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인 암웨이 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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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국적기업인 암웨이 swot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기업소개
1. Amway의 탄생
2. Amway의 성장
3. IBO
4. korea Amway

Ⅱ. 시장상황
1. Amway의 한국상륙
2. 한국 시장에서의 발전 가능성

Ⅲ. Amway 판매방식의 발전단계
1. 방문판매의 시작
2. 다단계판매의 시작
3. 소비자 네트워크 마케팅
4. 인터액티브 디스트리뷰션

Ⅳ. Amway의 글로벌 경영전략
1. 연구개발 (Research & Development)
2. One-For-One
3. 우수한 품질의 제품
4. Amway의 환경보호 활동

Ⅴ. 자사 및 경쟁사비교분석
1.피라미드란?
2. Amway와 피라미드의 비교분석
3. 네트워크마케팅 경쟁사 비교
4. 네트워크 마케팅의 시장규모 및 점유율

Ⅵ. S.W.O.T
1. 강점
2. 약점
3. 기회요인
4. 위협요인

Ⅶ. 대응전략
1. ST전략
2. SO전략
3. New 전략

본문내용

위), 앨트웰(2001년 2위), 글로벌 자이언트 시스템(2001년 6위), 고려한백인터내셔널, 월드종합라이센스(2001년 5위), 한국허벌라이프(2001년 7위), 숭민코리아유통(2001년 4위), 썬라이더 코리아(2001년 8위), 한국사미트인터내셔널 등이다.
Ⅵ. S.W.O.T
1. 강점
① 제품광고를 오직 디스트리뷰터들의 구전효과만 사용하여 광고에 들어갈 비용을 제품개발에 사용 (9)
② 고객을 위한 100% 환불제도 실시 (9)
③ 생활필수품을 주력제품으로 사용 (6)
④ 암웨이의 획기적인 유통구조 (6)
⑤ 기업운영에 필요한 인원을 줄여 인력자원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6)
⑥ 최첨단의 대규모 생산라인을 보유 (4)
⑦ 카드 등 서비스 업체와의 제휴로 회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혜택 제공 (2)
⑧ 소규모 자본가들에게 창업의 기회부여 (2)
⑨ 환경친화적인 제품제조기술 사용 (2)
2. 약점
① 구전효과만을 제품광고로 이용하여 언론매체광고를 이용한 제품보다 소비자 인식이 떨어진다. (9)
②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가 자신의 수입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통해 품질인식에 대한 공정성을 상실할 수 있다. 판매원이 자신의 수입에만 연연하여 제품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허위,과장 설명을 하게 됨으로써 소비자는 제품 및 기업의 신뢰성을 잃을 수 있다. (9)
③ 미국 본사와 비교 관세와 항공료 등으로 인해20~30%가량 높은 가격 (9)
④ 국내 기업의 제품을 자사제품과 같이 판매하는 One-For-One방식으로 인하여 제휴기업의 안 좋은 이미지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6)
⑤ 디스트리뷰터스폰서들의 미숙한 제품설명으로 인한 일반 디스트리뷰터의 낮은 수입 (3)
⑥ 자본유통에서 품질 유통으로의 전환 (3)
⑦ 사업 실패로 탈퇴한 디스트리뷰터들에 대한 보장받지 못한 피해보상 및 기업이미지 훼손 (2)
3. 기회요인
① 인터넷 발달로 인한 네트워크 마케팅용이 (9)
② 소규모 자본가에게 창업의 기회부여 (9)
③ 30~50대 사망률의 증가로 인해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으로써 암웨이의 건강보조식품 또한 관심을 받고 있다. (9)
④ 전 세계적으로 환경의 중요성 인식을 인식하고 사회적 캠페인에 대한 계몽 기능으로 환경 보호, 지역 사회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9)
⑤ 좋은 생활의 동반자라는 이미지를 담아 광고 시작하였다. 이 광고는 기업을 PR하는 광고로 채소를 먹기 싫어하는 딸의 편식을 걱정하는 엄마의 마음처럼 소비자를 위해 식생활을 직접연구하고 좋은 제품을 개발하는 좋은 생활 주식회사 암웨이를 식탁에서의 모녀 에피소드로 담아내고 있다. (6)
⑥ 기업과 소비자 간의 직접 판매가 이루어지므로 중간상이나 제 3자를 통해 정보를 제공받기 보다는 직접적으로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다. (6)
⑦ 직접 판매로 인한 유통결오에 개입되는 중간상을 줄임으로써 불필요한 유통 마진율을 축소할 수 있다. (4)
4. 위협요인
① 경제의 하락으로 인한 소비자의 소비심리 위축 (9)
② 불법적인 피라미드 기업에 의해 소비자나 판매원이 피해를 받음으로 합법적인 다단계회사에게 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9)
③ 제품가의 65%중에서 법인세와 관세를 제외하고는 미국의 암웨이 본사가 가져간다. (9)
④ 경쟁업체 다이너스티인터내셔널의 꾸준한 성장은 독점적 경쟁우의에 있던 암웨이의 위협요소가 되었다. (6)
⑤ 다단계와 피라미드의 비슷한 유통구조로 인해 다단계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제품의 신뢰성을 하락시킨다. (6)
⑥ 암웨이의 미국 및 일본내 매출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으며 최근 인터넷진출로 인해 갖가지 막대한 소송사건에 휘말려 비용지출이 증가하고 있어 그 영향이 한국 암웨이에게 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6)
⑦ 회사에서 져야하는 모든 부담을 사실상 사업자 및 소비자들에게 전가시킨다. 따라서 부채가 발생할 여지가 없고 비난을 받을 수 있다. (4)
Ⅶ. 대응전략
1. ST전략
- 최근 경제침체 현상으로 소비자의 소비심리가 위축되었다는 점을 (위협) 암웨이의 카드 등 서비스 업체와의 제휴로 다양한 서비스혜택(강점)을 강조, 적립(구입액의 5~10% 적립) 및 할인(적립금이 오만원이 상일 경우 현재처럼 사용 가능)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을 실시하여야 한다.
- 경쟁업체인 다이너스티인터내셔널의 꾸준한 성장(위협)은 독점적 경쟁을 하던 암웨이의 위협요소가 되었다 소규모 자본가에게 창업의 기회를 부여하고 최첨단의 대규모 생산라인을 보유(강점)한 점을 살려 시장점유율을 더 확고히 해야 한다.
- 소규모의 자본가에게도 창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는 점(강점)을 이용 다단계 유통구조에 대한 소비자의 잘못된 인식(위협)을 전환시켜주기 위해 새로운 유통 형태의 암웨이를 구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본사에서 물건을 제공하는 프랜차이즈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2. SO전략
- 사회적 캠페인에 대한 계몽기능으로 환경보호 지역사회활동을 하고 있다는(기회)점과 암웨이는 환경친화적인 제품제조기술을 사용(강점)을 더 부각시키는 광고를 한다.
- 중간유통의 마진율 축소비용과 직접적인 정보제공을 (기회)할 수 있는 획기적인 유통구조를 통해 암웨이가 생필품을 주력제품으로 사용(강점)점을 이용 다단계업체이상의 타 생필품생산업체와 경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3. New 전략
- 이미 굳어져 버린 암웨이에 대한 기업이미지(다단계와 피라미드의 비슷한 유통구조로 인해...)를 탈피하기 위해 새로운 이름의 브랜드 마케팅을 실시한다. 미국 암웨이의 경우 퀵스타라는 새로운 이름의 브랜드를 사용 물론, 갖가지 소송에 휘말리기는 했으나 한국에서의 암웨이에 대한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서는 좋은 방법이다
- 사업실패로 탈퇴한 회원들이 보유하고 Dlt는 제품의 재고를 다시 기업이
실제가격보다 싸게 재매입 함으로서 회원들에게 작게나마 피해보상을 해 줄 수 있다.
- 디스트리뷰터들의 미숙한 설명을 해결하기 위해 사전에 철저한 교육을 실시하거나 설명이 미숙한 디스트리뷰터들에게는 샘플을 제작 ,소비자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제품을 신뢰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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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19
  • 저작시기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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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56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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