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3 푸드마케팅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식품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 음식 선택 요인 3가지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식품영양3 푸드마케팅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식품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 음식 선택 요인 3가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식품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
2) 식품 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2)-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9점)
2)-2. 본인을 식품기업의 창업주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① 식품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시오.
3) 식품 마케팅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3)-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3)-2. 본인이 2번 문제에서 선택한 식품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짜파게티 요리사‘ 라고 하면 일요일에는 짜파게티를 먹어야 한다는 사용상황에 맞는 포지셔닝이 되어 있다. 모두가 쉬는 일요일 집에서 편안하게 휴식을 즐기고 있을 때 요리하기 귀찮을 때 짜파게티로 간편하게 맛과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세 번째, 제품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은 특정 사용자나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한 포지셔닝이다. 이는 해당 제품의 사용자들이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그들이 요구하는 제품의 속성과 광고를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포지셔닝은 유명인이나 실제 사용자를 상징하는 모델을 활용하여 광고를 전달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분유가 있다. 유아를 키우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포지셔닝되어 있으며, 영양 요구사항,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제품의 속성과 광고가 디자인된다. 또한, 연예인, 유명 육아 블로거나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경쟁에 의한 포지셔닝은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강조하여 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이다. 광고에서는 \'최고의\', \'가장 우수한\', \'가장 저렴한\' 등의 문구를 사용하여 제품의 우수성을 강조하고 경쟁 우위를 부각시킨다. 또한,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해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 전략도 사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의 우위성을 인식시키고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확실히 보여줄 수 있다. 예로 펩시콜라 광고에서는 코카콜라와의 비교를 통해 \"더 맛있는 맛\"을 강조하며, 맥도날드 커피 광고에서는 스타벅스와의 비교를 통해 \"가장 신선한 원두\"를 강조하며 스마트한 선택을 하라고 한다.. 이러한 광고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의 우위성을 강조하고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3)-2. 본인이 2번 문제에서 선택한 식품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은 우리 제품은 10대부터 50대 중년 여성까지 건강한 식단을 추구하고 자기 관리를 중요시하는 분들을 위해 제작되었다. 가벼운 몸을 원하면서도 건강을 유지하고 싶어 하는 여성들을 위한 최적의 선택이다. 맛과 영양을 모두 고려하여 즐거운 다이어트 경험을 제공하며, 건강한 몸을 만들고 싶어 하는 여성들에게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즐기는 여성들을 위한 최고의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은 요즘 여성들은 예전과는 달리 날씬한 몸뿐만 아니라 건강한 몸을 더욱 중요시하는 추세이다. 무리한 식단보다는 음식의 맛을 느끼며 즐기면서 다이어트와 건강을 동시에 챙기고 싶어하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 제품은 맛과 영양을 모두 고려하여 경쾌하고 즐거운 다이어트 경험을 제공하며, 건강한 몸을 만들고자 하는 여성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여성들에게 최적화된 제품으로, 여러분의 몸과 마음을 동시에 챙겨드릴 것이다.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
첫 번째로 제품속성에 의한 포지셔닝으로 저칼로리이지만 맛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형태로 포장하여 건강과 다이어트 효과를 제공한다. 또한, 제품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으로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제품 사용자를 대상으로 유명 블로거나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제품을 소개하고, 틱톡을 활용한 영상광고를 통해 포지셔닝을 강화할 계획이다.
출처 및 참고문헌
푸드마케팅 김선아, 황조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
  • 가격3,9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4.04.30
  • 저작시기202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93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