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지도자의 자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태권도 지도자의 자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태권도 지도자란?
1)지도자의 유형
2)지도형태에 따른 구분

2.현대사회에서의 태권도 지도자의 자세
1)인격적 자질과 품위
①신체적 자질
②성격적 자질
③사회적 자질
④지적인 자질
⑤도덕적인 자질
2)기술적 측면
①신체적 발달
②정신적 발달

3.결말

본문내용

술 이론은 실기에 응용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춘다.
⑥ 이론 지도를 위한 시간을 특별히 배정한다.
3. 생활 지도
체육관은 청소년들이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심신을 단련하는 교육의 장이라고 볼 때에 생활 지도 면에서의 그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다.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을 교육을 시키는 것은 실로 막중한 임무라고 해도 결코 지나친 표현은 아닐 것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을 가르치는 지도자의 말씨, 행동을 일체를 숭배하며 따르고 닮아 가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범의 위치는 수련생들에게 있어서는 선망의 대상이며 지도할 때의 권위는 절대적이다. 때문에 사범은 도장에선 사생활에서의 행동을 각별히 조심하지 않으면 수련생이 실망을 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한 사람이 인생관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뿐만 아니라 스승의 권위와 함께 태권도 지도자 전체에게 누를 끼친다고 하는 사실을 지도자들이 명심하여 실천하면서 지도하여야 한다.
(1) 체육관 내 생활 지도 내용
①수련자 준수사항과 예의 규범의 준수
②수련자 상호 간의 원만한 인간 관계
③수련상 개인적인 문제점 파악
(2) 보건 생활 지도
①운동 피로에 대한 휴식과 영양 상태
②그릇된 신체 자세의 교정
③도복의 청결 관리 지도
④신체의 청결 위생 지도
(3) 수련자 준수 사항
①체육관 출입시 경건한 자세로 국가에 대한 경례를 한 다음, 관장, 사범 순으로 인사를 한다.
②체육관 내에서는 정숙해야 한다.
③수련자끼리 정중히 대하며 사범의 지시에 순응한다.
④수련 시작 10분전에 체육관에 미리 와서 수련 준비를 완료한다.
⑤수련 전에 신체의 부착물은 수련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 조치를 취한다
(예:시계, 안경, 반지 등).
⑥ 수련 중에는 태권도 수련에만 정신을 집중해야 한다.
⑦ 태권도 기술을 함부로 남용해서는 안 된다.
⑧자주 목욕하고, 손발톱을 깎고 수련에 임한다.
⑨땀에 젖은 도복은 세탁하거나 말려서 청결하게 관리한다.
⑩수련 전후에는 수련장의 청소와 용구 정리에 솔선 수범한다.
⑪기타 태권도의 예의 규범을 익혀서 타인의 모법이 되도록 한다.
4. 상해 예방 지도
상해는 운동 강도나 양에 비례한다고 할 정도로 큰 장해 요인이지만 용의주도한 지도를 통해 극소화할 수 있다. 질서 있는 수련 분위기 유지, 안전한 환경 조성, 충분한 준비 운동과 정리 운동, 적절한 프로그램, 보호구 착용 등은 상해 예방의 필수적인 요소들인 것이다.
"한번의 예방은 백번의 치료보다 낫다"고 하듯이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하고 아울러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여 구급의약품과 구급 전화번호부를 미리 갖추어두는 것도 필요하다.
<상해 예방을 위한 점검 사항>
- 수련장의 정리정돈은 완벽한가?(장해물의 사전 제거)
- 바닥 면의 상태와 훈련 용구에 이상은 없는가?
- 수련자의 준비 상태와 준비운동은 양호한가?
- 겨루기 수련시 보호대를 착용했는가?
- 겨루기 수련자 상호간의 신체 조건과 실력 수준 차이는 적절한가?
- 겨루기 수련자 상호간의 감정이 유발되어 있지 않은가?
- 겨루기 규칙 이해와 상대에 대한 이해를 잘 지키고 있는가?
- 수련 당일의 수련량은 적당한가?
- 수련자 중 부상자는 없는가?
- 수련으로 인한 신체 이상이나 불편감을 갖는 사람은 없는가?
① 사범은 제자를 생각할 때 사범을 위한 부속물로 생각하기 보다 제자들을 위해서 희생과 봉사하는 사범이 되어야 한다.
② 사범은 제자들을 진심으로 사랑하되 절제 있는 사랑을 해야 한다.
③ 사범은 제자들에게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을 분명하게 구분하여 지켜야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이 있다는 것을 가르친다.
④ 사범은 제자들에게 최고가 되라고 가르치기 보다 자기가 맡은 일에서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가르친다.
⑤ 사범은 제자에게 일의 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실행력과 독립심, 책임 의식을 길러 준다.
⑥ 사범은 가정, 학교, 도장 내에서 문제 발생시 자연스럽게 대화를 함으로써 제자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도록 한다.
⑦ 사범은 제자들에게 심신 수련하는 방법을 알려주어 스스로 연마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목표 → 계획 → 단계적인 훈련 → 기술 개발
⑧ 사범은 제자들 각각의 잠재 능력과 훈련에 의한 가능성을 파악하여 능력에 적합한 특기를 지도한다.
⑨ 사범은 말로 하기 보다 마음가짐, 언행, 행동, 약속한 내용의 실천 등 제자들에게 본보기가 되어 모범적인 태도가 선행되어야 한다.(의지는 굳게, 언행은 부드럽게)
⑩ 사범은 제자들에게 인격의 기초가 되는 예의, 정직, 우정, 믿음, 애국심은 물론 규칙 준수, 질서의식, 상대 인격 존중 등 도덕적 덕목을 인내를 가지고 지키도록 교육시킨다.
⑪ 사범은 훌륭한 지도자가 되기 위해 계속 공부하고 연구할 것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Ⅲ결론
본 연구는 "태권도 사범의 올바른 지도자상"에 대한 내용을 정리함으로써 우리나라 국기로서의 태권도에 있어서 지도자와 피지도자와의 관계에서 이행되어야 할 점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자료의 부족으로 설문에 의한 결론 창출은 하지 못한 점과 지도자상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얻지 못한 점은 이 논문의 가장 큰 문제점이자 논문 형식의 어느 정도 벗어났다는 점이 문제점이지만 내가 고등학생이라는 점과 설문을 얻기 위한 시간과 장소가 미약했다는 점으로 인해 태권도 지도자의 피지도자에 대한 지도에 관하여 알아봄으로써 올바른 지도자상이 되기 위한 요건의 무엇인지 알 수 있게끔 유도하였다.
태권도 정신지도, 이론의 지도, 생활지도, 상해 예방지도 면에 관하여 지도자가 해야 할 일을 상세히 설명하였다.
결론적으로, 사범이 해야 할 일과 지켜야 할 일을 바로 이해하고 실천함으로써 대한민국 국기 태권도가 한 층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제목차례※
Ⅰ서론 1
Ⅱ본론 2
A.태권도 지도의 의미 2
1. 지도의 의미 - 태권도 지도란 2
2. 태권도 지도의 목적과 목표의 차이 2
3. 태권도 지도의 목표 3
4. 태권도 지도의 중요성 4
B.태권도 정신, 이론 및 생활지도 4
1. 태권도 정신 지도 4
2. 태권도 이론의 지도 5
3. 생활 지도 6
4. 상해 예방 지도 7
Ⅲ결론 10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3.12.08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71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