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질문법에 관한 고찰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택이유
2. 주제의 성질
3. 조사 범위와 방법
4. 조사의 의의와 중요성

Ⅱ. 본론
1. 질문법의 개요
2. 질문법의 기원
3. 질문법의 활용
4. 질문법의 장․단점
5. 질문법의 4단계
6. 질문법 실시의 목적
7. 질문법 실시의 주의사항

Ⅲ. 결론
1. 요약
2. 평가 및 생각

※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좌절감을 주기 쉽다.
- 학습속도가 지연된다.
(4) 질문법의 4단계
<구조화 → 질의 → 반응 → 대응>
① 구조화 : 교사가 수업에서 논의될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주는 것
② 질의 : 학생의 반응을 유도하기 위한 교사의 질문
③ 반응 : 교사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응답 또는 대답
④ 대응 : 학생들의 반응에 대한 교사의 평이나 수정
2. 평가 및 생각
이번 보고서를 통해 질문법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장단점을 비롯한 질문법의 특징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질문법의 사용에 있어서 무엇보다 장점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겠으며, 단점에 있어서도 그것들을 보완할만한 대책이 필요함을 느꼈다. 단점을 보완할만한 대책으로는 앞서 질문법의 활용에서도 살펴보았듯이 다른 교수법들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여겨진다.
질문법을 사용하기 전에는 질문을 하려는 목적에 대해 생각하여야 하겠으며, 사용 시 주의할 점도 습득하여 실전에서 잘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한다.
우리가 그동안 많이 접해오던 강의형태이지만, 그 이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올바른 사용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 참고문헌 >>
박성익 외 3인(2000).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박성익 외 7인(2000) 교육공학탐구의 새 지평. 서울 : 교육과학사.
박숙희염명숙이경희(1999).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변영계김영환손미(200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9.25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36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