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경제의 이해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플랫폼경제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면 더 적어지는 양의 피드백 현상이 나타나는 지점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보다 고객을 더 많이 모집해야 사업이 운영될 수 있으므로 는 Tipping Point를 의미한다. 같은 이유로, 보다 오른쪽에서는 f(z)ㆍWTP가 p보다 작기 때문에 사용자 수가 점차 감소할 것이나 보다 왼쪽에서는 f(z)ㆍWTP가 p보다 크기 때문에 사용자 수가 점차 증가할 것이다. 감소하고자 하는 힘과 증가하고자 하는 힘은 에 수렴한다. 정리하자면, 은 안정적인 균형이 아니나, 은 안정적인 균형이다.
(b)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이 가격을 으로 낮추면(즉, ), 어떠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는 지 임계 질량의 소비자 수, 이윤, 시소 원칙의 개념을 이용해 설명하시오. (6점)
답: 가격 수준이 p에서 더 낮게 변하면, 은 왼쪽으로 이동하나, 은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가 왼쪽으로 이동한다는 말은 Tipping Point가 낮아짐을 의미하므로 기업 입장에서는 사업을 개시하기 위한 조건이 완화됨을 의미한다. 또한, 안정적인 사업의 균형점도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임계 질량의 소비자 수도 증가한다. 임계 질량이란 안정적인 균형을 말하며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소비자 수를 의미한다. 이때 가격을 하락하면 이윤은 감소할 수 있지만 양면 시장에서 일면의 이윤이 감소할 뿐이다. 다른 시장에서 네트워크 효과로 인해 고객이 증가한다면 전체 이윤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면 시장의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이용자 수 증가로 인해 다른 시장의 지불의사가격 상승으로 인한 가격 상승에 힘입어 전체 이윤이 증가하는 현상을 시소 원칙이라고 한다.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22.09.23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545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