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승단]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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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태권도승단]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의 정의

2.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및 생활체육으로서의 가치
1)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2) 생활체육으로서의 가치

3. 평생교육이란

4. 평생교육과 평생체육의 필요성
1)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체육의 필요성

5.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
1) 성인들의 태권도 수련 내용에 대한 인식 변화를 주기 위한 프로그램 개설
2) 자아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태권도 수련
3) 성인 수련생의 한계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
4) 성인에 맞춤화된 프로그램 개발
5) 태권도사범의 재교육 확대
6) 가족과 함께 하는 태권도 프로그램 개발
7) 태권도장 운영의 변화
8)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 홍보
9) 노인세대 태권도 수련 대중화
10) 중·장년 여성의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노력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 수 있는 대중적 생활체육이다. 태권도교육은 현대사회 교육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태권도 교육자의 자격요건 및 재교육 확대의 필요성이다. 지역주민을 위해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자격증이 세분화될 필요가 있다. 태권도 지도자 자격증은 태권도 단심사에서 4단, 5단 등의 단으로 자격을 나누기도 한다. 하지만, 태권체조, 태권로빅, 태보, 호신술을 이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위해서 각 프로그램에 따른 자격요건이 필요하겠다. 새로운 자격요건을 위해기존의 태권도 교육자들을 위해 재교육이나 연수 시스템 등을 태권도 협회와 시군구 지방자치에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이러한 자격요건을 갖춘자를 각 프로그램의 강사자격을 주어 평생교육담당의 시군구 지방자치나 태권도 협회에서강사를 지원해 준다면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 본 조사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성별에 따라 연령에 따라 희망하는 프로그램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었다. 구체적으로 본다면 여성들이 원하는 호신술, 태권로빅 등에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시급히 개발되어져야 하며 남성들이 원하는 발차기 기술 을 이용한 단계별 프로그램 또한 시급하다고 본다. 노인들을 위한 스트레칭과 기초체력훈련, 바른 자세를 위한 운동처방, 명상의 시간을 통한 정신수양 등의 프로그램도 개발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현대인에게 필요한 운동으로 가꾸는 비만 크리닉,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가족과 함께 하는 태권도 프로그램 등이 개발되고 보급되어야 하며, 지역주민과 함께 할 수 있는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져야 한다.
셋째, 태권도 체육관 시설 및 운영의 획기적 변화가 필요하다. 태권도 체육관은 등록된 사람들은 물론 주말이나 저녁 시간 등에 지역주민 혹은 등록된 사람들의 가족이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 인해서 스포츠에 관심 없던 주민들을 스포츠에 참여시키게 하며, 지역 주민들에게 1인 1스포츠 활동을 전개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지역주민 모두가 사용할 수 있고 스포츠에 매료시키기 위해서는 태권도 체육관의 시설을 좀 더 환경적이고 위생적이며 편리시설을 만들어야 할 것이며, 시설을 사용함에 있어 지역 주민에 서비스한다는 차원에서 누구나 이용 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체육관은 지역 자치단체와 연대하여 지역 주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태권도 체육관의 양적인 면만 늘릴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을 위해 모든 연령을 포괄할 수 있도록 대형화, 고급화 되어져야 한다.
넷째,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 홍보 및 마케팅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프로그램을 지역주민에게 홍보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맛보기 수련, 또는 무료 특강, 길거리 시범 등이다. 물론 이런 홍보 및 마케팅은 그 지역사회가 갖고 있는 특성과 성격, 지형적 특징 등을 충분히 사전 조사 후에 시행되어져야 한다. 어떤 연령층과 성별의 비율이 더 많은지, 주변의 평생교육센터의 근접성과 프로그램의 성격은 어떠한지 분명히 적용되어져야 할 요건들이다.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태권도 교육의 효과가 있었다면 지역사회에서는 분명히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자연스럽게 홍보가 되며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교육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평생교육강국을 위해 제언을 하자면, 본 연구는 인천 남구지역에 거주하는 운영자와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이루어 진 것이기 때문에 좀 더 광범위한 대상으로 연구를 할 필요성이 있으며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교육뿐만 아니라 학교체육이나 기초체력향상에 관한 생활체육의 대중화의 방안과 모색이 필요하다. 국민들의 건강과 자아실현을 위한 평생교육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한다면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교육 활성화에 대한 미래는 매우 긍정적이며 밝을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오늘날의 태권도가 세계화되기 까지는 호신능력의 함양을 위한 겨루기 중심의 교육이 커다란 역할을 했었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현대적 삶에서 필요로 하는 태권도는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목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즉 겨루기를 위한 수련중심의 교육에서 품새, 시범, 또는 학교체육 보강교육으로서의 태권도와건강교육을 위한 태권도로 변화되어야 할 것이며, 특히 성인이나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태권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누구나 쉽게 수련할 수 있도록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으로 변화를 꾀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최근 출생률 저하와 함께 노령인구 증가에 따른 프로그램 교육을 위해서는 태권도지도자의 질적 향상을 위한 재교육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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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익한, 조성원, 최영래. (2018). 성인 대상 태권도 도장 운영사례 분석. 한국 사회체육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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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7.04
  • 저작시기20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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