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간호과정 케이스 (간호진단,간호사정,간호목표,간호계획 및 간호수행,간호평가) 및 폐렴 증상과 발생원인,병태생리 및 폐렴 진단과 치료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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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폐렴 간호과정 케이스 (간호진단,간호사정,간호목표,간호계획 및 간호수행,간호평가) 및 폐렴 증상과 발생원인,병태생리 및 폐렴 진단과 치료법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폐렴이란?

2. 폐렴 증상
(1) 전형적 증상
(2) 비전형적 증상

3. 폐렴 발생원인

4. 폐렴 병태생리

5. 폐렴 검사 및 진단

6. 폐렴 치료법

7. 폐렴환자 간호

8. 폐렴 간호과정
(1) 간호진단
(2) 간호사정
- 주관적 자료
- 객관적 자료
(3) 간호목표
- 단기적 목표
- 장기적 목표
(4) 간호계획 및 간호수행
- 진단적 중재
- 이론적 근거
- 치료적 중재
- 이론적 근거
- 교육적 중재
- 이론적 근거
(5) 간호평가

본문내용

친다.
-유발폐활량계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준다.
산소요법
-분비물을 제거하여 기도개방을 유지한다.
-금연하고 가온-가습 기구를 통해 산소를 투여하고 주기적으로 관찰한다.
-기구를 제거할 때마다 산소 마스크와 캐뉼러를 교체해준다.
-저환기 징후, 산소독성, 무기폐 징후를 관찰한다.
-환자가 이동할 때 산소를 제공하며 산소요법의 효과가 적절한지 관찰한다.
⒞ 패혈증 예방
-균 침입 방지와 폐렴 전의 건강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는 지표 : 체온이 정상이며 혈 혈액, 객담검사에서 균이 검출되지 않고, 백혈구수와 감별 백혈구수가 정상수준이다.
식이, 운동, 수면양상, 연하문제, 비위관, 흡연 및 음주, 과거 및 현재의 약물 복용, 과거 약물중독 및 정맥을 통한 마약 사용 여부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한다. 환자에게 과거의 질병, 특히 호흡기 질병과 인플루엔자나 폐렴 등에 노출된 적이 있는지, 바이러스성 병력이 있는지에 대해 질문한다. 또한 발진이나 곤충에 물리거나 동물에 노출된 적이 있는지 알아본다.
간호사는 환자 및 가족과 함께 모든 처방을 검토하고 약물요법을 처방대로 시행하도록 강조한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점진적 운동 증가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다.
오한, 발열, 지속적 기침, 호흡곤란, 천명음, 객혈, 객담 생성 증가, 흉부 불편감 또는 피로 증가 등의 증상이 재발하거나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때에는 의사에게 보고하도록 한다.
8. 폐렴 간호과정
(1) 간호진단
“지식부족으로 인한 예후 걱정과 관련된 불안”
(2) 간호사정
- 주관적 자료
S1. “선생님 숨 쉬기가 또 힘들어지면 어떡하죠?”(대상자)
S2. “자다가 호흡곤란이 오면 어떡하나요?”(대상자)
- 객관적 자료
O1. Beck 불안척도 결과 25점 측정
O2. 목소리에 떨림이 관찰됨
O3. 보호자에게 자신의 불안을 자주 호소하는 모습 관찰됨
O4. 계속적으로 간호사실에 찾아와 자신의 질병에 대해 질문함
(3) 간호목표
- 단기적 목표
대상자는 일주일 이내로 Beck 불안척도 결과에서 22점 미만이 될 것이다.
- 장기적 목표
대상자는 퇴원 시까지 불안이 감소하여 편안하다고 말한다.
(4) 간호계획 및 간호수행
- 진단적 중재
(1) 대상자의 불안 정도를 사정한다.
-Beck 불안 척도 검사 결과 25점으로 사정되었음(22-26점: 불안, 관찰과 개입 요함)
(2) 대상자의 불안 유발 요인에 대해 사정한다.
-대상자와의 상담을 진행하여 불안 유발 요인에 대해 사정하였으며 자신의 질병에 대한 지식부족으로 인한 예후 걱정으로 확인되었음.
- 이론적 근거
(1) 대상자의 불안이 어느 정도에 도달했는지 사정하기 위해 Beck 불안척도를 이용하여 불안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2) 불안을 유발하는 요인에 대해 사정하고 원인을 제거, 적절한 대처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대상자의 불안을 경감시켜 줄 수 있다.
- 치료적 중재
(1) 대상자가 존중하고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한다.
- 이론적 근거
(1) 지식을 제공하는 간호사가 존중하고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라면 대상자는 질병 치료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고 2차적인 불안 또한 야기될 수 있다.
- 교육적 중재
(1) 대상자가 적극적으로 불안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대상자에게 불안을 느낄 시 참지 않고 간호사에게 알려 중재를 받을 수 있도록 교육하였으며 대상자 “알겠습니다”라고 대답함.
(2) 대상자에게 간호 수행 전 목적과 절차를 포함한 이해하기 쉽고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가스 교환 증진을 위해 nasal prong 5L/min 공급함을 설명하였음.
-처방된 약물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3) 불안 시 대처전략을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대상자에게 불안을 느낄 시 심호흡을 하거나 음악 감상, 아로마 테라피 등의 대처전략을 사용할 것을 격려하였음.
- 이론적 근거
(1) 불안을 직접 말로 표현함으로써 대상자의 불안을 경감시켜 줄 수 있다.
(2) 치료에 대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불안을 경감시켜 줄 수 있으며 질병 치료에 대한 이해도 및 참여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
(3) 불안 시 대처전략의 사용은 대상자의 불안 민감성을 낮춰주어 불안을 경감시켜 줄 수 있다.
(5) 간호평가
- 단기적 목표
대상자는 Beck 불안척도 검사 결과 25점에서 16점으로 감소하였으므로 단기목표 달성되었다.
- 장기적 목표
대상자는 “불안함이 많이 줄어서 편해졌음”을 직접 표현하였으므로 장기목표 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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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5.14
  • 저작시기202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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