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매실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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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록매실 성공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회사소개
-연혁
-기업이념
-기업 비젼
-제품 개발 철학
Ⅱ. 본론
1. 환경분석
2. STP
3. 4P's mix
4. 판매 후 고객관리
5. 판매성과 및 성공요인
*판매성과
*성공요인
Ⅲ. 결론 및 느낀 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열한 시장 쟁탈전을 벌이고 있다.
해태음료측은 '참 매실'이 순수 매실과즙만 사용해 떫은 맛을 없앤 데다 '참'이라는 패밀리 브랜드를 내놓고 모과와 자두, 다래 등 건강에 좋은 저 과즙 음료를 잇따라 선보여 시너지효과를 톡톡히 봤다고 분석했다.
양사의 맞대결은 광고전으로 확산되고 있다. 해태음료는 여성 4인조 그룹인 핑클을 전격 기용, 감각적인 광고를 선보이고 이에 맞서 웅진은 참 매실 광고모델로 조성모에 이어 김현주를 새롭게 내세워 정면 승부를 건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굳히려는 해태음료의 참 매실과 재역전을 노리는 초록매실의 치열한 매실 전쟁 2라운드에 주목하고 있다.
정상범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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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 음료 : '웅진식품' .. '초록매실' 음료시장 돌풍
한국경제 2001-02-15 02면 1247자
웅진식품이 "초록매실"을 앞세워 고속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매실은 <>노화방지 <>정장작용 <>체질개선 <>독성물질 제거 <>피부미용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웅진은 지난 99년 초록매실을 처음 선보인 이래 1년만에 3억7천만병이라는 경이적인 판매량을 보이며 지난해 99년보다 2백50%가 증가한 2천7백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매실 음료시장에서 점유율 70%를 기록하며 1천억원어치의 초록매실을 판매했다.
한국능률협회 언론기관에서 시상하는 각종 상도 휩쓸었다.
99년 한국능률협회가 선정한 "대한민국 40대 우수제조기업"에 선정됐으며 지난해에는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의 "GD(Good Design)상품"으로 뽑혔다.
이같은 초록매실의 성공 때문에 국내 음료업계에서는 쑥 모과 머루 등 전통 식품을 소재로 사용한 "음료개발붐"이 일기도 했다.
초록매실의 성공원인으로는 우선 뛰어난 제품력이 꼽힌다.
웅진측은 재료를 쓰는 과정에서부터 1백70미터 지하에서 끌어올린 천연 암반수와 엄선된 매실과즙을 사용하는 등 심혈을 기울였다.
소비자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 기획능력도 빼놓을 수 없다.
3차례에 걸친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과 보다 다양한 과즙음료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파악했다.
제품기획 최종단계에서 매실음료를 선택한 것은 이같은 노력의 결과.매실의 속성을 잘 살린 상큼한 용기 디자인은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어 모으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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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 2000-12-20 1120자
[ 대표 : 조운호 ]
"널 깨물어 주고 싶어"라는 조성모의 앙증맞은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다가선 웅진식품의 초록매실.
이 제품은 시장에 나온 지 1년만에 음료업계에 초록 열풍을 일으킬 정도로 대히트를 쳤다.
외국 브랜드 일색인 국내 음료시장에서 가장 한국적인 음료의 보급을 위해 우리 입맛과 정서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고 있는 웅진식품이 "아침햇살" 출시 이후 내놓은 야심작이 초록매실이다.
지난해 12월에 선보인 초록매실은 우리 기술로 만든 자연 건강 음료이다.
현재 4억병 판매(1백80ml병 환산)를 눈앞에 두고 있다.
웅진식품의 초록매실은 매실의 효능에 대해 언급한 MBC 인기드라마 "허준" 덕분에 소비자들에게 깊이 인식되기도 했다.
웅진식품은 건강 지향적인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매실을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초록매실을 개발했다.
당시 과즙음료 시장은 수입 오렌지 쥬스 음료가 주류를 이루고 있던 터여서 "매실"이라는 새로운 소재의 음료는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결과를 가져왔다.
초록매실은 매실 과즙의 맛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사과과즙을 이용해 이상적인 맛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그 뒤에 나온 모방 제품들은 웅진의 초록매실을 맛의 기준으로 삼기도 했다.
초록매실은 수입 브랜드인 콜라 오렌지에 대비되는 무색소 무탄산의 자연건강음료로 매실이라는 소재가 동양적인 소재이니 만큼 세계 시장으로서의 진출 가능성도 높다.
웅진은 10~20대의 여성고객을 주타깃으로 잡고 파급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톱가수인 조성모를 기용, 조성모의 상큼한 미소년 이미지와 초록매실의 이미지를 매치시켜 좋은 반응을 얻었다.
2차 광고에서도 역시 초록의 벌판을 질주하는 조성모를 이용하여 초록매실의 제품 이미지를 더욱 굳혔다.
연간 1천9백억원의 매출이 예상되는 웅진식품의 초록매실은 중고가 전략을 통해 고급 음료로 자리잡고 있다.
12월 현재 월 1백50억원으로 매출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초록매실은 미용을 생각하는 10~20대 여성, 음주가 잦고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 자극적인 탄산음료를 꺼리는 신세대, 건강에 관심이 많으며 매실의 효능을 잘 알고 있는 30대 이상의 성인 남녀 등 각 연령대의 소비자들의 사랑을 폭넓게 받고 있는 국민음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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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간 경쟁은 용기 디자인 분야로 확전되고 있다. 업계가 20대 여대생을 대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이런 경향은 더욱 강해지고 있다. 해태음료 상품기획팀 이희만 과장은 "중고생들은 대학생 언니를 따라 하려는 습성이 있다. 그리고 나이 든 여성은 여대생들을 모방하면서 젊어지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시장 선도자인 20대 여성만 붙잡으면 다른 계층 소비자는 저절로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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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매실 모델로는 가수 조성모씨가 선정되었다. 발라드 가수인 조씨는 팬들의 연령층이 다양해서 제격이었다. 빅모델인 조씨를 광고에 출연시킨 효과는 꽤 좋은 편이었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팬클럽끼리 비방전이 가열되면서 조성모씨에 대한 음해가 시작되었다. 웅진식품은 팬클럽 전쟁의 유탄을 맞지 않기 위해 모델을 바꾸었다. 상큼한 이미지를 주고 중장년층도 선호할 만한 김현주씨를 모델로 선택했다. 김씨가 출연하면서 웅진식품은 광고 전략도 바꾸었다. 다른 제품과 구별하기 위해 초록을 강조했다. 가을대추·아침햇살을 출시했다가 경쟁사에서 유사 음료를 출시해 많은 손해를 보았던 웅진식품은 초록매실 시장을 지키기 위해서 색깔 마케팅에 중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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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2,000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04.05.23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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