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시장분석
2.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
3. 소비자 행동분석
4. 자사 및 경쟁사 분석
2.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
3. 소비자 행동분석
4. 자사 및 경쟁사 분석
본문내용
1.시장분석
(1) 시장의 개념
시장의 정의
물품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교환의 장소
동일한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제품들의 집합체
제품거래를 광범위하게 수행하는 사람들과 조직체
2.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
(1). 시장 세분화
- 배경
: 대중마케팅 비슷한 제품, 비슷한 가격 가격경쟁심화
- 개념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한 기업이 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몇 개의 동질적인 소비자집단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세분화변수 선정 요건
(1) 소비자들의 행동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2) 측정할 수 있고, 쉽게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3) 생겨난 세분시장 하나하나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시장세분화 변수의 종류
1. 지리적 변수 지역, 인구밀도, 도시의 크기, 기후
2. 인구통계적 변수 나이, 성별, 가족규모, 가족수명주기, 소득, 직업 교육수준, 종교
3. 심리분석적 변수 사회계층, 생활양식, 개성
4. 행태적 변수 추구하는 편익, 사용량, 제품에 대한 태도
상표애호도, 상품구매단계, 가격에 대한 민감도
(1) 시장의 개념
시장의 정의
물품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교환의 장소
동일한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제품들의 집합체
제품거래를 광범위하게 수행하는 사람들과 조직체
2.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
(1). 시장 세분화
- 배경
: 대중마케팅 비슷한 제품, 비슷한 가격 가격경쟁심화
- 개념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한 기업이 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몇 개의 동질적인 소비자집단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세분화변수 선정 요건
(1) 소비자들의 행동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2) 측정할 수 있고, 쉽게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3) 생겨난 세분시장 하나하나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시장세분화 변수의 종류
1. 지리적 변수 지역, 인구밀도, 도시의 크기, 기후
2. 인구통계적 변수 나이, 성별, 가족규모, 가족수명주기, 소득, 직업 교육수준, 종교
3. 심리분석적 변수 사회계층, 생활양식, 개성
4. 행태적 변수 추구하는 편익, 사용량, 제품에 대한 태도
상표애호도, 상품구매단계, 가격에 대한 민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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