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일지 만4세 1월 관찰일지 [신체운동, 의사소통, 자연탐구, 사회관계, 예술경험, 기본생활습관 6개 영역 관찰내용 포함] 유아관찰일지 아동관찰일지 유치원관찰일지 어린이집관찰일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관찰일지 만4세 1월 관찰일지 [신체운동, 의사소통, 자연탐구, 사회관계, 예술경험, 기본생활습관 6개 영역 관찰내용 포함] 유아관찰일지 아동관찰일지 유치원관찰일지 어린이집관찰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4세 관찰일지 1월

1. OOOO년 유아관찰일지 1월 OOO 어린이집 (남아 1)
2. OOOO년 유아관찰일지 1월 OOO 어린이집 (남아 2)
3. OOOO년 유아관찰일지 1월 OOO 어린이집 (남아 3)
4. OOOO년 유아관찰일지 1월 OOO 어린이집 (남아 4)
5. OOOO년 유아관찰일지 1월 OOO 어린이집 (남아 5)
6. OOOO년 유아관찰일지 1월 OOO 어린이집 (여아 1)
7. OOOO년 유아관찰일지 1월 OOO 어린이집 (여아 2)
8. OOOO년 유아관찰일지 1월 OOO 어린이집 (여아 3)
9. OOOO년 유아관찰일지 1월 OOO 어린이집 (여아 4)
10. OOOO년 유아관찰일지 1월 OOO 어린이집 (여아 5)

본문내용

활동을 하기 위해 놀잇감을 정리하기 시작하였다. 제일 먼저 정리를 끝내고 반듯하게 자리에 앉아서 수업을 기다리고 있다.
평상시 질서를 매우 잘 지키며 선생님의 지시에 매우 잘 따르는 모습이 자주 관찰된다.
OOOO년 유아관찰일지 1월 OOO 어린이집 (여아 3)
이 름
XXX
성 별
(남, 여)
관찰자
XXX 교사
1월 한 달 동안의 6개 영역 모두에 대한 관찰과 평가를 기록
구 분
날짜
관찰내용
관찰평가
신체운동
XX일
체육활동으로 탱탱볼을 바구니에 넣는 활동을 하는 중 다른 친구들보다 많은 공을 바구니에 넣는다.
평소 운동능력이 잘 발달되어 있는 모습이 자주 관찰되고 있다.
의사소통
XX일
야외 활동으로 눈 놀이를 하기 위해 줄을 서는 과정에서 ‘선생님 저는 OO이랑 싫어요. XX이랑 같이 갈래요.’ 라고 이야기 한다.
평소 친구에 대한 좋고 싫은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모습이 자주 발견된다. 친구의 마음을 상하게 할 수 있는 대화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었다.
자연탐구
XX일
명화감상 시간에 김홍도의 풍속화인 씨름을 감상하였다. 다른 친구들이 이야기하는 내용을 들으면서 그림을 유심히 바라본다.
그림을 집중해서 바라보는 모습에서 관찰력이 돋보인다. 그림에 대한 표현을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과정이 필요해 보인다.
사회관계
XX일
자유놀이 시간에 인형을 골라 몇 개 들고서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서 인형 놀이를 하자고 이야기 한다.
친구에게 먼저 놀이를 제안하는 적극적인 상호작용의 모습이 자주 관찰된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형성을 긍정적으로 만들어 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예술경험
XX일
악기 체험으로 실로폰을 배워보는 중 선생님이 들려주는 리듬과 비슷하게 만들어 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평소 음악을 좋아하는 것으로 보이며,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서 정확하게 실로폰을 연주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기본
생활습관
XX일
점심시간 바른 자세로 모든 음식을 가리지 않고 깨끗하게 먹었다.
평소 식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편식을 하지 않으며 음식을 골고루 잘 먹는다.
OOOO년 유아관찰일지 1월 OOO 어린이집 (여아 4)
이 름
XXX
성 별
(남, 여)
관찰자
XXX 교사
1월 한 달 동안의 6개 영역 모두에 대한 관찰과 평가를 기록
구 분
날짜
관찰내용
관찰평가
신체운동
XX일
방송 댄스 시간에 음악에 맞추어 율동을 배우는 과정에서 동작을 매우 잘 따라한다.
음악과 함께 하는 활동에 매우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의사소통
XX일
주말동안 지낸 이야기를 하는 동안 ‘어린이집 너무 싫어요.’라고 이야기 한다.
원에서 할 수 있는 즐거운 활동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싫다.’라는 표현이 줄 수 있는 느낌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었다.
자연탐구
XX일
촉감놀이를 진행하던 중 다시마를 만지면서 ‘미끄러워요. 이상해요.’ 라고 이야기 한다. ‘미역이에요?’라고 물어본다.
촉감을 통해서 자신이 알고 있는 미역과 비슷한 느낌이 난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에서 탐구력이 엿보인다.
사회관계
XX일
하원 하는 중 친구가 ‘잘가’ 라고 인사를 하는데 인사를 받지 않고 그냥 간다. 엄마가 ‘친구가 인사하는 데 인사해야지.’라고 이야기를 하는데도 그냥 지나쳐 나간다.
친구와의 교류에서 소극적인 모습과 함께 친구에게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 모습이 자주 관찰되고 있다. 친구들과의 다양한 소통 방법에 대한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예술경험
XX일
미술시간 종이접기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종이 접기로 모양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다. 집중하지 못 하고 작품을 대충 마무리하려고 하고 있다.
평소 미술활동의 참여도가 조금 부족한 모습이 자주 관찰되고 있다. 다양한 미술활동에 재미를 부여할 수 있는 자극이 필요해 보인다.
기본
생활습관
XX일
점심시간에 젓가락을 사용하여 점심 먹기를 시작하였다. 젓가락을 사용하여 콩나물 잡기를 성공한다.
평소 식사예절이 매우 잘 형성되어 있는 모습이 자주 관찰되었다. 식사 중 젓가락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ㅇ적이다.
OOOO년 유아관찰일지 1월 OOO 어린이집 (여아 5)
이 름
XXX
성 별
(남, 여)
관찰자
XXX 교사
1월 한 달 동안의 6개 영역 모두에 대한 관찰과 평가를 기록
구 분
날짜
관찰내용
관찰평가
신체운동
XX일
자유놀이 시간에 친구들과 한 발로 오래 서있기 놀이를 하고 있다. 친구가 균형을 잘 잡는다고 이야기하자 ‘나도 엄청 잘해.’ 라고 이야기하면서 오랜 시간 한 발로 서 있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평소 체육활동에서 뛰어난 운동 실력을 나타내고 있다. 신체적 발달이 매우 잘 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의사소통
XX일
친구에게 ‘야! 이 바보야! 이렇게 하면 어떻게 해?’ 라고 이야기하는 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친구의 마음을 상하게 할 수 있는 대화의 내용이 자주 발견되고 있다. 바른 말을 사용하도록 지도하였다.
자연탐구
XX일
촉감놀이에서 두부를 만지면서 손가락으로 두부를 쑥 눌러본다. ‘선생님 이거봐요?’라고 이야기하면서 여기저기 꾹꾹 눌러본다.
두부의 감촉을 느껴보면서 손가락으로 탐색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재미있게 활동을 하는 모습에서 호기심이 느껴진다.
사회관계
XX일
평소 남자친구들과 놀이를 즐거워한다. 소꿉놀이를 하고 있는 여자 친구들과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자 놀이를 바라보며 참여하지 않는다.
평소 여자 친구들과 놀이를 하는 모습이 거의 발견되지 않고 있다. 남자들 놀이에 더 관심을 보이며 여자 친구들과 어떻게 놀아야 하는지 어려워하는 모습이 보인다.
예술경험
XX일
음악 감상 시간 음악을 들으면서 ‘선생님 음악이 너무 아름다워요.’ 라고 이야기 한다.
음악활동을 재미있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자주 관찰된다. 음악을 아름답다고 표현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기본
생활습관
XX일
점심시간에 방울토마토를 손으로 만지작거리며 먹지 않고 자꾸 장난을 하고 있다. 갑자기 눌러서 토마토를 터트리면서 다른 친구의 옷이 더러워졌다.
평소 식사예절이 잘 형성되어 있지 않아 지속적으로 바른 식사예절을 지도하고 있다. 친구에게 사과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1.26
  • 저작시기202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38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