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3)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비교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의 지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상징적인 매체로 표현할 수 있는 활동으로 유아에게 독특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저근법에서는 프로젝트의 전체 과정에서 매체수단을 순환적으로 사용하고 이를 종합하여 비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활동을 함으로써 문제해결을 이룬다. 창의력 면에서 볼 때, 창의력은 확산적 사고의 일부분으로 보는 측면과 수렴적으로 보는 측면이 있다. 창의력 학습에는 배우는 자의 특성과 개성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연구문제를 확인하고 탐색하게 하는 방법을 이끌어낸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은 창의력을 개발하는 면에서 그 영향이 다르게 작용할 것이다.
3. 결론
앞으로 사회에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는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성과 중심의 교육제도와 교사 중심의 교사 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다. 이제 자율적이고 아동 중심의 창의적 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육과 대책이 필요하기 때문에 유아교육에서 아동의 특성, 흥미, 관심사를 개발하고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에밀리아의 접근법은 진보적인 교육 사상, 인지 구성주의, 사회 문화 구성주의,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과 상징적 발달에 바탕을 두고 있다. 레지오엠리아 접근법은 유아들의 흥미와 흥미를 강조하고, 유아들의 자발적이고 활발한 활동을 강조하며, 다양한 상징 활동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지식을 쌓는 교육 및 학습 방법이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은 전 세계적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사용되고 있습니다. 둘 다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그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레지오메리아의 접근법과 프로젝트의 접근 방식을 비교하고, 두 가지 접근 방식을 기본적인 성격인 유아 교육과 학습 활동에 비교하기 위한 것이었다.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을 비교할 때, 두 접근법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 활동을 강조할 때 공통적이지만 전체적으로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근본적인 차이점은 에밀리아 레지오의 접근법이 \"유아기 교육, 커리큘럼 및 교육 방법, 학교 조직 방법, 환경 설계 등의 통합된 전체\"의 구체적인 예라는 것이다. 유아 교육 활동의 관점에서 에밀리아 레지오 접근법의 교수-학습 활동은 상징적 주기에 따라 수행된다. 아이디어 도출 → 표현 → 시뮬레이션 → 대안 사용 → 경험 → 재설계 → 확장 → 심화 → 확장 및 심화 사이클. 프로젝트 접근 방식의 유아교육 활동은 소개 → 개발 → 마무리 단계를 통해 진행됩니다. 즉,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은 상징화 주기에 따라 활성화되며, 프로젝트 접근법은 단계마다 다릅니다. 이 사업을 통한 에밀리아 레지오의 학습활동은 유치원, 특수학교단체, 교육조정관(페다기스타)의 물리적 환경을 바탕으로 역사와 문화적 배경, 사회구성주의 등을 반영한 것이다.차이점은 조정이 가능하고, 프로젝트를 교과과정에 통합하는 정도가 매우 유연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접근법에 제시된 절차에 익숙하다면 즉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두 가지 접근방식은 커리큘럼, 학습 과제, 학습 환경 및 응용 환경 특성으로 구분되었으며, 일부 공통점과 부분적인 차이가 발견되었다.
마지막으로, 두 방법을 비교한 결과는 지역사회 교육이 중요하고, 통합 교육과정이 필요하며, 교사 교육과 충분한 조건이 뒷받침되며, 학습자들은 표현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이 연구는 에밀리아 레지오의 접근방식을 프로젝트의 접근방식과 비교하고, 교사들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두 접근방식을 탐구하여 유아교육에서 의미 있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장상옥(Jang Sang Ock).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관련 유아교육 연구의 동향 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3 (2018): 139-168.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A105457315)
지옥정.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비교.\" 한국영유아보육학 0.16 (1998): 217-248.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A45000733)
배미경.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근거한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경기도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T9809121)
지옥정.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비교.\"-- (1999)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E688473)
성용구.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경기도: 양서원, 2020.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M15603844)
김혜민. \"유아교육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T10203482)
안부금.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기초한) 프로젝트 사례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서울: 창지사, 2004.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M12189387)
홍순옥.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에서의 프로젝트 이야기. 서울: 창지사, 2013.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M13318664)
유은석. 탐색하고 생각하고 발견하는 프로젝트 이야기. 경기도: 양서원, 2007.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M11145956)
  • 가격4,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8.25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13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