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적 위기중재 간호과정(자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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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과적 위기중재 간호과정(자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적 고찰

2. 자살 역학

3. 정신과적 응급상황

4. 간호과정

본문내용

자가 모두 약물치료를 하기 쉽게 만들었다. 정신치료, 약물치료 두 가지 접근은 상호보완적으로 보아야하며 두 가지 접근을 병용함으로써 치료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2) 개인 정신치료/상담
자살을 심각하게 생각하거나 시도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정신과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정신과적 문제의 종류에 적합한 치료나 상담이 실행되면 자살을 예방할 수 있다. 이들에게 가장 중요하고 흔한 것은 개인 정신/심리치료다. 일반적 정신 치료를 수행하면서 치료/상담자는 늘 자살의 위험성을 염두에 두고 의심될 경우 즉시 다루어야 한다.
개인정신치료는 그동안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고, 전통적 역동정신치료는 물론 대인관계치료, 문제해결식 접근, 인지행동치료, 변증법적 행동치료 등 다양해졌다. 이들 중 어느 특정 심리치료가 자살위험인자에게 더 효과적이냐는 논란 보다는 각 치료/상담자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접근을 사용하되, 자살관련 내용을 어떻게 다루며, 자살위험성을 어떻게 줄이는가의 치료적 기술을 숙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살을 다루는 데 있어서 바람직한 심리치료 방향은 과거보다는 현재문제해결중심, 위기대처능력과 자아의 강건성 높이기(충동지연, 인내심, 분노조절능력, 대인관계 기술 증진, 사회적 지지확보, 스트레스 관리, 자신의 생각-감정-행동의 관계 이해와 자기관리, 자존감 증진 등)에 초점을 맞추라는 것이다.
3) 집단치료
자살에 대한 집단치료는 이들이 자살에 대한 생각이나 시도경험 또는 생존자적 경험들을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치료적일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동질적 집단이라는 이유로도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하고, 용기를 복돋워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의 생각과 경험이 자신을 지탱시켜나가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집단치료에서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주며, 각자가 이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집단은 어떠한 생각, 어떠한 경험 그리고 어떠한 감정까지도 수용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한다. 자살에 대한 집단치료는 대체로 자조집단의 형태로 운영되며, 정신보건전문가의 역할을 통한 교육적 역할로 운영되기도 한다.
4) 가족치료
가족치료는 가족체계의 문제가 자살의 원인적 요소로 작용하거나 자살위험을 높이는 경우, 자살행동을 통한 구원의 요청이 무시되는 경우 실시한다. 가족 간의 관계 갈등, 의사소통의 결함, 대화 패턴, 그리고 상호 정서적지지 등을 발견하고 수정 및 교육하는 형태가 주를 이룬다. 가족치료의 목적은 가족의 재구조화로서 역할극이나 가족 조각을 통해 자신들의 가족을 재현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인지행동치료적 접근도 효과적인 치료/교육이 될 수 있다.
가족에게 있어서 자살의 문제는 어떻게 자살의도나 행동을 빨리 인지하고 어떤 조처를 취할 것인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자살고위험자의 이야기를 비난하지 않고 경청할 수 있는 자세를 강조하고, 우리 가족 안에서 무엇 때문에 자살 고위험자가 생겨날 수밖에 없었는지 함께 반추함으로서 이들을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도와야 한다.
간호수행의 최우선 순위는 환자를 당면한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그리고 환자는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감정과 행동을 정상화하는데 있어 도움이 필요하다. 가족과 지역사회 지지체계의 개입도 중요하다.
5. 간호평가
우선 자살위험성이 있을 때 입원치료를 할 것인가, 통원치료를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주변에 도와주는 사람이 없고, 충동적 행위나 자살 계획 같은 것이 있을 때는 입원시켜서 치료해야 한다. 입원치료 시에는 24시간 전문가가 있어야 하며, 자살 위험이 심각할 정도라면 환자나 가족의 동의 없이 강제입원을 권고해야 한다. 통원 치료를 하는 경우는 집이나 직장의 전화번호를 적어 놓는 것이 좋다. 위험한 징후가 보이나 환자가 입원을 거부할 경우는 가족에게 24시간 잘 관찰하도록 교육한다.
간호진단: 자신을 향한 폭력 잠재성
간호목표: 환자는 신체적으로 자신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단기목표
간호중재
근거
자해 활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
세심히 관찰을 한다.
위험한 물건을 제거한다.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기본적 생리적 욕구를 제공한다.
투약을 감시한다.
최우선 순위는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간호 활동이다.
환자의 행동은 스스로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을 때까지 감독해야 한다.
자신의 긍정적 측면을 확인할 것이다.
환자의 장점을 확인한다.
환자가 좋아하고 잘하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개인 위생과 외모 관리를 격려한다.
자기파괴 행동은 낮은 자존감과 내부로 향한 분오와 관련된 잠재적 우울을 반영한다.
2가지 적응적 자기보호 반응을 이해할 것이다.
감정의 인식, 분석, 표현을 촉진시킨다.
환자가 불건강한 대처기전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대안적 대처수단을 확인한다.
건강한 대처 행위를 보상한다.
부정응적 대처기전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다룰 수 있도록 건강한 것으로 바뀌어야 한다.
도움이 되는 2가지 사회적지지 자원을 확인할 것이다.
중요한 타인이 환자와 건설적으로 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건강한 가족 관계를 증진한다.
관련 지역 사회 자원을 확인, 의뢰한다.
사회적으로 고립된다면 낮은 자존감, 우울, 자기파괴 행동을 유발한다.
치료계획과 그 근거를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간호계획에 환자와 중요한 타인을 포함시킨다.
확인된 건강 간호 요구, 간호 요구, 의학적 진단, 지시된 치료와 투약의 특성을 설명한다.
간호계획에 대해 반응하게 한다.
환자의 반응에 근거하여 계획을 수정한다.
건강 간호 계획에 대한 이해와 참여는 치료 이행을 강화 시킨다.

참고 문헌
국립정신건강센터 국가트라우마센터. 자살과 자살예방. https://www.nct.go.kr/distMental/rating/rating01_7_1.do
2. 곽영숙, 김선완 외(2024).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응급 대응 실무자 교육훈련 프로그램 진행자 매뉴얼.
3.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2018). 정신과적 응급상황에서의 현장대응안내
4. 박철용, 박세원 외(2011). 수문사 정신간호총론(제6판).
3.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데이터ZOOM. 한국자살현황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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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5.11
  • 저작시기202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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