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2023 A+]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 핵심내용 및 적용방안-교육공학적용방안, 2023년 방송대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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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공학 2023 A+]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 핵심내용 및 적용방안-교육공학적용방안, 2023년 방송대 교육공학 중간과제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공학] 2023년 방송대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 교재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1. 교육공학 1장에서 선정한 주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 1장에서 선정한 주제 적용방안

2] 교육공학 교재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1. 교육공학 2장에서 선정한 주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 2장에서 선정한 주제 적용방안

3] 교육공학 교재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1. 교육공학 3장에서 선정한 주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 3장에서 선정한 주제 적용방안

4] 교육공학 교재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1. 교육공학 4장에서 선정한 주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 4장에서 선정한 주제 적용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지를 제시하였다.
문제 중심의 학습, 실제적 과제를 활용한 학습,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학습 및 사회적 협동학습 등을 강조한 구성주의 학습원리는 교육공학 분야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강조하며 둘째, 학습에서 실제적 과제와 맥락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셋째, 문제를 중심으로 한 문제해결적 학습을 강조하며 넷째, 학습에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학습을 강조한다. 마지막 다섯째, 평가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평가방법과 맥락중심 평가방법이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2. 교육공학 3장에서 선정한 주제 적용방안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객관주의 학습이론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학습자 중심의 이론이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정보화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환경, 즉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 대하여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동시에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려는 학습이론이다.
유아교육현장에서는 객관주의 의한 교육공학 부분과 구성주의에 의한 교육공학 부분을 구분해 보는 것도 교육공학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유아교육현장에서는 많은 요인과 주변 환경의 작용으로 인해 객관주의적인 학습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때로는 구성주의 학습방법이 효율적일 수 있다. 하지만 발달단계 상 유아기는 창의성 발달이 왕성히 일어나는 시기임을 고려하였을 때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객관주의 학습이론 보다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중점을 두고, 아이들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
4]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1. 교육공학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
구스타프슨과 브랜치는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을 구분하는 한 가지 준거를 제시하였다.
 
① 교실 지향
교실 내에서 교수자에 의하여 전달되는 수업설계를 대상으로 한다. 교수설계자와 교수자가 대체로 동일한 사람이며,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교수설계의 기술과 경험이 비교적 적은 교수자에 의하여 실행된다. 대표적 모형으로 겔라크와 엘리 모형, 모리슨, 로스, 켐프 모형, 하이니히, 몰렌다, 러셀, 스말디노 모형 등이 있다. 이중 하이니히, 몰렌다, 러셀, 스말디노 모형인 ASSURE는 학습자 분석하기, 학습목표 진술하기, 교수방법, 매체 및 자료 선정하기, 매체 및 자료 활용하기, 학습자 참여 유도하기, 평가 및 수정하기의 단계로 구성된다.
 ② 산출물 지향
기술적으로 상당히 정교화 된 산출물, 예컨대 개별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기반 학습 패키지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전문적 교수설계 팀에 의해 요구분석과 과제분석 및 설계가 이루어지며, 별도의 개발 및 제작 팀이 합류하게 된다. 또한 교수 산출물이 필요하며, 기존의 것을 수정하기보다 새롭게 만들고 평가과정을 통해 수정, 보완을 할 필요가 있을 때, 별도의 교수자 없이 운영자들만으로 학습자의 학습이 이루어질 때 이 모형이 활용된다. e-러닝 프로그램 개발시 사용되었다. 대표적 모형으로 버그먼과 무어 모형, 베이츠 모형, 실즈와 글래스고 모형 등이 있다.
③ 체제 지향
대단위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상당한 수준의 전문적 교수설계 팀이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여기에는 스미스와 레이건 모형, 다이아몬드 모형, 딕과 케리 모형 등이 있다.
2. 교육공학 4장에서 선정한 주제 적용방안
전통적인 방식이 고리타분하고 답답한 방법으로 인식 될 수 있으나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은 그리 고리타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딕과 케리의 모형을 보더라도 수정 보완을 통해 충분히 나은 방법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효율적으로 교수체제를 설계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즈와 글래스고 모형을 모더라도 산출물 지향적이라는 구분을 통해 전통적인 방식으로 정리되었지만 각각의 단계와 팀들 간의 충분한 상호작용을 통한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전통적이면서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시 되는 현재에도 충분히 적용가능하며 성공적으로 결과를 산출 할 수 있는 모형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각각의 모형들을 토대로 교수체제를 설계해보면서 나만의 교수체제 설계모형을 개발해 본다면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한 다음,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였다. 교육공학은 교육 현장의 실질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분야이다. 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교육공학의 발전과정에 양적, 질적인 측면에서 많은 성장이 있었으며, 특히 지난 1990년대 이후에는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평생교육 등의 확대로 교육공학 관련 연구의 폭과 깊이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교육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교육의 재구조화를 이루는데 있어서 교육공학의 역할은 더욱 강조될 것이다. 현재 교육기관에서는 각종 IT기기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교육적 네트워킹이 일반화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영상정보의 활용이 일반화되는 고도의 지식정보 사회로 진입하는 시대에 교육공학적 지식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며, 새로운 패러다임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교육공학을 통해 더 나은 유아교육을 실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Ⅳ. 참고문헌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2021),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성흠, 김영숙 외(202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하수연, 박원혁(201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유아교사를 위한), 동문사.
김영희, 허희옥 외(202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외학지사.
박석규 저(2019),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유아교사를 위한), 공동체.
이영자, 박미라 외 1명 저(2019), 유아를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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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3.16
  • 저작시기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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