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의 전자 카탈로그와 종이 카탈로그의 광고효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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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쇼핑몰의 전자 카탈로그와 종이 카탈로그의 광고효과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전자카탈로그로서의 인터넷 쇼핑몰
2) 하이퍼텍스트의 효과에 대한 기존연구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본문내용

품태도나 광고태도, 구매의도에 대해서는 전자카탈로그라고 해서 더 큰 효과를 보이지는 않았다. 오히려 종이카탈로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현재 이 시점이 종이시대에서 디지털시대로 가는 과도기적 시점이라서 이기도 하고 전자카탈로그가 사용자들에게 감동을 줄 만큼 혁신적이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회상정확도 면에서는 전자카탈로그의 효과가 더 높았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쇼핑몰이나 제품광고를 하려는 기업들에게 다음과 같은 실무적인 제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제품의 중요한 특징을 소개하는 데에는 정보효율성이 나은 전자카탈로그가 유리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전자카탈로그에 대해 보다 우호적인 광고태도를 형성하려면 쉽게 인쇄하여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현재는 과도기 상황이므로 종이카탈로그가 전자카탈로그에 비해 친숙할 것이기 때문이다. 끝으로 전자카탈로그를 종이카탈로그와 뚜렷하게 구분 지을 수 있는 특징을 갖는 매체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제품태도나 광고태도, 구매의도에 대한 효과가 거의 없었던 것을 보면 전자 카탈로그가 아직 소비자에게 감동을 줄만큼 혁신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에는 몇 가지 제한점이 있는데, 첫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라 실제 소비자를 대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디지털 세대이기 때문에 본 실험에는 적합하다. 둘째, 관련 선행연구가 부족해 탐색적인 성향이 높다는 것이다. 4개의 연구문제 중 한 개만이 지지되었다. 그러나 앞으로의 연구에 본 연구의 결과가 중요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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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3.10.28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9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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