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유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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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CVS의 발달 과정과 현황

1. CVS의 정의
2. CVS의 특성
3. CVS의 시장 상황 분석

Ⅲ. 국내 CVS의 특성과 소비자 분석

1. CVS의 특성
2. 소비자 분석

Ⅳ. PROMOTION MIX

Ⅴ. CVS 향후 발전 방향

본문내용

.58%
공무원
6.95%
서비스업
7.26%
기타
6.21%
- 결혼여부
기 혼 42.32% (548명)
미 혼 57.68% (402명)
- 요일별 이용 비율
월 - 목
30%

5.58%

31.89%
일/공휴일
32.53%
- 학력 분포
중졸
미만
3.05%
29명
중졸
11.05%
105명
고졸
38.95%
370명
대졸
42.95%
408명
대학원이상
4%
38명

100%
950명
2) 사회심리학적 분석
CVS를 이용하는 대표적 고객의 4가지 유형
- 주부층 : 시장 바구니를 손에 들고 내점해 과자와 음료수를 사는 경우, 요리 중에 잊어버린 재료를 구입할 때와 같이 긴급하거나 필요한 경우 내점 한다.
- 맞벌이 부부 : 일하는 귀가하는 길에 저녁을 만들기 위한 재료를 구입하며 냉음료수, 맥주, 와인을 마신다.
- 남성 고객 : 야간근무를 하고 귀가하다 내점해 맥주나 청량음료, 과자를 구 입하여 쉬기 위해 만화 시리즈와 주간지 따위를 구매한다.
- 어린이 고객 : 스낵과 음료수 따위를 구매한다.
Ⅳ. PROMOTION MIX
CVS는 세일즈 프로모션을 그다지 적극적으로 하진 않는다. CVS라는 명칭이 나타내듯이 컨비니언스(편리함)을 판매하고 있으며, 가격을 내린 디스카운트 프 로모션, 경품을 건 프리미엄 프로모션으로 매출을 올리는 것 이 목적이 아니라 는 의식이 강하다. 그런 것을 하지 않아도 편리함을 제공하여 판매를 신장시 키는 것이다.
세븐일레븐이나 산체이사는 TV와 라디오 스파트로 광고하고 있으나 원칙적 으 로 CVS는 광고선전이나 판매촉진을 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CVS는 매상추구를 제일주의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CVS는 투자효율, 노동생산성, 매출액 대비 순이익 따위를 올리는 것이 주 목적 이다. 즉 省力形 경영을 절처히 하고 종업원 1인당 연간 총이익액을 높이는 것 이 주목적이다.
보통 CVS는 점내 광고에 역점을 둔다. 즉 상품을 고객에게 알리고 충동구매 를 일으키는 POP광고가 대부분이다.
CVS 가운데 월 1∼2회 서비스 세일을 하는 특매업도 있다. 어쨌든 CVS 판매 촉진은 주로 점두와 점내를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판촉법을 연구하여 실시하는 것 이 좋다.
구체적인 promotion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1) PR전단
- 수퍼마켓은 싸다는 가격소구를 강조하지만 CVS는 어떠한 편리성을 특색으로 하고 있는 가를 잘 주지시켜주는 PR 전단이어야 한다. PR이라는 것은 단순한 광고선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고객 호의, 신뢰, 이해를 기대하는 활동을 하 는 것이다. 품목을 한정하여 서비스 세일 실시하거나 대여섯 품목을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한다.
2) POP광고 (Point Of Purchase) - 구매 시점 광고
- POP광고는 구매 시점 광고하는 뜻이며, 구체적으로 「구매장소의 광고」이다.
CVS 경우 점두 또는 점내에서 하는 광고를 말한다. CVS는 셀프서비스 판매 방식을 이용하여 소수인에 의한 점포관리를 행하는 것이므로, POP광고가 매우 중요하다.
POP 광고는 판매원과 상품의 대변자가 되어 고객 욕구에 답하는 것이다.
소비자 충동구매 촉진이나 구매의지 결정을 행하는 매체로써 POP 광고는 매우 중요하다.
3) 접객 판매기술
- 접객 기술에 있어서 CVS는 한정된 지역 내 고객을 철저히 고정화 하기 위해서 친밀한 접객정신을 중요시한다. 그런데 실제로 일류 체인을 순회해 보면 이런 교육이 의외로 철저하게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일류체인 일수록 노무교대가 완벽하다.
단시간에 파트타이머가 교대한다. 파트다이머에게 친밀한 접객 정신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조건 반사적으로 웃음띤 얼굴, 5대 용어 실천 그리고 복장 , 용모 단정 따위를 행하는 데 기준이 있다.
①복장, 용모 단정, ②미소, ③칭찬
5대용어로는 ①고맙습니다. ②좀 기다려주십시오. ③미안합니다. ④죄송합니다.⑤잘 알았습니다.
Ⅴ. CVS 향후 발전 방향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우리의 소비 문화와 소비 패턴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1960년대 구멍가게, 1980년대에는 연쇄점과 슈퍼마켓이 대명사이고 1990년대 들어 소득 수준의 향상과 라이프스타일 및 소비 고조가 고급화되고 심야 활동 인구의 증가 그리고 생활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편의점"이라는 유통업의 새로운 업태가 생성, 발전하게 되었다.
신속한 운반 및 판매 시점 관리 시스템(POS) 등의 현대적 유통 기법에 의한 CVS 체인 확대를 기도하고 있는 CVS의 성공 여부에 비판적인 평가도 있지만 소매 시장 환경의 변화로 대기업을 중심으로 CVS산업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으며, 유통업의 거구격인 백화점 업계를 비롯, 부동산, 약사업, 등 자금력이 있는 여타 업종 종사자들끼리 전국 상권을 상대로 CVS 사업 참여가 진행중에 있다.
이러한 CVS가 발전하려면 첫째 제반 시설의 미비함, 둘째 부동산 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임대료의 상승 및 점포 물색의 어려움, 셋째 무자료 상품, 주류 끼워 팔기 등의 문제 넷째 시스템을 운영 개발하는 유능한 인재의 확보, 다섯째 가맹점 개설시 본사와의 이익 분배, 여섯째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물적 유통 시스템화 등의 문제들을 해결해야 할 것이다.
목 차
Ⅰ. 들어가면서
Ⅱ. CVS의 발달 과정과 현황
1. CVS의 정의
2. CVS의 특성
3. CVS의 시장 상황 분석
1)미국 CVS의 발달 과정과 매출 현황
①미국 CVS의 발달과정
②미국 CVS의 현황
2)일본 CVS의 발달 과정과 매출 현황
①일본 CVS의 발달과정
②일본 CVS의 현황
3)한국 CVS의 발달 과정과 현황
①국내 CVS의 발달과정
②국내 CVS의 현황
③국내 CVS의 전망
Ⅲ. 국내 CVS의 특성과 소비자 분석
1. CVS의 특성
2. 소비자 분석
1)인구 통계학적 분석
- 성별분석 - 연령별 - 직장별 - 결혼여부 - 요일별 이용 비율 - 학력분포
2)사회 심리학적 분석
- 주부층 - 맞벌이 부부 - 남성 고객 - 어린이 고객
Ⅳ. PORMOTION MIX
1)PR전단
2)POP 광고
3)접객 판매기술
Ⅴ. CVS 향후 발전 방향
  • 가격3,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2.07.29
  • 저작시기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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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99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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