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인생’과 중국 역사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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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하며

2. 서론

3. 본론
영화를 중심으로
역사를 중심으로

4. 결론
(1)모택동에 관하여
(2)모택동의 사회주의 실패이유
(3)모택동에 관한평가

5. 참고문헌

본문내용

타도 함으로써 중국 전체를 지배하도록 만들려는 기도이다.
"항일은 중앙 정부의 일관된 정책이며 또 작년에 강서 소공 작전을 완성하고 난 후의 기정 방침이기도하다. 그러나 우리는 중공의 진의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들의 목적은 일치항일에 있지 않고 소공정지에 있다. 그들이 말하는 일치 항일은 다만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시적인 방편에 불과하다.그러므로 우리들이 오늘 특히 검토해야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정말 중공을 우리들의 항일에 협력시키는가 하는 문제이다.
--- 항전 초기의 모택동의 모습을 한번 살펴보자.
국공 합작이후 전면적인 대일전이 시작된 후 중공은 1937년 9월 22일 함께 국난에 처하는 선언을 발표하고 국민정부에 다름의 4개 항목을 서약했다.,
1. 손중산 선생의 삼민주의는 오늘의 중국에 있어서 필요 불가결한 것이며, 그 실현을 위해 분투한다.
2. 국민당 정권의 전복을 꾀하는 일체의 폭동 정책과 적화 운동을 해소하고 폭동으로써 지주의 재산을 몰수하는 정책을 정지한다.
3. 현재의 소비에트 정부를 해소하고 민권 정치를 실행하며, 이로써 정권의 통일을 기한다.
4. 홍군의 명의와 부대호칭을 해소하고 국민 혁명군으로 개편 국민정부 군사위원회의 통제를 받으며, 또 명령에 의하여 출동하여 항일 제 1전선의 임무를 담당한다.
# 1937년 가을, 주덕이 제 8로군을 이끌고 섬서성 북부에서 전선으로 출동했을 때 모택동은 부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연설하였다.
1. 중일전쟁은 중공 발전의 절호의 찬스이다. 우리들의 기본 정책은 전력의 7할을 중공의 발전에, 2할을 국민 정부와의 대등에, 나머지 1할을 항일에 사용한다.
2. 이 정책은 다음 2단계로 나누어 실시한다. 지 1단계에선 국민당과 타협하고 중공의 생존과 발전을 도모한다. 제2단계에선 국민당과 세력의 균형을 유지하고 그들과 대항한다. 제 3단계에서는 화 중 각 지구에 진출해서 근거지를 만들어 국민당을 반격한다.
그 해 10월 중공 중앙 정치국은 항전 전도와 노선에 관한 결의에서 다시 그 구체적인 대책을 다음과 같이 역설하였다.
1. 통일 전선을 확대 강화하고 조직과 활동을 비밀에서 공개로, 국부에서 전면으로 바꾸어 우리당의 합법적인 지위와 평등하게 경쟁할 만한 지위를 획득한다.
2. 중국의 정치에서 결정적인 요소는 무력이다. 항전의 과정에서 가능한 한 당의 무력을 확대하여 장래 정권을 획득할 기초로 한다.
-- 국민당과 공산당은 일제에 의해 국난을 당해 서로 합작하기는 하면서도 상호 불신하고 경계하여 서로 이기간을 이용해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 하려고 하였다. 공산당 측은 이 기회를 이용해 게릴라전을 전개하여 항일근거지(해방구)를 건설하고 국민당 통치 구역 내에서 항일 민중운동을 발동시킨다는 명분 아래 민중을 조직하여 공산당 조직 속으로 편입 시켰다.
3. 모택동에 대한 평가
1976년의 모택동의 사망과 문화혁명 4인방에 대한 숙청이 중공 정치사에서 역사적인 전환점이 되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등소평을 비롯하여 문화혁명 기간에 박해를 받았던 실용주의 지도자들이 대거 복권되면서 모택동사상과 모택동의 공적에 대하여 광범위한 비판이 제기되었다. 실용주의 지도자들은 `실사구시`와 "실천만이 진리를 검중할 수 있는 유일한 기준"이라는 주장과 함께 모택동사상을 신비화하고 교조화하였던 좌파의 오류를 맹렬하게 비난하면서 대중들의 `사상해방`을 촉구하였다. 특히 이들은 계급투쟁과 사상혁명을 강조한 모택동사상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계급투쟁의 종식을 선언하고 생산력의 발전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실용주의 지도자들의 모택동사상에 대한 비판과 재평가운동은 1981년 6월에 개최된 중공당 제11기 6중전회에서 "건국이래 당의 약간의 역사문제에 대한 결의"에 반영되었다. 이 `역사결의`에 의하면 중국공산혁명과정과 사회주의 개조가 완결된 1956년 제8차 전당대회까지의 모택동의 공로는 부정할 수 없지만, 그 이후에 모택동은 여러 가지 오류를 범했다는 것이다. 즉, 1957년 반우파 운동, 1958년 대약진운동, 그리고 1966년의 문화혁명은 당과 인민에 대하여 커다란 손실을 초래하였으며, 모택동은 그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모택동의 계급투쟁에 관한 이론, 계속혁명론, 그리고 자본주의의 부활에 관한 경고 등은 막스-레닌주의의 기본정신에 위배되는 것이며, 이와 같은 모택동사상의 오류로 말미암아 문화혁명과 같은 `대재난`이 초래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실용주의 지도자들은 중국사회에서 계급간의 모순은 사실상 주요한 모순이 아니며, 오히려 "인민의 나날이 증대하는 물질적, 문화적 욕구와 사회생산과의 모순"이야말로 주요한 모순이라고 선언하면서 사회생산력의 발전과 4대 현대화의 달성이 당과 국가의 최대 최고의 목표라고 선언하였다.
이와 같이 모택동사상의 급진적인 측면은 오늘날 혹독한 대상이 되고 있으며, 더 이상 당과 국가의 지도이념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국의 아버지로서 모택동은 개인에 대한 대중들의 지지는 여전히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6. 참고문헌
internet 검색 엔진에서 검색한 자료를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 empas, yahoo,daum, 네이브 등)
모택동 사상과 중국철학, 필검횡, 예문서원, 2000
모택동 장정수행기, 진창봉, 지식산업사, 1988
모택동의 사생활, 리즈수이, 고려원, 1995
모택동과 임표, 이기태, 사사연, 1995
모택동사상과 등소평의 사회주의, 김영준, 아세아문화사, 1985
모택동과 그의 비서들, 섭영렬, 화산문화, 1995
나는 모택동의 앞잡이였다, 진한파, 이화문화출판사, 1995
모택동의 군사전략, 김정계 외, 중문출판사, 1994
중국사상의 이해:공자로부터 모택동에 이르기까지, H.G.Creel, 경문사, 1989
모택동시가조담, 편집부, 연변대학, 1998
모택동을 알면 중국이 보인다, 은종필, 유레카미디어, 1996
모택동의 국제정치사상, 정세현, 형성사, 1984
모택동의 자객 안토니, 그레이, 우신사, 1980
중화인민공화국, 이재선 옮김 학민사, 1988
중국근대사 40년사 신승하, 고려운,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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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16
  • 저작시기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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