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업의 세계 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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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 기업의 세계 시장 진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1) 왜 종가집 김치인가
2) 왜 일본 시장인가

2. 두산 식품 종가집 김치 소개
1) 탄생과 성장
2) 기술 및 특허 보유 현황

3. 일본 김치 시장의 환경
1) 일본 김치 시장의 특성
2) 일본인의 김치에 대한 기호
3) 생산업체 현황

4. 김치 유통현황
1) 일본김치의 유통
2) 일본에서의 수입김치의 유통

5. 소비현황
1) 소비동향 및 특징
가. 절임 식품류 시장개황
나. 소비실태 및 인지도

6. 종가집김치의 일본 진출

7. R&D

8. 기타 세부관리

9. 기무치와의 경쟁
1) 기무치란
2) 기무치와의 경쟁
3) 대응방안의 모색

10. 국내 업체와 활동내용
1) 농협
2) 동원 F&B
3) 정안농산
4) 풀무원
5) 하선정 종합식품
6) 제일제당
7) 한울농산

11. 종가집 김치의 현재와 미래
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1) 왜 종가집 김치인가
2) 왜 일본 시장인가
2. 두산 식품 종가집 김치 소개
1) 탄생과 성장
2) 기술 및 특허 보유 현황
3. 일본 김치 시장의 환경
1) 일본 김치 시장의 특성
2) 일본인의 김치에 대한 기호
3) 생산업체 현황
4. 김치 유통현황
1) 일본김치의 유통
2) 일본에서의 수입김치의 유통
5. 소비현황
1) 소비동향 및 특징
가. 절임 식품류 시장개황
나. 소비실태 및 인지도
6.종가집김치의 일본 진출
7. R&D
8. 기타 세부관리
9. 기무치와의 경쟁
1) 기무치란
2) 기무치와의 경쟁
3) 대응방안의 모색
10. 국내 업체와 활동내용
1) 농협
2) 동원 F&B
3) 정안농산
4) 풀무원
5) 하선정 종합식품
6) 제일제당
7) 한울농산

12. 종가집 김치의 현재와 미래
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1) 왜 종가집 김치인가
2) 왜 일본 시장인가
2. 두산 식품 종가집 김치 소개
1) 탄생과 성장
2) 기술 및 특허 보유 현황
3. 일본 김치 시장의 환경
1) 일본 김치 시장의 특성
2) 일본인의 김치에 대한 기호
3) 생산업체 현황
4. 김치 유통현황
1) 일본김치의 유통
2) 일본에서의 수입김치의 유통
5. 소비현황
1) 소비동향 및 특징
가. 절임 식품류 시장개황
나. 소비실태 및 인지도
6.종가집김치의 일본 진출
7. R&D
8. 기타 세부관리
9. 기무치와의 경쟁
1) 기무치란
2) 기무치와의 경쟁
3) 대응방안의 모색
10. 국내 업체와 활동내용
1) 농협
2) 동원 F&B
3) 정안농산
4) 풀무원
5) 하선정 종합식품
6) 제일제당
7) 한울농산

13. 종가집 김치의 현재와 미래

본문내용

훨씬 안정적이고 그 지방의 독특한 김치 생산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농협은 특히 일본에 통신판매를 비롯, 인터넷 판매사이트(www.koreafood.co.jp)를 마련하는 등 일본시장에서의 매출확대에 진력을 다하고 있다.
http://www.nongmin.co.kr/continue/kimchi011.htm
2) 동원 F&B
동원 F&B는 95년 3월 OEM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방식)을 통해 김치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한 이래 96년부터는 충북 진천에 1일 30t의 생산능력을 지닌 건평 1,000평의 김치 생산 공장을 보유하여 자체적으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현재 2개 업체에서 OEM 방식으로 제품을 받아 주로 단체 급식 쪽으로 공급하고 있고 포장 김치와의 생산비율은 7:3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동원 F&B에서는 전국적인 영업망을 통해 내수를 확고히 하는 한편 수출용 제품(퓨전 김치)을 적극 개발하여 해외시장 개척에도 노력하고 있다.
동원 F&B의 강점은 전국적인 영업망과 물류망 확보를 통한 국내외 시장 진출 용이성을 들 수 있다. 특히 지난 99년 시작, 현재 300여 개로 늘어난 일품나라(쌀, 물, 김치 전문점)를 이용, 타 업체에 비해 주문 및 배송에 대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동원 F&B는 주문김치, 상품권 판매, 김치투어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3) 정안농산
정안농산은 지난 87년 창업한 이래 내수보다는 수출시장에서 두각을 보인 업체이다. 최근 두산 식품BG의 빠른 성장세로 수출업계 2위로 밀려났지만 최상급의 원부재료만을 엄선, 최신 위생설비로 생산하여 세계적으로 위생기준이 가장 까다로운 일본에서도 품질을 인정받아 일본시장에서 비교적 고가로 판매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풀무원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맑은 독 깊은 맛' 브랜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해외 바이어들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해외시장 내에서 제품 선호도 조사를 통해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품질 및 포장 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4) 풀무원
풀무원은 1987년부터 15년째 김치 박물관을 운영해오면서 그 동안의 연구실적을 토대로 뒤늦게 2001년 1월 1일 김치 사업부를 신규 출범했다.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전한다는 원칙아래 국내 김치업계에선 최초로 유기농산물 가공품 인증을 받은 풀무원 '유기농 김치'와 엄선된 100% 우리 농산물에 CJ, 두산 식품 BG 등과 마찬가지로 MSG를 사용하지 않고 고급의 원재료에서 우러나는 식감을 살려 깔끔하고 풍부한 맛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로써 2001년에는 국내 판매실적 60억 원이던 것을 김치사업 시작 2년째에 110억 원까지 올리는 성과를 얻었다.
http://www.nongmin.co.kr/continue/kimchi011.htm
5) 하선정 종합식품
포장 젓갈 시장에서 70%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던 하선정은 기존에 보유한 대리점을 통해 기본 판매망을 구축하고, '김치 및 반찬'을 판매하는 체인점을 모집,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음성공장 신축으로 부족한 공급 물량을 해결하고, 할인점, 백화점, 유통 체인점 등으로 유통 채널을 다양화함으로써 매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6) 제일제당
제일제당은 2000년 하반기에 '햇김치'라는 브랜드로 김치 시장에 첫 진입했다. 이 업체는 치열한 김치시장에 정면으로 도전하기보다는 고급 김치, 프리미엄 김치로서 제품을 차별화하고 철저한 주문 생산 방식을 고수하는 등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현재 제일제당은 내수보다는 해외시장에 중심을 두고 있으며, '크런치 오리엔탈', 전통 김치에 서양식 기법을 가미한 '김치 살사' 등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현재 200여 개 유통 매장에 공급하고 있다.
7) 한울농산
한울농산은 88년 '꼬마 김치' 브랜드로 편의점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자 니즈를 지향하는 영업방식으로 2002년 연 매출 240억원을 달성해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였다. 충남 청양공장 증설로 일 60톤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췄으며, 2001년 150억 원, 2002년 24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업체는 편의점 시장에서 6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편의점 시장이 수익성이 낮아 유통 채널 다변화를 통해 수익성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01년 5월 본격적으로 상품화된 '바이오 김치'는 전통 김치 제조 방식에 '루코노스톡i' 김치 유산균을 사용, 생산 직후부터 발효 과정을 거친 것으로 기능성 김치시장에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2001년 요리 연구가 이종임씨와 프리미엄 김치를 개발하여 출시하는 등 제품 다양화에 노력하고 있다.
http://www.japanem.or.kr
11. 종가집 김치의 현재와 미래
현재 일본, 미국, 중국 등의 시장에서 김치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고 경쟁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종가집 김치가 가진 문제는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1) 치열해지는 일본 시장에서의 입지
2) 미개척지인 중국 시장 우선 선점
3) 기무치와의 국제적인 경쟁
현재 많은 김치생산 기업들이 수출 시장을 중점으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일본시장에서는 국내의 동종 업체와의 경쟁 뿐 아니라 일본의 기무치와의 경쟁도 더욱 심해짐에 따라 현재 종가집의 일본시장의 입지가 위험하다. 게다가 현재 성장하고 있는 중국시장의 선점여부가 더욱 큰 과제로 다가오고 있다. 현재 중국시장에서는 SARS의 여파로 한국 김치의 인식이 더욱 좋아지고 있으므로 이 기회를 노려 더욱 중국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기무치와의 치열한 경쟁도 더욱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다. 이미 기무치는 김치를 모방한 것이라고 하기에는 이미 세계적인 입지가 두드러지고 있고, 오히려 너무 매운것을 싫어하는 서양인이나 일본인등은 기무치를 더 선호하고 있다. 이에 종가집뿐 아니라 다른 국내 김치생산기업들은 서로의 심한 경쟁보다 협력하여 한국의 김치를 세계시장에 더욱 알리는 것이 향후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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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0.02
  • 저작시기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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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9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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