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목회상담의 필요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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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연구의 필요성
2.연구의 목적
3.연구의 방법과 범위

II. 목회상담의 기본 개념
1.상담의 어원과 의미
1)상담의 어원
2)상담의 의미
2.목회상담의 정의
3.목회상담의 목적

III. 목회상담 이론
1. Jay E. Adams의 권면적 상담론
1)그리스도 중심, 성경 중심
2)성령과 상담
3)권면적인 상담자인 목회자
4)죄의 고백
5)권면적 상담 원리
2. Gary R. Collins의 기독 상담론
1)상담의 세 가지 접근법
2)상담 원리
3. Lawrence J. Crabb의 성경적 상담론
1)격려의 상담
2)권고의 상담
3)교화의 상담

IV. 그리스도의 상담론
1.상담자로서의 그리스도
2.그리스도의 상담 목표
1)그리스도의 체휼하심을 깨닫게 함
2)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은 생활
3)영적 성숙
4)영혼 구원
3.그리스도의 상담 사례
1)니고데모와의 상담
2)사마리아 여인과의 상담
3)간음하다 잡힌 여인과의 상담
4)막달라 마리아와의 상담
5)누가 큰 자인가 다투는 제자들과의 상담
4.그리스도의 상담 원리
5.그리스도의 상담 특징

V.성경적 목회상담
1.목회상담의 성경적 기초
2.목회상담의 기능
3.성경적인 목회상담

VI.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자들과 달라서 목회상담자는 대개의 경우 내담자의 개인 및 가정 그리고 집단 생활의 배경을 잘 알고 있다. 그는 신뢰받는 수준이 높으며 기도와 성경 읽기와 같은 영적 자원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들은 상담자로서의 목사의 유익을 잘 보여준다.
이제는 하나님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크리스천들이 말씀의 권위와 함께 예수 그리스도께서 문제의 해결이 되신다는 적합성과 필요성을 제시하는 성경적인 상담 방법을 강구해야 할 때이다. 슬픔, 죄책감, 걱정, 원망, 자기 연민, 질투, 탐욕 등은 사람들의 영적인 삶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뿐더러 이런 것들은 육체의 건강까지도 파괴해 버리게 된다. 목회상담은 바로 내담자가 예수 그리스도께 자신을 맡기고 성령의 능력과 인도하심을 의뢰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3.성경적인 목회 상담
성경적인 목회상담이란 결국 모략과 재능이 뛰어나고 하나님의 영을 소유한 분으로서 고통을 당하는 그의 양떼들을 지도하고 인도하며 치유해 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으로 그 분의 마음으로 오늘의 아픔을 당하고 있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치료하심을 체험하게 하고 성숙한 인격으로 인도하며 구원의 풍성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야말로 현대 목회 상담자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경적인 목회상담의 본이 되시는 그리스도는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셨고 그들의 개성을 인정하는 동시에 그들의 본성을 아시고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최대의 가능성을 발견하셔서 그것을 개발시키셨다. 예수 그리스도에게는 내담자의 말을 들어줄 수 있는 귀가 있으셨고 회개와 용서의 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인 하나님과의 화목에 상담의 중점을 두셨다. 그리고 이 모든 모습을 포괄하실 수 있는 조건이 없는 사랑으로 내담자를 대우하셨다.
성경적인 목회상담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목회상담이다. 따라서 오늘의 현실에서 목회상담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목회자들은 이러한 예수 그리스도의 상담하시는 모습으로 내담자들을 받아 주고 하나님의 치료의 길로 인도하여 주님 안에서 풍성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VI. 결 론
예수 그리스도는 탁월한 상담자이심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상담은 너무 다양해서 신학적인 정립을 하는 것이 매우 어렵고 또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상담방법 가운데는 예수의 방법과 동떨어진 경우가 더 많다. 그래서 성경적이며 신학적인 상담에 관한 연구가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예수는 보혜사로서 인간의 전인치료를 위해서 도와주시는 분으로서 오셨고, 성령으로서 상담하셨으며, 인간의 인격을 존중하셔서 하나님의 형상을 닮도록 상담하셨다. 김득룡, 기독교 교육 원론(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1983), pp. 241-253.
본 논문은 상담목회의 성경적인 기초를 살피고 예수의 상담 실제를 위해 가장 잘 알려지고 실제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세 사람의 상담 이론과 연구 방법을 연구 검토하였다. 또한 상담자로서의 예수의 모습과 그 상담의 목표와 원리와 특징들을 살피고, 실제로 예수는 많은 사람들을 만났을 때 그들을 어떻게 상담하셨는가를 살펴보았다. 과연 예수 그리스도는 분명히 효과적이고 훌륭한 상담자로서 우리에게 가장 좋은 모델이시다. 그 분은 자신의 인격, 성품, 기술들을 가지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들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으셨다. 예수는 상담사역을 통해서 내담자로 하여금 구원과 풍성한 삶을 살도록 이끄셨던 것이다.
예수는 상황과 피상담자의 특성과 또 구체적인 문제 등에 따라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셨다. 때로는 주의 깊게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기만 하셨고 다른 경우에는 명백한 지시도 하셨다. 예수는 격려하시고 지지하셨으나 대항도 하시고 도전도 하셨다. 그 분은 죄지은 자들과 가난한 자들을 용납하셨다. 그러나 회개와 순종과 행함도 역시 요구하셨다.
목회의 현장에서는 다양한 문제들을 가진 사람들을 상담하게 된다. 예수는 그런 다양한 사람들을 다루실 때, 그들이 다르게 생각하거나 행동하도록 자극하시기에 앞서 질문하는 사람들의 문제를 들으시고 그들을 수용하셨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해야할지를 말씀하기도 하셨지만 유도 질문을 통해서도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우셨다.
예수께서 여러 유형들의 사람들을 상담한 것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분별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피상적이고 외적인 문제를 초월하여 사건들을 통찰하셨다. 그 분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어떠한 틀에 매이지 않으셨다. 그 분은 각 사람이 개성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셨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건들을 다루셨다. 또 한가지 예수의 상담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사실은 인간의 모든 문제는 죄로 말미암아 비롯되기 때문에 예수를 통한 영적 방법이 아니고서는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에 있어서 문제의 해결자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보내신 성령이신 것이다.
시대에 따라서 사회는 변하고 그에 따른 목회의 형태 역시 변하지만 그리스도의 위임자로서 목사의 사역은 그 본질에 있어서 변할 수 없으며, 이 시대에도 목회 사역을 위하여 부름 받은 목사들은 그리스도께서 공생애 동안 친히 담당하시고 우리에게 동일한 사역을 위임하셨다는 사실을 알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것처럼 성도들을 돌보는 하나의 방법인 목회상담은 계속해서 필요하다. 따라서 상담은 상담자가 누구냐에 따라서 목표설정도, 방법도, 결과도 달라질 수밖에 없음을 인식하고 온전하게 본을 보이셨던 예수 그리스도의 방법을 이해하고 더욱 연구하여 성경이 요구하는 목회상담을 구체적으로 교회에 적용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김득룡, 기독교 교육 원론(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1983)
김태묵, “목회자의 상담”, 목회와 신학, 제3집(서울 :대한예수교 장로회 신학대 학, 1970)
민영순, 교육 심리학(서울 : 교육 출판사, 1974)
반피득, 목회 상담 개론(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78)
오성춘, 목회 상담학(서울 : 한국 장로교 출판사, 1994)
천정웅, 교사이신 예수님(서울 : 지혜문화사, 1983)
황의영, 목회 상담학 원리(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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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08
  • 저작시기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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