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1 디지털교육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교육1 디지털교육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현재의 유아는 미래세대를 이끌어갈 사람들이기 때문에, 기반을 잡아주는 유아 교사의 역량 역시 매우 중요하다. 특히 디지털 역량은 유아와 유아 교사 모두에게 강조되는 역량이다. 유아 교사는 앞으로의 교육 환경에서의 디지털 플랫폼 비중이 높아질 것을 예상하고 이를 교육에 적용해야 한다. 유아, 교사, 부모, 지역사회, 외부 전문가가 교육콘텐츠를 공유하고 함께 협업할 수 있는 교육체제로 전환될 것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디지털 환경에서 살아가며 필요한 책임과 권리를 가지고 디지털 안전을 지키는 ‘디지털 시민성’이 필요하다. 디지털 시대에서 쏟아져 나오는 다양한 정보를 비판적으로 활용하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디지털 사고력’ 역시 뒷받침되어야 한다. 유아 교사는 이러한 사고력 역량을 기르며 직무에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활용해 교육 자료를 해석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플랫폼 활용’ 역량도 중요시된다. 올바른 디지털 도구를 선정하고, 올바른 콘텐츠를 제작하며, 플랫폼을 통해 효과적인 디지털 학습환경을 조성 및 관리하는 역할이다 박주연, 박남수, 서희전. (2022). 미래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탐색. 어린이미디어연구
. 즉, 디지털 도구 이해, 디지털 콘텐츠 제작, 디지털 플랫폼 활용의 능력이 요구되는 것이다.
아직 유아 교육 현장에 인공지능 기기의 보급률은 높지 않지만, 인공지능 스피커, 가상현실 기기, 전자책 단말기 디지털 매체가 갖춰졌을 때 학급의 활용률은 67%에서 77%로 나타났다. 그 때문에 앞으로 유아 교사는 디지털 자원을 능동적으로 활용하고 창작자로 활동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나 역시도 유아 교사로서 단순히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는 사용자 수준에서 벗어나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육 자료를 분석하고, 수업과 일상에 접목해 활용하려는 능동적인 태도를 갖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디지털 콘텐츠의 시청, 제작을 넘어서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디지털 교육 플랫폼에 대한 전반적 활용 및 관리가 가능하도록 디지털 역량을 학습해나갈 것이다.
출처 및 참고문헌
유구종, 김민경, 이정순, 한명옥 (2013). 디지털기기, 스마트기기, 스마트 전자책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현황. 열린유아교육연구
정봄마지 (2013). UCC 제작활동이 유아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정보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허윤희 (2020). 웹캠을 활용한 놀이에서 나타난 만 5세 유아들의 교육적 경험 탐색.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재희 (2024). 은유분석을 통한 유아교사의 디지털매체 및 디지털매체 활용 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박주연, 박남수, 서희전. (2022). 미래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탐색. 어린이미디어연구
김태훈. 생성형 AI의 수업 활용 방안. 전북교육정책연구소
  • 가격3,7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4.04.30
  • 저작시기202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93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