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장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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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중국시장의 전략적 중요성
1)중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세계시장에서의 중국의 지위 향상
2)저비용의 생산기지
3)중국 산업구조의 변화
4)화교 경제권
2.중국산업의 성장 원동력
1)풍부한 노동력
2)이공계 인재의 축적
3)철저한 경쟁원리
3.중국산업의 문제점
1)중국경제 고성장의 한계
2)과잉투자

3)기반산업의 미비
4.중국 시장은 하나다
5.중국시장은 하나가 아니다.
6.4연 정책
7.중국발 경제쇼크의 원인과 전망
1)원인(배경)
2.전망
8.중국소비자의 특성과 한국기업의 대응 방안
1)특성

2)대응방안

본문내용

구전이 남성에 비해 더 강한 성향이 있다. 중국 여성들은 특정제품에 대해 만족할 경우 4명에게 자신의 경험을 알리지만, 불만족할 경우 22명에게 악전 구전을 퍼뜨린다.
다섯째, 가격할인, 판촉품 제공 등의 프로모션 활동은 여성소비자들의 직접적인 구매로 이어지는 경향이 낮다.
2)대응방안
첫째. 브랜드 관리가 최우선이다. 자신이 구매한 브랜드를 자신의 이미지와 동일시 하는 경향이 있며, 체면(面子)을 중시하는 중국인들의 습성으로 인해 브랜드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둘째. 기능보다는 디자인이 우선이다. 중국의 여성들은 자신의 기호에 맞는 외관에 필요한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크다. 예를 들어 중국 TCL 보석박힌 핸드폰은 중국 여성들에게 hit함으로써 노키아, 모토로라에 이어 3위로 올라섰다.
셋째. 특정 세분시장에 밀착하는 전략의 실행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현재 중국 화장품 시장은 크게 구매편리성과 전문성으로 양극화 되어가고 있다.
넷째. 특화된 케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용해야한다. 중국여성들은 신문보다 TV를 많이 시청하며, 제품 구매시 다른사람들의 경험에 먼저 귀 기울이는 경향이 강하다. 특히 구전의 경우 그 영향력이 여타국가에 비해 큰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여성소비자들의 호위적인 구전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의 하나이다.
⇒중국 여성소비자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를 통해서 새로운 기회가 만들어지고 있다. 한국기업의 경우 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시장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면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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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05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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