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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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 )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30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주제선정 및 목표
(2) 학습지도계획안
(3) Green의 PRECEDE-PROCEED
(4)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장 증후군’같은 질환이 만성적으로 발병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질병은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생활습관 등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계속해서 재발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치명적인 질병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은 물론, 사회생활을 지속함에 있어 불편감을 호소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 더욱 더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 역학적 사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기능성 소화불량’의 문제를 겪어 병원에 내원한 환자의 수는 700,686명이고, ‘과민 대장 증후군’의 환자는 1,381,644명으로 매우 많은 환자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행위 및 환경적 사정
두 가지의 위장질환 모두 뚜렷한 원인으로 지목된 요인은 없지만, 과도한 스트레스 및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 및 불균형한 수면패턴 등이 주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유전적인 요인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어, 개선이 가능한 요인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렇기에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해 관련 질병들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다. 약물 등의 치료는 일시적인 상태를 완화할 뿐 습관 개선이 진행되지 않는다면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빠른시일내로 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 교육 및 생태적 사정
본인의 생활습관을 돌이켜보고 문제를 찾아내기란 매우 쉽지 않고, 한번 망가지기 시작하면 다시 되돌리기가 매우 어렵다. 또한 청장년 계층은 회사 등 사회생활을 하면서 커피 등 카페인의 음료를 주로 마시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겪는 스트레스를 폭식 및 음주로 해소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에 이를 개선할 목적으로 보건교육은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생활습관을 지적하고, 습관 개선을 통해 건강한 삶을 사는 현대인의 모습을 촬영하여 영상을 제작한다. 이후 동영상 플랫폼 및 SNS를 이용한 공유효과로 생활습관 개선 보건교육의 파급효과를 기대해 본다.
- 행정 및 정책적 사정
관련 영상을 통한 보건교육은 일정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파급효과를 누릴 수 있다. 다만, 영상을 촬영할 때 촬영모델과 PD 등의 인력을 필요로 한다.
- 수행
먼저, V-log형식의 영상을 목표로 한다. 주인공의 불규칙한 생활을 녹화하고 관련하여 위장염이 만성적으로 발병하여 일상생활이나 중요한 사회생활 도중 고통 받는 모습을 유쾌하게 촬영한다. 이를 통해 영상을 보는 교육자들의 공감과 웃음을 이끌어낸다. 이후 개선된 생활습관을 들인 주인공이 훌륭히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을 성공해내는 모습을 촬영하여 5분 이내의 짧은 영상을 마무리한다. 내용에 건강한 생활습관이 어떠한 항목들을 담고 있는지 포함하여 교육자들이 선망하는 건강한 삶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이후 플랫폼에 게시된 영상은 일반적인 영상 사이에 등장하는 광고영상으로 사용되게끔 한다. 또한 유행하는 ‘챌린지’영상을 활용하여 V-log 유튜버나, 요리 유튜버들과 함께 협업하는 ‘나를 위한 요리’ 챌린지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을 시작해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 과정평가
영상을 촬영하면서 건강한 삶의 모습을 충분히 담았고, 과민 대장 증후군으로 고통 받는 주인공이 유쾌한 반응을 이끌어 광고로써의 역할을 충분히 하였다. 또한 ‘나를 위한 요리’ 챌린지와 관련하여 사람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었다
- 영향평가
SNS에 챌린지 및 영상과 관련한 게시글 수가 10만 명 이상으로 증가하게 되어 많은 청년층들에게 생활습관 개선의 중요성을 널리 알릴 수 있게 되었다.
- 결과평가
시간이 지난 후에도 ‘나를 위한 요리’ 챌린지는 한순간의 유행이 아닌 문화 단어로 자리 잡았고, 꾸준히 건강한 식습관을 들이려 노력하는 청장년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3. 결론
삶의 질 전체를 높게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건강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신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 또한 매우 중요하며, 인간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한 보건교육 프로그램은 매우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특히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은 세분화 된 9가지의 단계를 통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고, 단계를 차분히 따라가면 훌륭한 보건교육프로그램을 구상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이번 글을 통해 비록 가상으로 세워본 보건교육 프로그램들이지만 실제적으로 활용된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들이 앞으로 필자가 보건교육을 공부하면서 인간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밑바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청소년 스트레스,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연구혁신센터
http://teenstress.co.kr/stress01
\"韓청소년 수면부족에 학업 스트레스…선진국 중 행복도 최하위\", 김경윤, 연합뉴스, 2019.12.24.
https://www.yna.co.kr/view/AKR20191224069000002
성별 10대 자살률, 아동자살률, 사회보장통계, 사회보장위원회
https://www.ssc.go.kr/stats/infoStats/stats010100_view.do?indicator_id=353&listFile=null&chartId=1265
질병관리청,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조사 마이크로데이터
https://www.si.re.kr/node/64986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https://opendata.hira.or.kr/home.do
과민성 대장 증후군, 질환정보, 삼성서울병원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content/contenView.do?CONT_SRC=CMS&CONT_SRC_ID=09a4727a8000f1b8&CONT_CLS_CD=001020001012&CONT_ID=3518
기능성 위장장애, 질환및검사, 삼성서울병원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bv/disease/info/view.do?CONT_ID=3280&CONT_SRC_ID=09a4727a8000f1d0&CONT_SRC=CMS&CONT_CLS_CD=0010200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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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2.10
  • 저작시기20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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