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학교교육의 발자취, 과제, 그리고 전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복지] 학교교육의 발자취, 과제, 그리고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ꊱ 내용 요약
1. 전환기에 선 학교교육
2. 학교교육의 변화
3. 학교교육 문제의 원인규명
4. 학교교육의 문제 진단과 과제

ꊲ 청소년기에 미치는 영향

ꊳ 교훈 및 제언

ꊴ 본 연구에서 원하는 목표, 목표 중심의 접근

ꊵ 현행 청소년복지 서비스

ꊶ 활용 가능한 이론적 접근 방법

ꊷ 청소년 복지를 위하여 필요한 서비스

본문내용

가르칠 수 없는 지식에 대한 인정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내세웠지만 현실 속에서 신지식인은 우리에게 주는 느낌은 특별히 없는 것 같다. 오히려 학벌에 대해서는 더욱 많은 욕심이 생기는 것이 현실이다.
학교는 재사회의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나 과연 우리의 학교교육 정책의 변화라는 큰 틀이 과연 학생 아니 사회의 구성원의 행복을 위해 얼마나 노력해 왔을까? 사교육 시장이 더 커진다는 것은 실제적으로 청소년들의 재사회화에 역할을 공교육이 해내지 못한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더 이상 국가가 그 역할을 하지 못함을 이야기 한다. 이제 공교육의 죽음을 이야기하기보다는 그 새로운 대안에 대한 연구와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원하는 목표, 목표 중심의 접근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지원을 위한 새로운 교육에 대한 대안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비록 우리가 연구하는 과목이 청소년복지이지만 1차 위험집단인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뿐 아니라 그들의 주변인 2차 부모집단에 접근을 통한 부모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전환이 필요하기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또한 역할을 상실한 학교교육의 새로운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이는 현 시대에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대안학교 및 기타 새로운 제3의 길에 대한 다각도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인터넷 개통으로 인한 세상의 변화속도는 급속히 빨라졌다. 그러나 현 체제는 이러한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다. 이에 교육제도 및 기타 지원체제의 규모를 줄여 유동적인 조직 체제를 갖추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현행 청소년복지 서비스
현재 학생들을 위한 청소년 복지 서비스는 방과 후 교실, 일탈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 쉼터, 학교학생들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등의 청소년 복지 서비스가 있으며, 이중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져가고 있다.
활용 가능한 이론적 접근 방법
학교문제를 이야기함에 있어서 다학문적 접근은 다른 어떤 이론보다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변화가 심한 청소년기에 어떠한 하나의 잣대를 들이대면서 문제를 바라보는 것에는 많은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일단 현 학교 교육에 대한 교육행정 전문가의 연구 및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사회학자의 분석, 교육을 받는 아이들의 심리적 접근 및 지도, 교육학적인 새로운 교안의 제시 및 이에 대한 새로운 대안 서비스 개발 등의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사회복지사는 문제를 제기하고 역할을 지정하고 문제의 수위를 조절하는 조정자로서의 역할과 함께 대안을 모색하는 역할이 요구된다.
청소년 복지를 위하여 필요한 서비스
학교교육을 위한 청소년 등을 위한 서비스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들이 맘놓고 본인의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청소년들의 바른 자아를 길러주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공교육의 정상화 일 것이다. 여기서의 정상화는 이전으로의 회귀의 의미가 아닌 새로운 대안제시를 통한 정상화, 또한 학교 본연의 역할의 수행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일 것이다.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05.17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74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