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경영전략,마케팅전략,글로벌진출 전략분석 및 넷플릭스 성장스토리와 SWOT분석 및 넷플릭스 성공이 주는 시사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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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넷플릭스 경영전략,마케팅전략,글로벌진출 전략분석 및 넷플릭스 성장스토리와 SWOT분석 및 넷플릭스 성공이 주는 시사점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넷플릭스 기업개요와 성장스토리

2. 시장환경분석

3. 스트리밍 서비스분석

4. 넷플릭스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넷플릭스 글로벌진출 전략
(1) 현지화전략
(2) 한국시장 진출전략

6. 넷플릭스 경영전략
(1) 인적자원관리
(2) 상호작용전략
(3) 빅데이터 활용전략
(4) 소비자 중심의 혁신전략

7. 넷플릭스 마케팅전략

8. 넷플릭스의 성공이 주는 시사점

9. 참고자료

본문내용

작했다.
그리고 넷플릭스가 가장 역점을 두는 건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이다. 5년 동안 70여 편을 제작하며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을 펼쳤다. 막대한 제작비를 들여 대규모 오리지널 콘텐츠도 만들고 있다. 2017년 600억원을 투자해 봉준호 감독의 영화 ‘옥자’를 제작한 데 이어 2019~2020년엔 ‘킹덤’(200억원)‘, 스위트홈‘(300억원)’ 오징어게임 (250억원)등 대작을 잇달아 선보였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다양한 한국 콘텐츠를 전 세계에 소개하기 위해 국내 창작자들과 협업할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찾으며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LG유플러스, KT 등 주요 통신업체 등과 손잡고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는 전략도 폈다.
이들 통신사 가입자는 할인된 가격에 스마트TV 등으로 넷플릭스를 즐길 수 있어 넷플릭스 가입자가 크게 늘었다.
6. 넷플릭스 경영전략
(1)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은 사람을 생산자원의 하나로 보는 것이며 기업 문화 또한 종업원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넷플릭스의 경우 비교 OTT회사에 비해 가장 높은 임금을 측정하며, 자유로운 휴가, 짧은 근무시간 등으로 복지가 좋다. 이로 인해 사원들의 기업 충성도가 높다. 그러나 실수를 하면 쉽게 해고되는 등 자유롭지만 일에 관해서는 철저한 기준이 있다.
(2) 상호작용전략
넷플릭스는 문화 콘텐츠를 담은 사업이 성장하기에는 많은 장애물이 존재한다. 바로 저작권 문제와 불법 사용자들과 관련된 문제인데, 넷플릭스는 특이하게도 이런 사용자들의 특성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취했다. 넷플릭스는 콘텐츠 사용에 들어가는 비용을 타인과 분담할 수 있는 로그인 계정 공유 시스템, VPN이나 DNS 우회 등의 지역우회의 한시적 허용, 지역맞춤형 인터페이스 제공과 개인맞춤형 연관서비스 제공 알고리즘 등을 만들어서 적용했다. 사용자들이 기존에 편리함을 느끼던 관행들을 인정하고 자체 서비스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모색하는 등 다른 서비스로 이행하는 사용자로 하여금 거부감을 덜 느낄 수 있게 도와주었고 이는 성공적인 시장확대에 기여했다.
(3) 빅데이터 활용전략
넷플릭스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의 취향을 최대한 정확히 판단하여 동영상을 추천, 제공하였다.
이 시스템은 매우 정확한 편인데, 시청자들에게 동영상에 별점을 주라고 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그 시청자들이 보고 싶어하는 영상들 사이의 관계를 분석해 그 다음에 볼 영상을 사전에 예측한다. 빅데이터 시스템은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날이 가면 갈수록 넷플릭스의 구독자들은 더욱 늘어갔다.
(4) 소비자 중심의 혁신전략
기존의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는 편당 시청료를 내거나 무조건 광고를 봐야 했다. 훌루(Hulu)의 경우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지만 콘텐츠에 광고가 붙는다는 점에서, 넷플릭스가 가입자에게 제공하는 온라인 DVD 서비스와는 차이가 있었다. 넷플릭스에는 광고가 없다. 넷플릭스는 월 정액제 서비스로 소비자가 굳이 광고를 볼 필요 없이 무제한으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7. 넷플릭스 마케팅전략
넷플릭스는 가입자들의 취향에 맞춰 콘텐츠를 추천한다. 만약 당신이 로맨스 코미디 영화를 즐겨 보는 사람이라면, 넷플릭스는 \'회원님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섹션에 비슷한 장르의 영화를 추천해준다. 따라서 가입자는 따로 검색해볼 필요 없이 넷플릭스가 추천한 콘텐츠를 클릭해 보면 된다. 개인의 취향을 정확히 분석해 최적의 영상을 추천하는 방식은 고객을 넷플릭스에 오래도록 머물게 만들어 기업의 수익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또한 넷플릭스는 한 달간 무료 체험을 제공한다.
넷플릭스는 회원 가입하려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달의 체험 기간을 준다. \'한 달 체험해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탈퇴해도 좋다\'는 체험형 마케팅을 적극 구사한 것이다. 구독할지 말지 고민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왠지 모를 \'믿음\'이 생겨 계속해서 \'넷플릭스\'를 보고 싶게 만든다. 이런 방식은 최근 다른 기업에서도 벤치마크해 차용하고 있다.
그리고 넷플릭스 프리미엄 회원에 가입하면 가족, 친구들과 함께 볼 수 있다
넷플릭스는 총 3가지의 멤버십 플랜을 제공한다. 베이직 9500원, 스탠다드 13500원, 프리미엄 17000원으로 책정됐다 .동시 접속 인원과 원하는 화질에 따라 한 달 구독료는 다르다. 프리미엄으로 가입해도 과거 비디오 대여점에서 빌릴 때, 케이블로 영화를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해 많은 이들이 \'가성비가 좋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프리미엄 멤버십에 가입할 경우 동시 접속할 수 있는 인원이 4명까지 가능해 친구들, 가족, 연인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8. 넷플릭스의 성공이 주는 시사점
넷플릭스의 성공 사례의 시사점으로 콘텐츠 공급자들의 위협에 맞서 오래전부터 독자적인 오리지널 콘텐츠를 육성해 왔고, 이게 넷플리스만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가 되고 있다는 점, 콘텐츠 공급자와 경쟁, 기존 방송 또는 케이블 업체와 경쟁에서 벗어나 윈윈할 수 있는 파트너쉽을 빠르게 증가시키며 생존 가능성을 높여가고 있다는 점이 있다
그리고 많이 간과되고 있지만 최적의 사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막대한 IT 투자를 하며 이게 또한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는 점, DVD시장에서 OTT시장으로 넘어온 넷플릭스만에 대여에서 재생으로 전통적인 DVD 대여 사업에서 탈피해 지금의 넷플릭스를 만든 스트리밍 기능을 출시했다는 점, 국내 작품의 판권도 사들이고 근래 종영된 작품의 판권을 사들여서 국내에서 먼저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고, 이후 다른 나라로 확대해 제공하는 방식으로 현지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 국내 OTT 시장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다른 업체들의 투자를 야기 함으로 메기효과를 만든 점, 넷플릭스가 수 많은 OTT 플랫폼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차별화된 장점과 경영전략으로 OTT 국내 플랫폼 시장내에서 1위를 차지하는 점등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9. 참고자료
넷플릭스 세계화의 비밀. 라몬 로바토
넷플릭스 콘텐트 vs 토종 OTT 미끼, 당신은 뭘 고르겠는가. 김다린
넷플릭스 미디어 구조와 이용자 경험.최선영,고은지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4.14
  • 저작시기202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7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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