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학4 푸드마케팅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 음식 선택 요인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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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농학4 푸드마케팅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 음식 선택 요인 3가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4점).
2.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2-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9점)
2-2.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① 농산물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시오.(9점)
3.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3-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3-2. 본인이 2번 문제에서 선택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13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처리 가능 등을 고려하여 과일을 구매하는 비중이 큰 것으로 보인다. 이를 보완하고자 1인 가구가 계절에 상관없이 가장 많이 찾는 과일인 토마토, 사과, 바나나를 한 세트로 하여 적은 양을 세트로 판매해 1인 가구도 쉽게 구매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토마토, 사과, 바나나는 다이어트 과일로도 많이 구매하는 종류의 과일이기 때문에 그 수요가 발생 할 것으로 보인다. 과일을 쉽게 섭취하고자 과일 디저트를 구매하여 먹는 비중도 증가하였으나, 당도 등으로 과일 자체만이 아닌 디저트화 할 때의 설탕 등 섭취로 인한 건강 우려도 동반되고 있다. , ‘과일 소비트렌드’정보량 껑충 뛰었다. 한국농촌경제신문, 2023.10.31.
http://kenews.co.kr/mobile/article.html?no=83945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디저트나 큰 과일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하루에 한 컵으로도 충분하도록 소분 된 소량 과일 세트를 선보인다면 이를 보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1인 가구에 맞는 양으로, 한 컵에 적정 열량을 제공하는 ‘건강한 디저트’라고 하였다. 이 브랜드는 고객의 마음 속에 언제 어디서든 과일이 먹고 싶을 때, 대용량으로 사기는 어려울 때, 간편하게 먹고 싶을 때, 다이어트로 한 끼 식사 대용으로 먹고 싶을 때 등의 상황에 떠올릴 수 있도록 포지셔닝 하고자 한다. 4가지 포지셔닝 전략으로 포지셔닝 하자면, 먼저 제품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에서는 과일 자체의 당도, 신선도, 영양을 강조하여 포지셔닝 할 수 있다. 제품 겉포장에 QR코드를 삽입해 어떤 공정과정이 이뤄지고 있는지 보여주고, 원산지 표시, 섭취열량에 따른 칼로리 등 정확한 표시를 더한다면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상승할 것이다.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에서는 아침 출근길에 과일을 구매하는 상황, 1인 가구에서 구매하는 소분 된 과일 등의 상황을 연출하여 실제 상황에서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전략이다. 제품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전략은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최근 자취 및 1인 가구를 보여주고 있는 TV 프로그램인 ‘나 혼자산다’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간편하게 먹기 좋고 음식물쓰레기가 발생하지 않는 등의 장점을 실생활에서 보여 줄 수 있도록 광고한다면 특정 소비자들이 가지는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전략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경쟁에 의한 포지셔닝이 있다. 다른 무엇보다 소분된 과일로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문구로 구체화하여 비교우위를 강조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4. 참고문헌
출처 : (푸드마케팅) 강의안 자료
소포장 과일 트렌드, 1인 가구 ‘먹을 만큼만 구매’ 이수현 기자, 데일리팝, 2023.06.20.
https://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69871
‘과일 소비트렌드’정보량 껑충 뛰었다. 한국농촌경제신문, 2023.10.31.
http://kenews.co.kr/mobile/article.html?no=83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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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4.04.30
  • 저작시기202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9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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