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장애와 정서 행동장애를 비교하여 차이점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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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울장애와 정서 행동장애를 비교하여 차이점을 기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울장애

2. 정서 행동장애

3. 우울장애와 정서 행동장애를 비교하여 차이점을 기술
1) 우울장애
2) 정서 행동장애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모르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무력감과 스트레스가 가중된다. 따라서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문제는 가족관계와 물리적인 가정환경, 가족의 사회적 관계, 매일의 일상생활 활동 등의 가족생활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정서행동장애에 있어서 가족의 영향은 장애아와 부모 간에 서로 상호작용적이다. 즉 부모가 그들 자녀에게 영향을 주는 것처럼 아동들은 그들의 부모의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또한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행동문제가 대개 학생의 발달상에 있어 겪게 되는 문제와 동일하나 그 양이나 질에 있어서 문제를 가지며 다른 장애와의 공존율이 높다는 점에서 가족을 더욱 혼란스럽게 하여 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가중되거나 가족 기능을 약화시키기 쉽다. 대개 출생과 동시에 또는 영아기에 알게 되는 신체장애나 발달장애를 가진 다른 장애아동과 달리 유아기나 학령기를 거치며 문제를 인식하게 되는 정서행동장애 가족이 느끼는 상실감은 다를 것이며 이에 따른 적절한 가족지원이 필요하다. 때문에 정서행동장애학생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가족들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특수교사의 역할이 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울장애와 정서 행동장애를 비교하여 차이점을 기술해 보았다. 정서행동장애 학생들을 위한 지원은 교사의 노력만 가지고는 이루어내기 어렵고 무엇보다도 교육체제(system)의 개선을 통해 학교도 변화를 거쳐야 한다. 정서행동장애 학생들은 지역사회의 환경 내에서 교육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이는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의 체제 개선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정서행동장애 학생들에 대한 환경변화와 체계 개선을 통한 지원은 장기적으로 더욱 경제적이며, 절약된 자원을 보다 많은 대상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학생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학생에 대한 상담과 부모 상담 및 교육, 그리고 외부 기관과의 연계 등을 담당할 인력의 보강이요구되며, 정서행동장애 학생과 가족 그리고 교사에 대한 다면적인 지원은 조직화되고 통합된 체계 아래에서 실행되어야 한다. 정서행동장애는 그 문제의 다양성으로 인해 여러 전문 분야 간의 협력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데 특수교사 뿐 아니라 정신과 의사, 심리전문가, 행동치료사, 법률가 등 다양한 영역의 접근을 필요로 한다. 또 정서행동장애 학생들을 위한 지원과정에서 지원의 내용 못지않게 중요한 요소는 가족과 교사, 교사와 교사간의 협력이다. 학생이 가진 다양한 요구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상호간의 이해와 공유된 목표의식, 원활한 의사소통 등을 특징으로 하는 가족-전문가 간, 전문가-전문가 간 협력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Ⅳ. 참고문헌
박명애, 이효신 (역). (2005). 정서 및 행동장애;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대한우울조울병학회. (2019). 우울증 제 2판. 서울: 시그마프레스.
배내윤박채진 (2007). 일반교사의 정서행동장애학생에 대한 이해 및 인식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1). 국민관심질병 연도별 아동·청소년의 정신진료 현황.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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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2.11.03
  • 저작시기202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9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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