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부분과 프로세스 상에서 점검해야 하는 부분을 비교 분석하여 정렬시키게 되고, 마지막으로 전략에 대해 구성원을 비롯한 경영진들이 학습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피드백을 보다 많이 얻어낼 수 있게 된다.
3. BSC 기업 사례
3.1. 대상선정
사례분석 대상 산업군 : 전자(제조업) - A
진행현황 : 2004년 3월 ~ 9월 , 6개월 간 1차 시스템 구축
진행내용 : 지원그룹에서 7대 Mega Process군을 대상으로 KPI 지표 도출
(영업 / 물류 / 제조 / 구매 / 품질 / 개발 / 인력)
적용방식 : 1단계: 영역별 Reporting Data 입력(부서별/파트별 시스템) 2단계: Data-warehouse로 정보취합
3단계: OLAP분석 툴을 이용 Data Analysis
4단계: 최종 KPI 지표 내 Data 통합 유입
5단계: 경영속보 / 현황파악 / 의사결정 및 전략 실행에 활용
3.2. 대상업체 전략 및 비젼
기업이 현재 공표하고 있는 전략과 비젼에 대한 제시는 BSC의 최종 산물인 전략체계도와 KPI를 도출하는 가장 근원적인 좌표가 되어진다. 대상업체 A의 전략과 비젼을 통해 현재 해당 업체에서 성과관리 평가지표로 선정하여 관리하고 있는 KPI에 대한 타당성과 균형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3.2.1. 전자(제조업) - A “ 비전 및 전략 ”
3.3. 대상업체 “성과관리체계”
성과관리 기준 설정 설정, 목표 설정 설정, 평가 , 보상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에 따른 추진 과제 및 범위를 설정하고 있다.
3.3. 대상업체 “KPI”
주요 프로세스
주요 프로세스별 KPI
KPI 지표
영업 경쟁력 지표
FCST 정확도, RTF 정확도, 전략제품 매출비중, 미출하율, 월말편중도
물류 경쟁력 지표
OTD (On-Time Delivery,리드타임정확성), 제품재고일수 (주문접수에서 출고까지)
제조 경쟁력 지표
입고 LiPAS, 수율,재공재고일수, 직행율, 대당 제조가공비, 인당생산수, TPT,TAT,설비 종합효율
구매 경쟁력 지표
재료비율, CD율,자재입고 LIPAS, 자재공급 LIPAS, 원가절감(CD/VE), 자재재고일수
품질 경쟁력 지표
고객공정불량율,출하불량율,품질실패비용율,RMA TAT,REFUND 금액, R&R TOP2
개발 경쟁력 지표
R&D Cost율, VE율, 개발납기 준수율, 전략특허건수
인력 경쟁력 지표
사업장별 인력,핵심인력,퇴직율,인당인건비,인당매출액
6시그마
프로젝트,인증인원,재무성과
재무부분&지표
원가 경쟁력 지표
손익, 매출, EVA, EBITDA, 총원가 ,연계손익, 연계매출, 본사손익, 본사매출, 원가절감
3.3. BSC 관점에서의 KPI 문제점
많은 KPI에 대한 욕심과 기대
KPI들 간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평가 및 실질적인 Value Driver KPI 선정의 어려움
정성적 KPI의 정량화 방안
불명확한 KPI의 정의
하위 조직에 대한 KPI목표 할당
KPI를 통한 구체적인 성과 개선 방법론 부재
기간과 비용의한계
3.4. BSC 관점에서의 KPI 보완점 제안
대상업체의 비전과 경영전략과 BSC의 4가지 관점과의 연관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매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BSC 4대 관점
경영전략
재무
극한 원가경쟁력을 확보 - 6시그마 운동을 통해 불량률을 개선, 원가 경쟁력상승
고객
4대 주요 마켓의 LCD 패널의 시장 지배력을 확대
내부 프로세스
차별화된 기술과 제품 개발에 주력, 제품 표준화의 업계 주도
학습 및 성장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 양성하여 LCD사업의 전세계 1위를 유지하고 미래를 대비
그러나, 현재 시스템으로 운영관리 중인 각 부문별 KPI 의 경우, BSC 4가지 관점에 의한 성장평가방식 Framework에 적용된 구조라고보기에는 재무/내부프로세스 관점에 치우쳐 있음을 알 수 있으며, BSC Framework의 전체적인 BALANCE의 취약함이 드러난다. 즉, 고객/학습성장 관점의 추가적인 CSF 분석및 KPI도출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이 필요하다.BSC
KPI
Customer
Perspective
고객만족도
전략제품대응능력
시장점유율
신규고객율
Leaning &
Growth
인당부가가치
사원만족도
지식경영구축도
혁신활동 개선도
인당교육비
( 고객 / 학습 및 성장 관점의 추가 제안된 K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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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5.10.08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5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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