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원가..(새로운원가관리기법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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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는 말

II. 혁신적인 생산방식

III. 전통적 원가계산의 한계

IV. 새로운 원가계산시스템-ABC

V. 새로운 원가 및 관리 혁신 기법

VI. 맺음말

본문내용

려진 소품종 대량생산 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과거를 탈피한 새로운 경영혁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해머는 BR을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 성과에서 극적인 향상을 이루기 위해 기업 업무프로세스를 기본적으로 다시 생각해 근본적으로 재 설계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이 정의에서 핵심적인 단어는 기본적인(fundamental), 근본적인(radical), 극적인(dramatic), 프로세스(process)의 네 가지라 하였다.
BR은 과거의 기본적인 가정에서 탈피하고 업무를 근본적으로 재 설계하며 업무성과를 극적으로 5%, 10% 정도의 점진적인 개선을 초과한, 업무흐름의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한 개혁이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BR의 대상이 되는 프로세스라 함은 기존 부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한 업무의 시작으로부터 끝까지를 나타내는 새로운 개념이다. 주문 판매의 경우를 예로 들면 이 프로세스의 시작은 고객으로부터 상품주문의 접수이며, 끝은 최종적인 상품의 배달을 의미하게 되어 종전의 부서 개념에 의한 주문접수 부서, 재고 관리 부서, 운송 부서 등의 여러 가지 일이 통합된 것이다. 따라서 어느 기업을 대상으로 BR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해당기업의 기존 업무를 여러 개의 프로세스로 파악하여 이 프로세스들을 대상으로 비효율을 제거하게끔 프로세스의 재 설계가 필요한 것이다.
BR이 목표로 하는 것은 비용감소에 의한 원가절감 뿐만 아니라 시간단축, 고객만족의 증가, 하청업체의 관리, 문제의 해결 등 기업경영에 있어서의 전반적인 개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BR이 종전의 전통적인 경영개선 기법이라 할 수 있는 단순한 인원 감축이나, TQC 등과 다른 점은 종전의 기업들이 기존의 업무 방식을 유지하는 가운데 점진적인 개선을 추구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BR은 기존의 업무 방식을 근본적으로 재 고려하여 혁신적으로 비즈니스 시스템 전체를 재 구축하는 것이다.
(3) 벤치마킹
앞서 말한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과 마찬가지로 제한된 목표의 경영개선이 아닌 포괄적인 경영개선의 기법으로 벤치마킹(benchmarking)이 새로운 기법으로 대두되고 있다. 미국 생산성 본부 내 국제 벤치마킹 추진위원회에서는 벤치마킹을 '체계적 그리고 지속적인 측정 프로세스로서 자사의 업무수행방식을 측정하고, 동 방식을 전 세계의 어느 곳, 어느 조직이든 선도자적 위치에 있는 조직의 프로세스와 비교하는 과정'이라 정의하였다. 이 정의에서와 같이 벤치마킹은 성과의 개선이나 원가의 절감 등 경영프로세스의 개선을 꾀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BR과 마찬가지로 벤치마킹의 목적은 원가절감보다는 좀 더 포괄적이기 때문에 벤치마킹이 원가 절감의 기법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경쟁적 관계에 있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라도 타사에서 행하는 최선의 프로세스를 파악하여 자사의 이와 유사한 프로세스를 개선하게 된다면 이러한 노력은 분명히 원가 절감의 효과를 낳을 뿐 아니라 Total Cost Down의 진정한 목적인 이익의 증가를 가져올 것이다.
VI. 맺음말
이상으로 과거의 원가회계시스템으로부터 변화하는 환경에 맞춘 새로운 경영기법과 그에 따른 원가회계시스템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보았다. 기업 환경은 급변하고 있으나 경영자들의 의식수준이나 각종 경영의 기법들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시대에 맞추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일본에서는 자신들의 실정에 맞는 JIT라는 생산기법을 만들어냈고 미국에서는 또 거기에 맞는 원가 계산 시스템을 만들어 냈다. 그리고 역시 이들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경영기법들과 원가 계산 기법들이 생겨나고 시도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많이 뒤쳐진 것이 사실이다. 물론 국내에서도 그 기업에 맞는 회계시스템을 도입한 곳들이 있기는 하지만 아직 좀 미흡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외국의 것을 마구 받아들이기만 하는 것이 좋을까? JIT가 일본에서 성공했다고 우리나라에서도 성공할 것이며 미국의 몇몇 유수의 기업들이 ABC나 ABM으로 성공적인 경영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들이 과연 삼성이나 현대 같은 국내 기업들에게도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까? 아무리 좋은 생산방식이나 경영기법, 그리고 원가회계 시스템도 결국은 그 기업의 환경에 따라서 바르게 적용되었을 때만 그 가치를 발휘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흐르지 않는 물과 같이 변화를 거부하는 것도 큰 문제가 되겠지만 변화를 위해 우리 환경에 맞는 것들을 찾아내려는 시도와 노력이 중요하고 절실한 때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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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0.31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9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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