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의 기초이론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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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신분석이론

2. 자아 심리학 이론

3. 행동주의 이론

4. 인지 이론

5. 기능주의 이론

6. 인본주의 이론

7. 일반체계이론

8. 생태학 이론

9. 역할 이론

본문내용

의사결정과 방법으 찾도록 격려하거나, 국회의원, 시나 동사무소에 근무하는 공무원을 방문하거나 혹은 이들을 집단으로 초대하는 것, 조직화된 평화시위 등에 함께 참여하는 것을 통해 자율성을 강화 할 수 있다.
실천양식을 변화시키는 생활모형은 새롭게 개발된 아이디어, 지식, 기술, 전문적 주제, 그리고 계속해서 일어나는 사회적, 문화적 힘의 변화를 위해 끊임없이 개방적인 자세를 취한다.
역할이론
1. 역할이론의 정의
일반적으로 집단 냉에서 일정한 지우를 차지하는 사람에게는 그 지위에 적합한 일정한 행동이 주위의 사람들로부터 기대된다. 이와 같이 일정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에 대해서 주위 사람들로부터 기대되는 일련의 계열을 이루는 역할이라고 부르며, 일정한 역할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개인의 행동을 역할행동이라고 한다. 그리고 일정한 지위에 있는 자에 대해 일정한 역할이 기대될 때 그것을 역할기대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역할기대는 사회에 널리 통용되고 있는 일정한 기준하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와 같은 역할기대의 기준을 역할규범이라 한다. 또한 일정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주체가 주위에서 기대되는 역할을 실제로 수행할 때, 이것을 역할수행이라고 부르고,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모든 역기능적인 특징을 역할갈등이나 역할모호성이라 부른다.
2. 역할이론의 주요 개념
1). 사회적 지위와 역할
사회적 지위는 특정한 사회적 위치로서 아버지, 사장 또는 대통령 등과 같은 특권과 의무가 포함되어 있다. 지위는 사회적인 위치인 한편 역할은 그 지위에 기대되는 행위이다. 이러한 지위와 역할은 개인과 사회의 제도 사이를 잇는 기본 연결점이다. 다시 말해 한 개인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 역할행위가 기대되고, 지위와 역할은 개인을 사회 관계망과 연결지우며 따라서 사람들은 지위와 역할을 통해 사회체계와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어떤 사회적 지위이든 각 지위는 그것과 연관된 일련의 역할행위를 지니고 있다.
2). 귀속적, 획득적 지위와 역할
귀속적 지위란 태어날 때 지닌 지위이며, 이것은 노력해서 얻어진 것이 아니다. 예를 들면, 사람들의 피부색, 성별 등은 귀속적 지위이다.
획득적 지위는 노력하여 획득한 지위이다. 누구든지 대학생, 부모, 교수가 될 수 있으나,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각자 노력해야 한다. 이것이 획득된 지위이다.
우리는 귀속적 지위인 한 계급 속에서 태어난다. 만일 더 높은 사회계급으로 상승하면, 새로운 계급지위를 획득한 것이다. 여러 경우에 있어 어떤 지위가 귀속적이며 어떤 지위가 획득적인가는 사회협약의 문제가 된다.
사람은 누구나 귀속적 지위나 획득적 지위에 맞는 역할수행을 하게 된다.
3). 성역할
사회화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형태의 역할 중 하나가 남성과 여성에 관한 적절한 행위이다. 남녀의 통속적 행위 유형을 살펴보면 대체로, 남자는 공격적이고, 억세고, 독립적이고 지성적인 한편, 여자들은 수동적이고, 나약하고 의존적이며 직관적으로 묘사된다. 그러나 미드는 여러 사회는 남녀 역할에 관하여 광범위한 차이를 보이며, 문화와 사회화는 남녀역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관념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사회적, 심리적 차원(태도, 행위, 공격성등)에서의 남녀 차이는 주로 생물학적 차이이기보다 문화적 사회화의 결과라는 것이다. 또한 사회화의 과정에서 사람들은 수많은 다른 지위와 역할을 배운다. 즉 자신의 사회적 자아, 기본적 지위, 그리고 성역할 등은 자신을 둘러 싼 사회환경의 산물인 것이다.
4). 역할갈등
역할갈등이란 한 개인이 동시에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해야 할 때 발생하는 어려움으로 겪는 심리적 고통을 말하는 것이다. 역할갈등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개인 역할에 대한 불충분한 사회화(학습)가 하나의 원인이다. 한 소년이 남성역할 모델없이 성장한 경우, 한 성인으로서 기능하는 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역할갈등은 또한 사람의 기본 성격과 각자가 맡은 역할에 대한 요구 사이의 갈등에 의하여 생길 수 있다.
역할갈등은 무엇보다도 한 사람이 지닌 다양한 역할들이 그에게 서로 상치되는 책임을 부과하는 데서 가장 자주 발생한다.
어떤 사람이 두 가지 또는 여러 다른 지위에 있을 때 각기 그 지위에 따른역할과 행동상의 요구들이 있을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자기들이 지닌 수많은 역할들에 대해 일치하지 않는 다른 기대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3. 역할 이론 적용의 예
1. 구분화: 위에서 예를 든 교사의 경우, 교실에 있을때에는 가정에서 아버지로서의 지위는 생각하지 않는 다. 그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야 한다. 교실에 잇는 동안 자기 가족의 요구를 잊고 교사로서의 역할 부분만을 구분화시키는 방법이다. 즉 자신을 다른 역할들로부터 분리시킨다. 이런 방법으로 그는 주어진 순간 순간의 상황에서 적절하게 행동할 수 있는 것이다.
2.합리화: 예를 들어, 한사람이 직장에서 해고를 당한 경우, 구 모욕감과 심리적 고통을 어떻게 수습할 수 있는가? 그는 자신에게 말하기를 '나는 그 직장이 처음부터 적합하지 않았어' 또는 ' 나의 능력을 못 알아보는 직장은 떠나는 것이 더 나아' 등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이와같은 합리화는 역할갈등의 상태에 대처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3. 결단: 한 사람이 동시에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해야할 경우, 예를 들면, 주말에 데이트를 해야 하는가, 학기말 과제를 준비해야하는가의 두가지 가운데 한 가지, 더 중요한 역할을 택해 결단을 내려야 한다. 이때 둘 중 하나를 택하는 것에 따른 손실과 이득을 비교하게 된다. 이처럼 우리 모두는 때로 역할에 대해 결단을 내려야만 한다.
4. 역할 수정: 예를 들어 한 여성이 직장인으로서, 어머니로서의 역할수행에 갈등을 느낀다면,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어머니의역할을 수정해야 한다. 이때 한 개인은 자기가 여러 가지 역할을 가졌다는 것을 인식하기 위하여 한 가지 역할에서 뒤로 물러서서 역할거리를 가지고 자신을 객관화해야 한다.
이처럼 한 개인이 맡은 역할에 대한 의무를 진정 완수 할 수 없다면, 그는 그 역할을 포기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역할을 수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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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2.11.11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1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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