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육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에서 중국교육에 대한 이해는 매우 부족한 편이다. 정치나 경제 방면에 대해서는 비교적 이해를 하고 있으면서도 교육분야에 대해서는 잘알지 못하고 있다. 중국교육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보면 단순히 중국이 경제 후진국이기 때문에 교육도 후진국일 것이라는 단순논리에 의해 중국교육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중국의 경제나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중국의 교육이다. 왜냐 하면 중국의 사회, 경제발전의 뒷전에는 교육이라는 토대가 있고, 그 토대하에 중국식의 사회주의를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의 교육을 이해한다는 것은 단지 중국의 교육을 이해한다는 차원을 넘어서서 중국사회 전체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고에서는 중국 교육의 기초가 되는 교육 목적과 제도, 과정, 교원임명과 현재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교육개혁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1.교육 목적
중국의 사회주의 교육목적은 마르크스의 이론에 근거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좀더 체적으로 말하면 중국의 사회주의 교육목적은 마르크스의 인간의 전면발달의 학 설을 중국의 사회주의 건설사상과 서로 결합해서 만들어낸 하나의 산물인 것이다. 따라서 역사의 발전에 따라 중국의 교육목적은 기본 원리는 변화가 없지만 내용상 에서는 조금씩 사회의 발전과 요구를 수용하며 변화과정을 거쳐왔다. 중화인민공화국 건립초기 중국의 교육목적은 사회주의 사회를 전반적으로 발전시 킬 수 있는 성원을 배양하는 것이었다. 물론 이 교육목적은 당시의 국가적 필요를 고려한 인재양성에 초점을 맞추어 제시된 것이었지만, 그 밑바탕은 마르크스 레닌 주의의 인간의 전면적인 발달에 관한 학설에 근거해서 제시된 것이었다. 1957년 모택동은 중국교육의 방침을 제출했는데 반드시 교육받는 자로 하여금 덕, 지, 체 가 조화롭게 발달되도록 하고, 사회주의의 각오가 있고 문화가 있는 노동자를 길 러내는 것이었다. 중국의 사회주의 교육의 방침과 목적은 각 시기마다 그 추구하는 바가 표현상에 서는 조금씩 다름을 알 수가 있었다.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1.06.17
  • 저작시기2001.06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1897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