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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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과제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 건강증진의 정의 –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
2) 건강증진의 정의 –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3)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기술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
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선정 – 중년의 운동증진 교육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와 그 적절한 예시
① 1단계 –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② 2단계 –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③ 3단계 – 행위적/환경적 사정(행위적/환경적 진단)
④ 4단계 – 교육적/조직적 사정(교육적/조직적 진단)
⑤ 5단계 – 행정적/정책적 사정(행정적/정책적 진단)
⑥ 6단계 – 수행
⑦ 7단계 – 과정평가
⑧ 8단계 – 영향평가
⑨ 9단계 – 결과평가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소는 건강과 삶의 질 간의 관련성을 진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중년기에는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로 인해 삶의 품질이 변화할 수 있다. 이 시기에 발생하는 변화들을 포함하여 삶의 질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것이 이러한 접근 방식의 중요한 측면이다.
② 2단계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이 단계는 이전에 파악된 대상자의 건강 상태와 사회적 문제 사이의 관련성을 깊이 분석하는 과정이다. 여기서는 어떤 건강 문제가 가장 중요한지를 결정하고, 이러한 문제들과 관련된 삶의 질 문제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특히 중년기에는 다양한 신체적 및 정신적 변화로 인해 성인병의 발생이 증가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건강 상태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중년기에는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과 같은 성인병의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다. 이러한 질환들은 대개 신체적인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종종 정신적인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건강 문제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정서적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개별 대상자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중요한 개입 및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③ 3단계 행위적환경적 사정(행위적환경적 진단)
이 단계에서는 건강 문제를 유발하는 대상자의 행동 및 환경을 깊이 평가한다. 실제로 대상자의 건강 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분석하고, 이러한 건강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자의 환경을 고려한다. 또한, 변경 가능한 행동 및 환경을 식별하고 이에 따라 보건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한다. 예를 들어, 운동을 통한 신체적 건강은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인데, 이를 평가하기 위해 대상자가 신체 활동을 수행하는 빈도, 운동을 통해 건강에 대한 우려를 나누는 가족의 지지, 주변 환경에서 운동을 권장하는 정도 등을 고려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보건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④ 4단계 교육적조직적 사정(교육적조직적 진단)
이 단계에서는 대상자의 건강상의 문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소인 요인, 가능 요인, 강화 요인을 평가한다. 소인 요인은 건강 및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대상자의 태도, 신념, 가치관 등을 의미한다. 강화 요인은 대상자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는 영향의 정도를 나타내며, 이는 가족 및 주변 사람들의 지지 정도나 건강에 대한 지식수준 등을 포함한다. 촉진 요인은 대상자가 건강과 관련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데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을 의미하며, 이는 의료기관과 보건시설의 접근성과 대상자의 수입 수준 등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중년기에는 자신의 건강 상태에 대한 정보 부족과 신체적 변화에 대한 인식 부족이 소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가능 요인으로는 중년의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프로그램 부족과 사회적 지지의 부재가 있을 수 있다. 강화 요인으로는 주변 사람들의 관심 부족과 지속적인 운동 촉진 보건 교육의 부재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발할 때 중요한 요소로 고려될 수 있다.
⑤ 5단계 행정적정책적 사정(행정적정책적 진단)
PRECEDE단계에서 PROCEED단계로 넘어가는 단계로 이전 단계에서 파악된 문제와 요인별로 우선순위, 예산 및 시간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이루어지게 된다.
사회적 진단
삶의 질
중년의 시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로 인한 삶의 변화
역학적 진단
건강 수준
중년의 시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로 인한 각종 성인병의 발생
행위적환경적 진단
건강 행위
신체적 건강을 위해 수행하는 운동의 유무
신체적 건강을 위해 수행하는 운동의 횟수
건강 환경
건강을 걱정해 주는 가족의 지지
함께 운동을 하거나 운동을 권유하는 주위 환경
교육적조작적 진단
소인 요인
자신의 건강 상태에 대한 정보의 부족
중년의 시기의 신체적 변화와 운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가능 요인
중년의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프로그램의 부족
운동을 지지해 줄 수 있는 사회적 지지도의 부족
강화 요인
주위 사람들의 관심의 부족
지속적인 운동증진 보건교육의 부재
행정적정책적 진단
인력 자원
지방자치 단체 및 사회의 지원
시간 계획
직장 생활 및 개인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을 수 있는 시간을 계획
예산 계획
지방자치 단체 및 사회의 지원
⑥ 6단계 수행
지금까지의 단계를 통하여 계획된 보건교육의 내용을 실제 대상자에게 수행하는 단계이다.
⑦ 7단계 과정평가
적절한 평가 기준을 세우고 보건교육의 수행의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⑧ 8단계 영향평가
보건교육의 수행이 실제 대상자의 행동이나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⑨ 9단계 결과평가
최종 평가의 단계로 대상자의 삶의 질에 어떠한 결과를 가져왔는가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의 단계 최종적인 결과에 대한 평가로, 대상자가 겪고 있던 문제들이 어느 정도 해소가 되었으며, 현재 대상자의 건강상태에 따른 삶의 질은 어느 수준에 이르렀는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운동증진 프로그램의 내용을 수행 및 평가의 단계에 적용한 내용을 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수행
계획된 운동증진 보건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의 수행
평가
과정 평가
계획된 운동증진 보건교육의 내용의 수행 과정에 대한 평가
영향 평가
보건교육 후 대상자에게 미친 영향에 대한 평가
결과 평가
보건교육 후 일어난 전체적인 결과에 대한 평가
3.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이한구 <중년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건강증진행위에 관한 연구> 대구한의대학교 일반대학원 [2011] [국내박사]
유승현, 김혜경 <건강증진 기획모형의 중재기획 단계 비교 : PRECEDE-PROCEED와 Intervention Mapping>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Vol.27 No.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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