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구비문학, 한문학에 관하여 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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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 구비문학, 한문학에 관하여 A+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한국문학
1.한국문학의 범위와 영역
2.한국 문학사의 전개
3.한국 문학의 특질
4.한국 문학 연구의 경과

2.구비문학
1. 서론
2. 설화
3.민요
4.무가
5.판소리
6.민속극
7.결론

3.한문학
1.서론
2.서정한시
3.서사한시
4.산문의 양상
5.개화기의 한문학
6.결론

본문내용

서, 한문 전과의
결합으로 그 살길을 찾은것으로 나타남.
이 시기에 주도적 역할을 한것은, 전 작품으로 전의 소설화가 이루어짐.
*조선조 후기 소설
+-허균:전과 소설 양 방면에서 모두 취급.
| <장생전., <손곡산인전>, <염처사전>, <장사일전>등.
+-소설사에서 작자는 주인공과 세계의 갈등을 효과적인 구조를 통해서 흥미있게 형상화.
<박지원의 작품>
.모두 9편으로, 작품에 대한 작자의 입전의식을 엿불수 있게 된다.
.'외전'이라는 명칭속에는 한문 단편이나, 소설에 귀인될 수 있는 작가의 허구와 의도가
숨어있다.
.부조리한 현실의 실상과 이면을 연암은 적나라하게 드러냄.
<이욱의 작품>
.더욱 다양한 인물군과 사건을 다룸.
. +-<심생전>=인간의 본성을 가로막는 신분문제를 거론.
+-<유광억전>-과거의 사제가 유출되는 것도 츤일이지만, 돈으로 답안지를 사서 합격한
자들에게 맡겨진 국가의 운명에 대한 염려와 비판이 이면에 합축.
6)여행록
* 선조 후기-기행문 외에 해외 체험을 기록한 여행록들이 새로운 세계에 대한 경이와 인식을
불러일으킴.
+-여행록의 청의 명칭-연행록(燕行錄), 연행일기(燕行日記)
+-여행록의 일본의 명칭-해사일기(海梭日記), 동사록(東梭錄)
*김창업의 <연행일기>, 홍대용의 <연기>, 박지원의 <열하일기>,김경선의 <원직직지>→연행록
남용익의 <부상록>, 신규한의 <해유록> 조업의 <해사일기>→일본의 사행록
*저자-사행안 정사, 부사, 서장관, 제술관, 역관, 자제군관.
##박지원의 <열하일기>
+-청의 고종 축하식에 참석차 떠나는 박명원 자제군관으로 북경과 열하를 여행하고
| 서울에 도착하기까지 5개월의 체험.
+-총 26편으로 구성
+-주요여정은 여행의 경위를 날짜별로 기록.
+-교제와 필람, 명소에 대한 관광들을 주제별로 통합→사화, 잡록, 소초(小秒)의
| 형식으로 정리.
+-교재와 필람, 종교, 예술, 사상관, 현실인식 문명비판.
+-역사적 안목을 보여줌.
+-청을 바라보는 그의 시각의 선입견을 없애려함.
+-사치와 무명, 검소와 빈궁을 구분하고 있음.
+-번성한 표면에 가려진 청의 이면의 고민도 잘 파악.
+-<<역경>>의 우언과 <<춘추>>의 외전에 대해 언급.
+-여행 도상에서 마주친 수많은 인간과 그들의 삶을 생생하게 형상화한 일종의 열전.
+-진실을 찾아 시래의 문제를 직시 하려한 고뇌에 찬 한 지식인이 그려낸 살아
있는 인간 드라마.
7)비평
*무신의 난 이후-체계있는 문학론이 수립.
*이인로의 <<파한집>>
-"천하의 일 가운데 빈부귀천으로 고하를 삼지않는 것은 오직 문장뿐"이라고 해서 문학이 독자적 가치 인정.
*이규보
+-작시문제보다는 시의 본질 자체에 더 많은 관심.
+-시창작이 흥(興)에 의해 주로 되었음.
+-뜻을 세우는게 제일 어렵고 말은 그 다음이다.
①조선전기의 비평
+-정도전의 문이재도론(文以載道論)위에서 출발.
+-문학작품을 사회적 상관속에서 그 효용적 기증을 주목하기 시작.
+-훈구파-재도는 경전에 바탕. 치자의 덕을 드러내며 백성을 교화하는 것을 의미.
사림파-문인이나 대상에 대한 성정의 교화 의미.
②조선 중기
+-허균, 이수광
+-우리 시학이 가진 독자성을 부각.
+-피지배계층 시인에 대한 관심자 정담한 평가.
③조선 후기
+-관각에 의해 전기의 재도문학관이 이어짐.
+-정(情)의 문학, 하층의 문학에 대한 관심.
+-중인층의 문학 활동과 관련되어 나타난 천기론.
+-김정희가 제기한 성경론.
+-문체에 관한 논의-내용면에서 경전을 전범으로 하고 표면에서는 일체의
인위적 수식을 배제한 문장.
#천기론
+-자기주장의 원리를 원용
+-작가의 인격적 평등성을 주장하는 이론적 근거.
+-자신의 감정, 천성, 습수성을 표출을 강조하는 표현론적 이론 발전.
#성경론
+-시를 평하는 자는 그 시인의 성정을 논해야 한다.
+-전통적 규율에서 시인을 해방시킨것으로 평가.
5.개화기의 한문학
*국한문, 한글 선호
+-우리 역사와 민속에 대한 관심. 현실 비판 정신을 계승한 작품.
+-이유원의 <가오악부>-민간 가요 정리
+-백성들의 삶의 현장에서 드러나는 풍속이나 고통.
*서구나 근래 사상에 적극적인 태도
-김태준, 황현, 김택영, 강위, 김정희, 김옥균 등
*외세에 대한 방어적.
+-구미 열강들의 다툼속에서 한 시인은 위기감 느낌.
+-거북선에 관한 시가 다수 출현.
*황현의 <이충무공 귀선가>
+- 이순신 장군 같은 인물의 출현 갈망.
+- 왜와 양인 무두에게 적대 감정.
+- 첫수-국가의 방어가 개인적인거에서 벗어나 우선적으로 와야함.
+- 2수-거북선의 무습.
+- 3수-거북선을 앞세운 이순신 장군의 승리
+- 4수-시인이 현실로 돌아와 현재의 기점에서 거북선과 이순신을 바라봄.
+-중요한 시어:창지제승(創智制勝)-거북선을 만든 지혜의 중요성.
일본에 대한 인식:침략자, 적대적인 존재
*외세를 입고 국내문제를 해결하려 했던 위정자의 위험한 처사 보여줌-산전도탄
*외세에 영합하는 내부의 사람들에게 그 원이 있음을 깊게 자각.고민하는지
*역사의 자취를 찾아 보사(보사), 작업, 고유민속은 환기시키는 작업을 한 지식인
*변체시 등장 (삼구시(삼구시), 집구시(집구시), 충시(충시), 잠언시(잠언시)등)
:조선시의 전통위에 국문학과 적극적인 결합이 일어나면서 한시의 형식 파탄.
6.결론
모두 한국인의 보편적인 사상, 정서를 다루고 있음.
향토성, 백성에 관심, 국가적 사회적 현실과 사대정신의 투영은 한문학이 국문학 일 수 밖에
없는 요인
*한문학에서 보여지는 특성.
+-민족주의적, 현실주의적 사고.
+-구난의 시기, 정치불안과 사회가 어질울때 진가 발휘
#한국 문한사는 한문학, 고유문학의 이중구조로 이루어 졌으면서로 두 문학이 상호 경쟁
보안하는 과정중에 한문학은 고유문학에 자생격과 포용력 키워줌.
#한문학 연구
+-문제점:자료의 수집과 정리
+-작가연구에 치중, 사회비판적인 작품에 특히 주의
+-많은 한시가 관념적이고 탈장르적이여 시격이 거칠고 조잡한 경우가 많음.
+-포괄하는 장르는 정치적,의례적적인 공용성을 띤 것들이 많음.
+-고유문학과 함께 상호 경쟁하면서도 각기 영향을 주고 받으며 통화되어 발전.
  • 가격3,000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03.01.18
  • 저작시기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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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19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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