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ꊱ 내용 요약
1. 전환기에 선 학교교육
2. 학교교육의 변화
3. 학교교육 문제의 원인규명
4. 학교교육의 문제 진단과 과제
ꊲ 청소년기에 미치는 영향
ꊳ 교훈 및 제언
ꊴ 본 연구에서 원하는 목표, 목표 중심의 접근
ꊵ 현행 청소년복지 서비스
ꊶ 활용 가능한 이론적 접근 방법
ꊷ 청소년 복지를 위하여 필요한 서비스
1. 전환기에 선 학교교육
2. 학교교육의 변화
3. 학교교육 문제의 원인규명
4. 학교교육의 문제 진단과 과제
ꊲ 청소년기에 미치는 영향
ꊳ 교훈 및 제언
ꊴ 본 연구에서 원하는 목표, 목표 중심의 접근
ꊵ 현행 청소년복지 서비스
ꊶ 활용 가능한 이론적 접근 방법
ꊷ 청소년 복지를 위하여 필요한 서비스
본문내용
가르칠 수 없는 지식에 대한 인정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내세웠지만 현실 속에서 신지식인은 우리에게 주는 느낌은 특별히 없는 것 같다. 오히려 학벌에 대해서는 더욱 많은 욕심이 생기는 것이 현실이다.
학교는 재사회의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나 과연 우리의 학교교육 정책의 변화라는 큰 틀이 과연 학생 아니 사회의 구성원의 행복을 위해 얼마나 노력해 왔을까? 사교육 시장이 더 커진다는 것은 실제적으로 청소년들의 재사회화에 역할을 공교육이 해내지 못한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더 이상 국가가 그 역할을 하지 못함을 이야기 한다. 이제 공교육의 죽음을 이야기하기보다는 그 새로운 대안에 대한 연구와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원하는 목표, 목표 중심의 접근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지원을 위한 새로운 교육에 대한 대안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비록 우리가 연구하는 과목이 청소년복지이지만 1차 위험집단인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뿐 아니라 그들의 주변인 2차 부모집단에 접근을 통한 부모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전환이 필요하기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또한 역할을 상실한 학교교육의 새로운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이는 현 시대에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대안학교 및 기타 새로운 제3의 길에 대한 다각도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인터넷 개통으로 인한 세상의 변화속도는 급속히 빨라졌다. 그러나 현 체제는 이러한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다. 이에 교육제도 및 기타 지원체제의 규모를 줄여 유동적인 조직 체제를 갖추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현행 청소년복지 서비스
현재 학생들을 위한 청소년 복지 서비스는 방과 후 교실, 일탈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 쉼터, 학교학생들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등의 청소년 복지 서비스가 있으며, 이중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져가고 있다.
활용 가능한 이론적 접근 방법
학교문제를 이야기함에 있어서 다학문적 접근은 다른 어떤 이론보다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변화가 심한 청소년기에 어떠한 하나의 잣대를 들이대면서 문제를 바라보는 것에는 많은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일단 현 학교 교육에 대한 교육행정 전문가의 연구 및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사회학자의 분석, 교육을 받는 아이들의 심리적 접근 및 지도, 교육학적인 새로운 교안의 제시 및 이에 대한 새로운 대안 서비스 개발 등의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사회복지사는 문제를 제기하고 역할을 지정하고 문제의 수위를 조절하는 조정자로서의 역할과 함께 대안을 모색하는 역할이 요구된다.
청소년 복지를 위하여 필요한 서비스
학교교육을 위한 청소년 등을 위한 서비스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들이 맘놓고 본인의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청소년들의 바른 자아를 길러주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공교육의 정상화 일 것이다. 여기서의 정상화는 이전으로의 회귀의 의미가 아닌 새로운 대안제시를 통한 정상화, 또한 학교 본연의 역할의 수행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일 것이다.
학교는 재사회의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나 과연 우리의 학교교육 정책의 변화라는 큰 틀이 과연 학생 아니 사회의 구성원의 행복을 위해 얼마나 노력해 왔을까? 사교육 시장이 더 커진다는 것은 실제적으로 청소년들의 재사회화에 역할을 공교육이 해내지 못한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더 이상 국가가 그 역할을 하지 못함을 이야기 한다. 이제 공교육의 죽음을 이야기하기보다는 그 새로운 대안에 대한 연구와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원하는 목표, 목표 중심의 접근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지원을 위한 새로운 교육에 대한 대안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비록 우리가 연구하는 과목이 청소년복지이지만 1차 위험집단인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뿐 아니라 그들의 주변인 2차 부모집단에 접근을 통한 부모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전환이 필요하기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또한 역할을 상실한 학교교육의 새로운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이는 현 시대에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대안학교 및 기타 새로운 제3의 길에 대한 다각도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인터넷 개통으로 인한 세상의 변화속도는 급속히 빨라졌다. 그러나 현 체제는 이러한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다. 이에 교육제도 및 기타 지원체제의 규모를 줄여 유동적인 조직 체제를 갖추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현행 청소년복지 서비스
현재 학생들을 위한 청소년 복지 서비스는 방과 후 교실, 일탈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 쉼터, 학교학생들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등의 청소년 복지 서비스가 있으며, 이중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져가고 있다.
활용 가능한 이론적 접근 방법
학교문제를 이야기함에 있어서 다학문적 접근은 다른 어떤 이론보다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변화가 심한 청소년기에 어떠한 하나의 잣대를 들이대면서 문제를 바라보는 것에는 많은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일단 현 학교 교육에 대한 교육행정 전문가의 연구 및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사회학자의 분석, 교육을 받는 아이들의 심리적 접근 및 지도, 교육학적인 새로운 교안의 제시 및 이에 대한 새로운 대안 서비스 개발 등의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사회복지사는 문제를 제기하고 역할을 지정하고 문제의 수위를 조절하는 조정자로서의 역할과 함께 대안을 모색하는 역할이 요구된다.
청소년 복지를 위하여 필요한 서비스
학교교육을 위한 청소년 등을 위한 서비스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들이 맘놓고 본인의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청소년들의 바른 자아를 길러주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공교육의 정상화 일 것이다. 여기서의 정상화는 이전으로의 회귀의 의미가 아닌 새로운 대안제시를 통한 정상화, 또한 학교 본연의 역할의 수행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일 것이다.
추천자료
- 월드컵이 청소년교육에 미친영향, 학교교육
- [청소년복지론] 뇌발달에 따른 적기교육과 전뇌교육
- [대안학교]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문제점 및 방향성 제시
- [A+]우리나라 아동 및 청소년 복지의 현황과 문제점(비행예방을 비롯한 학교사회사업의 확대...
- [사회복지/청소년교육] 청소년복지관에서 실행할 청소년 미디어동아리 프로그램 프로포절
- [사회복지/청소년교육] 청소년복지관에서 실행할 청소년 미디어동아리 프로그램 프로포절 발...
- 청소년 문제(우울과 자살)예방과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 [성교육][시각장애유아 성교육][특수학교 성교육][학교 성교육][청소년 성교육][시각장애유아...
- [고급아동청소년복지] 학교폭력
- 장애아 통합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방안
- 지역사회 알콜센터 프로그램 평가조사서 설문지 및 학교복지(방과후교육프로그램설문지)-참고...
- 다문화가정아동에 대한 학교사회복지개입PPT(다문화학생, 한국다문화교육, 다문화가정자녀교...
- [청소년복지] 학생이 졸업 후 취업하는데 도움을 주는 진로결정요인 - 개인적 특성, 환경적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